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06:00 (금)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 '린버크' 아토피에 유의한 효과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 '린버크' 아토피에 유의한 효과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0.11.15 18:31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브비, 유럽피부과학및성병학회서 3상 분석 데이터 공개
'유파다시티닙' 피부개선도·가려움증 감소·삶의 질 개선 입증

애브비의 류마티스관절염 치료제 '린버크'(성분명 유파다시티닙)가 아토피피부염 환자에서 피부개선도·가려움증 감소 등 유의한 효과를 나타낸 3상 임상자료가 공개됐다.

애브비는 최근 열린 제29회 유럽피부과학및성병학회(European Academy of Dermatology and Venereology·EADV) 온라인 학술대회에서 유파다시티닙(1일 1회·15mg 혹은 30mg) 단독 요법에 대한 분석 데이터를 발표했다. 이 데이터는 미국 식품의약국(FDA) 및 유럽 의약청(EMA)에 린버크의 중증 아토피피부염 성인·청소년 환자를 위한 치료제 허가 신청에 근거가 된 3상 Measure Up 1·Measure Up 2 연구에서 비롯됐다.

Measure Up 1·2 두 연구 모두에서 투약 16주차 위약군에 비해 두 가지 용량 중 한 가지 용량 유파다시티닙으로 치료받은 경우, '습진중증도평가지수'(Eczema Area Severity Index·EASI)에서 90% 이상의 개선을 보인 환자들이 유의하게 더 많았다. 또 4주차에 두 가지 용량 유파다시티닙 투약 후 임상적으로 유의미한 가려움증 감소를 보인 환자의 비율 역시 위약군보다 유의하게 높았으며 이는 16주차까지 유지됐다. 임상적으로 유의미한 가려움증 감소는 WP-NRS(Worst Pruritus Numerical Rating Scale ) ≥4일 때 증상이 개선된 것으로 정의했다.

피부과 및 면역학 교수인 엠마 굿맨 야스키 뉴욕 마운트시나이아이칸의대 교수는 "유파다시티닙으로 치료받은 환자가 높은 비율로 EASI 90 또는 병변이 거의 없는 피부 상태 및 가려움증에서 유의한 감소에 도달함을 확인했다"며, "유파다시티닙의 반응 속도와 정도는 일상 생활을 방해할 수 있는 질병 부담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에게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애브비는 이에 앞서 유파다시티닙이 16주차에 EAS 최소 75% 개선과 아토피피부염에 대한 검증된 연구자 전반적 평가 점수 0/1(깨끗해짐/거의 깨끗해짐)의 공통 1차 평가 변수를 달성했음을 보이는 Measure Up 1·Measure Up 2의 주요 데이터를 발표했다.

이번 EADV에서는 두 가지 용량의 유파다시티닙 투약 16주 후 위약 대비 유의하게 더 많은 환자들의 '삶의 질 평가 지수'(Dermatology Life Quality Index·DLQI) 점수가 0/1로 측정돼 삶의 질 개선을 입증하는 새 결과를 발표했다.

DLQI는 0∼30 범위로 환자의 건강 관련 삶의 질을 측정하는 척도이며, 점수가 0이나 1일 경우 해당 질병이 더 이상 환자 삶의 질에 영향을 끼치지 않음을 의미한다.

이와 함께 이전 연구와 비교해 새로운 안전성 위험도 나타나지 않았다.

Measure Up 1의 16주간의 위약 대조 기간 동안 중대한 이상 반응이 보고된 것은 유파다시티닙 15mg투여군이 2.1%, 유파다시티닙 30mg 투여군 또는 위약군이 2.8%였다. Measure Up 2에서 유파다시티닙 15mg투여군의 1.8%, 30mg 투여군의 2.5%, 위약군의 2.9%에서 중대한 이상반응이 보고됐다. 심각한 감염은 Measure Up 1·Measure Up 2 모두 드물게 보고됐다. 

Measure Up 1에서 유파다시티닙 15mg또는 30mg 투여군은 0.7%에서 심각한 감염이 보고됐고, 위약군에서는 관찰되지 않았다. Measure Up 2에서는 유파다시티닙 15mg투여군의  0.4 %와 30mg 투여군 또는 위약군의 0.7%에서 심각한 감염이 보고됐다. 

두 연구 모두 유파다시티닙 투여군에서는 사망, 주요 심혈관 질환(MACE) 또는 정맥혈전색전증(VTE)이 보고되지 않았다.

린버크는 다양한 면역 매개 염증성 질환을 대상으로 연구된 1일 1회 투여 경구용 선택적·가역적 JAK(시토키닌·호르몬·증식인자 등 수용체 신호전달에 관여하는 비수용체 티로신인산화효소) 억제제다.

이 억제제는 JAK2·JAK3 및 TYK2와 비교해 JAK1에 대해 더 큰 억제 능력을 갖도록 설계 제작됐다. 지난 2019년 8월에 린버크는 메토트렉세이트에 부적절한 반응 또는 내약성을 보이는 중등도에서 중증의 활성 류마티스관절염 성인 환자 치료제로 FDA 승인을 받았다. 2019년 12월에는 유럽위원회의 승인도 받았다.

한국에서는 하나 이상의 항류마티스제제(DMARDs)에 적절히 반응하지 않거나 내약성이 없는 성인의 중등증에서 중증의 활동성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로 올해 6월 승인받았다.

류마티스관절염 치료제로 승인받은 린버크의 투여 용량은 15mg이다. 아토피피부염·류마티스관절염·건선관절염·축형 척추관절염·크론병·궤양성대장염·거대세포동맥염·타카야수동맥염 치료와 관련된 린버크 제3상 임상시험이 현재 진행 중이다. 아토피피부염에 대한 린버크 사용은 허가당국으로부터 아직까지 승인 및 안전성·유효성 평가를 받지 않았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