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신현영 의원 "전체 병상 20%, 공공병상으로 확보"
신현영 의원 "전체 병상 20%, 공공병상으로 확보"
  • 이승우 기자 potato73@doctorsnews.co.kr
  • 승인 2021.01.04 15:37
  • 댓글 1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병원 '신설' 이외 폐업 위기 민간병원 '매입'해 공공병원으로 활용
공공보건의료법, 지방의료원 설립·운영법, 보조금관리법 개정 개정 추진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보건복지위원회). ⓒ의협신문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보건복지위원회). ⓒ의협신문

지역별 전체 병상 수의 20%를 공공병상으로 확보해 감염병 대응 등에 활용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특히 폐업 위기 민간병원을 매입해 공공병원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함께 추진된다.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보건복지위원회)은 4일 자신의 2021년도 첫 법안으로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공공보건의료에 관한 법률, 지방의료원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률, 보조금 관리에 관한 법률 등 일명 '신현영표 공공의료 3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
신 의원은 "지난해 세 차례의 코로나19 유행에서 전체 병상의 10% 수준에 불과한 공공병원이 최일선에서 막아왔다"며 "실제 이들 공공병원이 코로나19 환자의 80% 이상을 감당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코로나19 환자가 입원을 기다리다 숨지는 일도 발생하고, 민간병원에 긴급하게 병상 확보를 요청해야 하는 상황에 몰리기도 했다"면서 "지금보다 최소한 두 배 이상의 공공병상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감염병이 유행할 때마다 공공병원의 중요성이 강조됐지만,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연구원 자료에 나타난 전체 병상 기준 공공병상 비중을 살펴보면 메르스가 유행했던 2015년 10.5%에서 2019년 9.6%로 오히려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OECD 평균 89.7%에 비해 크게 낮은 수치다.

2005년 참여정부가 '공공보건의료 확충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공공의료 공급을 30%까지 확충하겠다고 발표했지만,공공병원 확충은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2018년 경북 영주적십자병원(150병상), 지난해 경기 성남의료원(500병상) 설립 등으로 공공병상이 늘어나기는 했지만, 전체 병상에서 공공병상이 차지하는 비중을 높이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수준이라는 것이 신 의원의 판단.

신 의원은 "제2, 제3의 코로나와 같이 새로운 위기가 언제, 어떻게 닥칠지 아무도 모르는 상황"이라며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 정부가 공중보건 위기 시에 즉각 대응할 수 있는 병상을 미리 충분히 확보해놔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번에 신현영 의원이 발의한 '공공의료 3법'은 ▲지역별로 병상 총량의 20% 이상을 공공의료병상으로 하는 공공보건의료법 개정안 ▲지역별 병상 총량의 20% 범위에서 지방의료원을 설립하는 지방의료원 설립·운영법 개정안 ▲공공의료기관과 지방의료원에 대한 보조금은 50%를 가산하는 내용의 보조금 관리법 개정안 등이다.

특히 공공보건의료법과 지방의료원 설립·운영법 개정안을 통해 지역별 병상 총량의 20% 이상을 지방의료원과 공공의료기관으로 확충하면서, 그 수단으로 매입을 허용하도록 했다는 점이 이목을 끈다. 지역 병상의 총량을 증가시키지 않으면서 공공병상을 늘릴 수 있는 길을 열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신 의원은 "매입을 통한 공공병원 확대는 경영 위기로 폐업을 해야 하는 민간병원을 공공병원으로 전환할 수 있는 근거가 될 수 있어, 이 조항이 시행되면 공공병원 확충이 병상 공급 과잉을 일으킬 수 있다는 일부의 우려도 불식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기대했다.

아울러 보조금 관리법 개정안은 공공의료기관과 지방의료원에 대한 보조사업에서 기준보조율에 추가로 50%를 가산하는 것인데, 이는 과도한 재정 부담에 시달려 온 지방자치단체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마련했다는 설명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