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19 13:14 (화)
입원전담전문의 본사업 '전환'…유관학회 '협의체' 구성 제안
입원전담전문의 본사업 '전환'…유관학회 '협의체' 구성 제안
  • 홍완기 기자 wangi0602@doctorsnews.co.kr
  • 승인 2020.12.02 16:16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원진료 전문가'인식 중요… "환영하지만, 갈 길 멀다"
유연한 운영구조·적절한 수가 등 "현장 목소리.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다"

입원전담전문의 본사업 전환이 결정되자, 유관학회들이 동 제도의 개선을 위한 협의체 구성을 제안하고 나섰다.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는 지난 11월 27일 입원전담전문의 시범사업의 본사업 전환을 결정했다.

관련 학회들은 환영 입장을 전하면서도 적정 수가 등 현장의 목소리가 충분히 반영되지 않은 점에 대한 유감을 함께 표했다.

대한내과학회·대한외과학회·대한가정의학회·대한내과학회 입원의학연구회·대한외과학회 입원전담전문의 연구회는 1일 공동 성명을 통해, 한국형 입원전담전문의 제도의 실용적인 운용과 제도 개선을 위한 협의체의 조속한 구성을 촉구했다.

학회들은 "입원전담전문의 제도의 안정성을 제고하는 조치로 환영할만한 일"이라면서도 "한국의 의료현실을 반영한 유연한 운영구조 및 적절한 수가 수준 등, 발전적 제도로 정착하기 위한 현장의 목소리가 충분히 반영되지 못한 것은 유감"이라고 밝혔다.

이어 "입원전담전문의 본사업 전환의 의미는 입원전담전문의들이 자율성과 긍지를 가지고 진료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제도로 정착하는 것"이라며 "결국 그 혜택이 환자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뒷받침함에 있다"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입원전담전문의 제도 시범사업 경험과 해외 사례를 분석해 봤을 때, 입원전담전문의 제도의 정착과 확산을 위해서는 입원전담전문의 인력 확보가 중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자료 출처=신동호 대한내과학회 입원의학연구회장 11월 23일 '입원전담전문의 제도의 현재와 미래' 국회 토론회 발표자료 발췌) ⓒ의협신문
(자료 출처=신동호 대한내과학회 입원의학연구회장 11월 23일 '입원전담전문의 제도의 현재와 미래' 국회 토론회 발표자료 발췌) ⓒ의협신문

신동호 대한내과학회 입원의학연구회장 역시 앞서 11월 23일 개최된 '입원전담전문의 제도의 현재와 미래' 주제 국회 토론회에서 "인력난이 제도 확산에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며 현재 근무 중인 입원전담전문의 59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입원전담전문의들은 직업 선택 이유로 "일과 개인 생활의 양립" 78%를 가장 많이 꼽았다. "제도의 필요성에 공감해서" 49.2%, "최선의 진료를 제공할 수 있어서"가 40.7%로 그 뒤를 이었다.

응답자의 64.4%는 계속해서 입원전담전문의로 근무할 의향이 있었으나, 계획을 확정하지 못한 응답자가 28.8%, 입원전담전문의를 사직하고 다른 진로를 선택하겠다는 경우는 6.8%였다.

신동호 회장은 "지속 근무 응답자들은 독립된 진료 권한을 갖는 경우가 더 많았고, 교원 임용 가능성이 더 높았다"고 설명하며 ▲근무 안정성 증대 ▲독립적 진료 권한 등 제도적 개선을 제안했다.

유관학회들은 입원전담전문의들을 '입원진료 전문가'로 인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한국형 입원전담전문의 제도의 실용적인 운용과 제도 개선을 위한 협의체를 조속히 구성해, 전문가와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일 것을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제안한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