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15:21 (금)
"언제 어디서나 심혈관 중재시술 트레이닝"
"언제 어디서나 심혈관 중재시술 트레이닝"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0.11.16 15:3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병원-필립스코리아, 디지털 플랫폼 구축 협약
영상 공유 교육환경 마련…13개 해외병원 협력 지원

세계적으로 높은 사망률을 나타내고 있는 심혈관질환의 최소침습적 치료법인 중재시술에 대한 디지털 플랫폼이 만들어진다.

서울대병원과 필립스코리아는 13일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한 심혈관 시술 교육 환경을 마련하기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협심증·심근경색 등 심혈관질환은 세계적으로 사망 원인 1위이다. 최근 심혈관질환 치료를 위해 수술 대신 최소침습적 치료법인 중재시술(Intervention) 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중재시술은 피부를 미세하게 절개한 후 가는 의료용 튜브인 카테터를 넣어 막힌 혈관 부위를 영상진단장비로 관찰하며 스텐트·풍선 등의 도구로 혈관을 확장하는 방식이다. 특히, 심혈관 중재시술은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장기인 심장과 연결된 혈관을 다루는 시술인 만큼 의료진의 숙련도와 전문성이 요구된다.

두 기관은 디지털 플랫폼을 기반으로 국내외 의료진들이 언제 어디서든 원활하게 높은 수준의 중재시술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디지털 플랫폼 기반의 중재시술 교육 환경 조성 ▲해외 병원 및 의료진과의 협력을 통한 국내외 중재시술 연구 및 발전 지원 등을 위해 협력하게 된다.

협약에 따라 필립스는 서울대병원 심혈관센터를 중재시술 가이드 시스템 싱크비전(SyncVision) 트레이닝 센터로 선정하고, 전 세계 의료진이 접속할 수 있는 디지털 플랫폼을 구축한다.

서울대병원과 필립스코리아는 13일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한 심혈관 시술 교육 환경을 마련하기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김연수 서울대병원장·김동희 필립스코리아 대표이사·구본권 서울대병원 심혈관센터장.
서울대병원과 필립스코리아는 13일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한 심혈관 시술 교육 환경을 마련하기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김연수 서울대병원장·김동희 필립스코리아 대표이사·구본권 서울대병원 심혈관센터장.

이 플랫폼을 통해 필립스의 싱크비전을 활용한 주요 중재시술 케이스 영상을 공유하고 중재시술에 대한 최신 지견을 공유한다. 또 필립스가 디지털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는 전 세계 13개의 병원과의 협력을 지원해 국내외 중재시술 연구 및 발전을 도모할 계획이다.

싱크비전은 시술 중 혈관조영영상, IVUS(혈관내초음파) 영상, 혈관확장제를 쓰지 않는 iFR(instant wave-Free Ratio) 정합 영상에서 혈관 사이즈, 협착 정도 등 병변에 대한 정량적인 정보를 직관적으로 제공해 의료진이 보다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시술할 수 있도록 돕는다.

두 기관은 지난 13일 서울대병원 대한의원 제2회의실에서 업무 협약식과 싱크비전 트레이닝 센터 현판식을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서울대병원에서 김연수 병원장, 구본권 심혈관센터장, 박경우 의료혁신실장, 최의근 심혈관조영실장, 필립스코리아에서 김동희 사장, 박재인 본부장, 김신호 중재시술팀장 등이 참석했다.

김동희 필립스코리아 사장은 "보다 효과적이고 안전한 심혈관질환 환자 치료에 앞장서는 서울대병원과 디지털 기술 기반의 심혈관 시술 교육 환경 조성을 위해 협력하게 돼 뜻깊다"며 "필립스는 최신 기술과 경험을 공유해 서울대병원이 전 세계 심혈관 분야의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하는 데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본권 서울대병원 심혈관센터장은 "최근 대면 교육이 힘든 상황에서 디지털 플랫폼을 통한 교육 진행은 큰 의미가 있다"며 "이번 필립스와의 협력을 계기로 국내외 의료진이 양질의 심혈관 중재시술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고 덧붙였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