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의협 "코로나19 백신접종 적극 동참"
의협 "코로나19 백신접종 적극 동참"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1.02.03 14:1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난의료지원팀' 이어 '백신접종지원팀' 구성 본격 가동
시·도의사회에 백신전담 임원 지정 정부-지자체 공조 대처 

코로나19 백신접종에 국민적인 관심이 쏠리고 있는 가운데 대한의사협회 공중보건의료지원단이 국가 백신접종 사업에 적극 동참한다.

지난 1월 26일 의료계(의협·대한병원협회·대한간호협회)와 정부(보건복지부·식품의약품안전처·질병관리청)가 참여한 의정공동위원회 1차 회의에서 의협은 코로나19 확산방지 및 국민건강을 위한 대승적 차원에서 정부와 협력해 원활한 백신공급 및 대국민 접종계획에 협조키로 했다.

2월 2일 열린 의정공동위원회 1차 실무회의에서는 백신접종과 관련 세부 일정과 구체적 접종계획에 대해 의학적 자문을 제공했으며,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접종을 위해 적극적으로 대처할 계획이다.  

의협은 이미 1월 14일 최대한 안전하고 신속하게 접종이 이뤄질 수 있도록 '코로나19 백신접종에 대한 권고안'을 국무총리실·보건복지부·질병관리청에 전달하고 적극인 반영을 요구했다. 

권고안에는 안전한 백신접종이 이뤄질 수 있도록 의사 1인당 100명 이하 접종인원 유지, 백신접종에 수반되는 비용 부담과 소요재원·백신접종 후 부작용 발생에 따른 책임소재 여부 등의 문제가 반드시 해결돼야 한다는 내용 등이 담겼다.  

코로나19 백신접종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대한의사협회 공중보건의료지원단이 국가 백신접종 사업에 적극 동참한다. 공중보건의료지원단은 '<span class='searchWord'>재난의료지원팀</span>'에 이어 '백신접종지원팀'을 구성했다.
코로나19 백신접종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대한의사협회 공중보건의료지원단이 국가 백신접종 사업에 적극 동참한다. 공중보건의료지원단은 '재난의료지원팀'에 이어 '백신접종지원팀'을 구성했다. ⓒ의협신문 김선경

의협은 전문가단체로서 코로나19 사태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지난해 7월 공중보건의료지원단을 발족한 이후 '재난의료지원팀'을 구성해 선별진료소·생활치료센터·감염병전담병원 등 의사인력을 적재적소에 배치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최근 백신접종이 중요한 국가방역 과제로 떠오르자 '재난의료지원팀'에 이어 '백신접종지원팀'도 즉각 구성해 전문적인 대응시스템을 갖추는 등 전문가 단체로서 발 빠르게 대처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특히 '백신접종지원팀'의 경우 전국 16개 시·도의사회에 백신전담 임원을 지정해 향후 정부 접종계획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와 지역의사회 공조체계로 진행될 시점에 세부 사항을 협의해가며 주도적으로 대처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재난의료지원팀'은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전국 250곳 접종센터와 연계해 의사인력을 지원하기 위해 이미 지원한 의사 1200여명을 재정비하고 매칭시스템을 위한 사이트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의협은 "코로나19 사태를 종식시키기 위해 집단면역 형성은 필연적으로 거쳐야 할 과정이며, 국민 모두 안전하고 체계적인 시스템에서 무사히 백신접종을 마칠 수 있도록 정부와 국민의 협조가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하고 "의사의 본분과 사명을 다할 수 있도록 공중보건의료지원단 백신접종팀과 재난의료지원팀에 많은 회원의 동참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