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트라제네카 백신 결국 '65세 이상 접종 제한'...이유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결국 '65세 이상 접종 제한'...이유는?
  • 고신정 기자 ksj8855@doctorsnews.co.kr
  • 승인 2021.02.15 15:42
  • 댓글 1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체 임상 참여자 중 고령층 660명 그쳐...통계적 유효성 한계 '발목'
질병청 "안전성·효과성 문제 없어...백신 수용성 저하 우려한 조치"

보건당국이 65세 이상 고령자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일단 맞추지 않기로 했다. 고령자 접종 논란이 확산되자, 임상자료 축적 등을 이유로 접종을 제한하고 나선 주요 유럽국의 사례들을 따른 모양새다. 

정부 내 입장 정리가 마무리되면서 '모든 성인에 대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사용을 허가하되 고령자 접종 여부는 임상현장의 판단에 맡기겠다'던 식품의약품안전처발 혼란도 정리되는 수순이다.  

질병관리청은 15일 코로나 백신 시행계획을 통해 "우선 요양병원·요양시설 등 고령층 집단 시설의 만 65세 미만 입원·입소자 및 종사자를 대상으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예방접종을 시작하고, 만 65세 이상 연령층에 대해서는 백신의 유효성에 대한 추가 임상정보를 확인한 후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심의를 거쳐 접종 방안을 확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이뤄진 식약처의 허가사항과는 별도로, 65세 이상 고령층에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사용을 당분간 하지 않도록 한다는 얘기다.

앞서 식약처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조건부 허가를 승인하면서, 백신 사용 연령을 65세 이상 고령자를 포함한 18세 이상 성인으로 정한 바 있다. 사용상의 주의사항에 '65세 이상의 고령자에 대한 사용은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고 기재하는 선에서다.

당시 식약처는 "65세 이상 고령자에게 안전성과 면역반응 측면에서 문제가 없지만 예방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추가적인 자료가 필요한 상황이므로, 의사가 대상자의 상태에 따라 백신접종으로 인한 유익성을 충분히 판단해 결정하라는 의미"라고 그 내용을 설명했는데, 사실상 고령자의 접종 여부 판단을 임상 현장에 떠맡긴 셈이라 논란이 일었다.

혼란이 커지자 보건당국이 결국 선을 긋고 나섰다. 논란이 된 65세 이상 고령층에는 추가 임상자료 확인 등의 작업이 있기 전까지 일단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결정이다. 

고령층 접종 제한을 결정한 다수 유럽국가와 같이, 기존 임상에 포함된 고령자 임상 참여자의 숫자가 전체의 7.4%인 660명에 그쳐 통계적 유효성을 검증하기에 부족하다는 것이 결정적인 근거다. 

다만 보건당국은 전문가들의 입을 빌어, 고령층 백신 접종 제한 사유가 백신의 안전성이나 효과성의 문제가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보다는 고령층 백신 접종 논란이 코로나19 백신 기피로 이어지는 상황을 막는데 판단의 주안점을 뒀다는 얘기다. 

실제 질병청은 "지난 11일 열린 예방접종전문위원회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65세 이상 고령자에서도 안전성과 면역원성이 확인됐고 , 중증질환 및 사망 예방효과도 확인되어 중증 진행과 사망 감소라는 예방접종 목표에 부합하는 백신이라는 점은 명백히 했다"고 강조했다.

다만 질병청은 "코로나19 예방접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접종률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에서 고령층에 대한 백신 효능 논란은 국민과 의료인의 백신 수용성을 떨어뜨려 접종률을 저하시킬 우려가 있다"며 "이에 65세 이상 연령층에 대해서는 미국 임상시험 결과 및 접종국가 효과 정보 등 추가자료를 확인하고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심의를 거쳐 예방접종을 시행하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한편 유럽연합(EU)은 지난달 28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해 조건부 판매를 승인했으나, 일부 유럽국가들은 고령자 투여에 대한 임상정보가 부족하다는 이유로 65세 이상 고령층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제한하고 있다. 고령층 백신 접종을 제한하고 있는 나라는 독일과 프랑스·오스트리아·스웨덴·폴란드·벨기에 등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ios25 2021-02-18 21:54:40
외국에서는 고령자 코로나19백신 사망률이 높으니
제한둔거아닌가?
아니라고하지만 아닌게아닌듯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