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9 11:38 (금)
백신주권 확립…"정부-기업 함께 가야 성공"

백신주권 확립…"정부-기업 함께 가야 성공"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0.12.22 14:5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진국 방위산업 개념·바이오산업 육성 차원 기업 지원
연구개발 인력·인프라·임상 역량 등 기반 구축 선결과제
행정규제·사업성 외면·글로벌 제품 선호 경향 등 벗어나야

코로나19 백신이 속속 개발되면서 영국·미국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접종이 시작된 가운데 국내에서는 백신 확보 물량과 접종 시기를 둘러싸고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우리만의 백신을 갖는 것은 요원한 일일까. 백신주권을 확립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

강진한 가톨릭의대 백신바이오연구소장은 한국제약바이오협회가 발간하는 정책보고서 <KPBMA Brief>에서 '백신주권 확립의 길' 기고를 통해 백신 산업화는 민간 위주가 아닌 국가 정책·지원이 병행되는 방향으로 진행돼야 하며, 국민 모두가 관심을 가질수 있도록 공개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백신 자급화·산업화는 민간 기업의 노력과 역량만으로는 실현성이 크지 않기 때문이다.

또 지속가능하고 장기적인 투자 미흡, 지나친 행정 규제, 사업성 외면한 국가 백신 정책, 글로벌 제품 선호 경향 등은 자급화를 막는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강 소장은 "백신 자급화·산업화를 위해서는 확실한 기반 구축이 선행돼야 한다. 실제 백신 개발 능력이 있는 인력이 있어야 하고, 백신 생산시설 구성과 운영을 설계할 수 있는 전문성이 있어야 하며, 전 임상을 수행할 수 있는 체계구축 및 국내외 임상 연구 프로토콜 개발과 수행할 체계가 구축돼야 한다"고 전제하고, "생산된 백신을 최종적으로 증명할 임상 연구자와 글로벌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과 사업 기반이 있어야 한다. 이런 기초적 체계가 구축돼야 백신은 개발되고 산업화돼 자급자족 단계에 이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의욕만 앞세운 섣부른 시도에 대해서는 우려를 나타냈다.

강 소장은 "아직 기술이 미흡한 기업에서 의욕을 앞세워 무리한 투자를 한다거나 백신 개발에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된다는 점을 이해하지 못한 문제점도 노정된다"며 "국가에서도 백신을 단순 공산품으로 인식하고 있고 매우 중요한 공중보건 및 방위산업 측면에 대한 인식없이 백신 산업화에만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선진 국가에서는 자국민을 위한 3차 방위산업 개념과 미래 바이오산업 육성 차원에서 백신 회사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 백신은 자국민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방위산업 측면과 화학물질이 아닌 생물학적 제제 측면으로 관리하고 있다.

그는 "백신 개발 및 산업화 의지가 있는 기업에 대한 선별은 철저히 이뤄져야 하고, 기업 입장에서는 생명 존중에 기초한 백신 개발과 산업화를 실행해야 한다"며 "적절한 투자와 철저한 실행 전 평가를 통해 오판을 피하고 개발된 백신은 필수적으로 세계화를 염두에 둬야 한다"고 제언했다.

정부는 현재 국내 백신 자급화 중장기 로드맵을 설정하고 백신 개발과 핵심기술의 전략적 지원을 위해 공공백신개발 지원센터와 국가 백신 제품화 기술지원 센터 설립을 추진하고 동시에 백신실용화 기술개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강 소장은 백신연구개발 투자에 대한 합리적 보상과 함께 선택과 집중에 대한 절실함도 내비쳤다.

"국내 백신의 자급화를 통한 백신 주권 확립을 실현하기 위하여는 현재 기업과 정부가 중요하게 인식해야 할 내용과 개선해야 할 사항을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고 강조한 그는 "백신 개발을 통해 상용화가 이뤄질 때까지 많은 기술과 인프라·시간·비용이 동반돼야 한다는 사실을 정확히 이해해야 한다. 짧은 시간에 안전하고 유효성이 있는 백신 개발은 기대할 수 없다"고 단언했다.

그렇다면 백신 자급화를 더디게 하는 가장 큰 장벽은 무엇일까.

먼저 성급하고 지속성이 없으며 기업 논리를 벗어난 정책과 지원을 꼽았다. 개발이 가능한 기반이 있는 백신을 중점적으로 지원하고, 연구개발 투자에 대한 합리적 보상이 이뤄져야 하며, 불필요한 중복 투자를 피하며 실제 백신시장에서 제 값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자급화의 지름길이라는 지적이다. 이에 더해 지나친 행정 규제와 기업의 사업성을 생각하지 않는 국내 생산 국가필수예방백신의 저가 정책 및 실제 글로벌 제품 선호 경향 등도 깨야한다는 인식이다.

강 소장은 "코로나 19 백신 개발 상황을 보면 실제 이런 문제점이 많이 노출돼 있다"며 "확고한 기반 기술과 임상 연구를 위한 기초 자료 없이 급하게 진행되면서 향후 안전하고 유효한 상용화 백신이 실제 만들어 질까하는 의구심이 든다"고 우려했다. 이어 "정책적 지원에서도 정확한 평가 없이 지원을 하거나, 개발후 사업적 확산을 위한 세계화 지원 정책이 너무 행정에 치우치고 있다"며 "일차적으로 개발 기업, 정부 유관기관과 전문가들의 원활한 교류가 이뤄져야 경제·시간적 누수를 방지하고 실효성 있는 백신 개발이 이뤄질 것"이라고 당부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