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19 13:14 (화)
제41대 의협회장 선거, 우편투표 시작…3월 19일까지 투표
제41대 의협회장 선거, 우편투표 시작…3월 19일까지 투표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21.03.02 11:46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인명부 열람 마감 후 3월 2일 우편투표 용지 1084장 전국 발송
중앙선관위, "투표 안내문 숙지 후 '등기우편(익일특급)' 회송" 당부
제40대 대한의사협회장 선거 당시 의협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우편투표 용지를 발송하고 있다. ⓒ의협신문 김선경
제40대 대한의사협회장 선거 당시 의협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우편투표 용지를 발송하고 있다. ⓒ의협신문 김선경

제41대 대한의사협회장 선거 우편투표가 시작됐다.

의협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2일 오전 9시 우편투표 용지 1084장을 선거권자에게 일제히 발송했다고 밝혔다.

우편투표는 지난 2월 25일 마감된 선거인 명부 열람 기간 동안 우편투표를 희망한 유권자 1084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우편투표 기간은 3월 2일∼3월 19일(오후 6시)까지 이며, 이 기간 내에 투표용지가 의협 중앙선관위가 지정한 우체국에 접수돼야 무효처리가 되지 않는다.

중앙선관위가 발송한 우편물에는 ▲투표 안내문 ▲중앙선관위원장 인사말 ▲후보자별 소개서(후보자 소개서 4페이지 분량 공식 홍보 팜플렛) ▲회송용 봉투(노란색) ▲회송용 속봉투(짙은 청색) ▲투표용지가 담겨 있다.

회송용 속봉투는 투요용지를 담는 봉투로서, 겉면에는 '회송용 속봉투'라는 글자만 인쇄돼 있고, 회송 시 반드시 투표용지를 회송용 속봉투에 넣고 밀봉해야 한다.

회송용 봉투는 투표용지가 밀봉돼 있는 회송용 속봉투를 담아 중앙선관위로 회송할 때 사용하는 우편봉투로, 봉투 앞면에 '회송용 봉투'라고 인쇄돼 있다.

반드시 자필로 주소를 기입하고 밀봉부분에 서명 또는 날인한 후 등기우편(익일특급)을 통해 중앙선관위로 회송해야 한다.

우편물 받은 회원은 발송용 봉투에 동봉된 내용물을 확인해야 하며, 후보자 소개서를 참고한 후 선거인 본인이 후보자를 선택하면 된다.

투표는 선거인 본인이 선택한 후보자에 대해 투표용지에 기표해야 한다. 투표용지에 선택한 후보자의 기호, 성명을 확인한 후 필기구를 사용해 정해진 기표란에 반드시 'O'로 표시해야 한다. 투표용지에는 불필요한 기타의 표시를 해서는 안 된다.

특히 선택한 후보자에게 기표한 후 투표용지를 회송용 속봉투에 동봉해 밀봉하고, 회송용 속봉투에는 주소, 성명, 도장날인, 인영 등 어떤 표시도 해서는 안 된다(무효처리 사유에 해당)

밀봉된 회송용 속봉투를 회송용 봉투 속에 넣은 후 다시 회송용 봉투를 밀봉해야 하며, 이후 회송용 봉투 노란색 전면 좌측 상단에 본인의 주소, 성명, 우편번호를 직접 기입해야 한다.(회송용 봉투에 '보내는 사람' 의 주소, 성명을 기재해도 개표과정에서 무기명이 보장됨)

또 회송용 봉투를 봉함하는 부분에는 선거인 본인이 서명 또는 날인하는 부분이 있는데, 회송용 봉투를 밀봉한 후 반드시 이 부분에 선거인 본인이 서명 또는 날인해야 한다.

중앙선관위로 회송용 봉투를 회송할 때 선거인 또는 대리인이 우체국에 직접 가서 개별적으로 등기우편(익일 특급)으로 보내야 한다.

의협 중앙선관위는 "일반우편(우체통 투입)으로 보낸 경우 접수기간(2021. 3. 19(금) 18:00) 내 용산우체국에 도착하는 것은 인정되나, 문제가 발생할 경우 확인이 어렵다"며 "불편하더라도 가급적 우체국에서 등기우편(익일특급)으로 회송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선거인 또는 대리인이 다수 선거인의 회송용 봉투를 취합해 회송하는 것은 불가하다"며 "반드시 개별 단위로 회송해야 하고, 다수의 회송용 봉투를 모아 묶음단위로 회송할 경우 전부 무효처리가 된다"고 강조했다.

중앙선관위는 "주소 불명확에 따른 반송 등의 사유로 투표용지를 받지 못한 회원이 투표용지 재발송을 신청하고자 할 경우에는 3월 10일까지 재발송신청서에 본인의 성명·면허번호·신청내용 및 사유를 기재한 후 중앙선관위(FAX, 02-796-4487)로 전송하면 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제41대 의협 회장 선거는 회원수 12만 9811명, 선거인수는 5만 6368명이고, 선거인명부 열람자수는 2만 906명(열람률 37.09%, 우편투표 1084명, 전자투표 5만 5284명)으로 제40대 의협회장 선거(열람률 29.20%)보다 약 10% 정도 증가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