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팬데믹 시대 '제약주권' 확보…경쟁력 강화 '한 목소리'
팬데믹 시대 '제약주권' 확보…경쟁력 강화 '한 목소리'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0.11.11 12:23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남인순 의원, '의약품강국 도약' 토론회
정부·산업계·학계 의약품 주권·산업 경쟁력 강화 필요성 강조

제약 전문가들은 "코로나19 팬데믹 시대에 국민의 건강을 지킬 '제약주권' 확보를 위해 제약바이오산업 경쟁력 강화는 필수"라고 입을 모았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와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국회의원(보건복지위원회)은 10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코로나19 국가재난 위기, 의약품 강국 도약의 계기로' 주제 토론회를 열고 감염병 백신·치료제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임상 투명성 확보, 의약품 주권 확보, 제약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방안 등을 조명했다.

'필수의약품 수급과 의약품 주권'을 주제로 발표한 박영준 아주약대 교수는 "글로벌 시대에 전염력 높은 신종감염병이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국가 차원의 대응이나 의약품 공급 체계의 중요성이 대두된다"며 "필수의약품의 안정적인 수급을 도모하고 공적 역할을 강화할 수 있도록 '제조' 부문에 맞춰야 한다"고 밝혔다.

박영준 교수는 "팬데믹 상황에서는 의약품을 외국에서 수입하거나 공급을 다변화하는 것이 어려워진다"며 "제조와 R&D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공공제조센터 구축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제약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방안'에 대해 채규한 식품의약품안전처 의약품정책과장은 "식약처는 규제·안전 관리에 소임을 다하는 것이 본연의 자세이고 이것이 제약산업 발전으로 이어져야 한다"면서 "국제 협력 및 공조를 통해 의약품실사 상호협력기구(PIC/S)·국제의약품 규제조화위원회(ICH) 가입 등이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채구한 과장은 "허가만 하는 수동적인 게이트키퍼에서 벗어나 갈라파고스적 규제는 철저히 버리고 글로벌 기준을 추구할 것"이라고 강조한 뒤 ▲허가체계 개선 ▲임상지원 ▲심사자료 정보공유 ▲환자안전 보장 ▲역량 강화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팬데믹 시대 : 의약품 개발이 나아갈 방향'을 발표한 하신혜 국경없는의사회 대외협력부 보좌관은 코로나19 백신·치료제 개발이 '속도'에만 집중하고 있는 점을 지적하며 "안전성과 효능에 충실한 결과물이 나오지 않는다면 향후 부작용이 발생했을 때 감당할 수 없는 불신이 생길 것"이라고 우려했다. 하신혜 보좌관은 "임상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해야 보다 안전하고 효과있는 백신·치료제가 개발될 것"이라며 ▲데이터 투명성 제고 ▲통합실험 네트워크 구축 ▲연대 임상시험 장려 등을 제안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와 더불어민주단 남인순 국회의원(보건복지위원회) 공동주최로 10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코로나19 국가재난 위기, 의약품 강국 도약의 계기로' 국회토론회에서는
한국제약바이오협회와 더불어민주단 남인순 국회의원(보건복지위원회) 공동주최로 10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코로나19 국가재난 위기, 의약품 강국 도약의 계기로' 국회토론회 ⓒ의협신문 김선경

이재현 성균관대 교수가 좌장을 맡은 패널토의에서는 제약주권 확보와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부와 산업계의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

김용우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제약바이오산업단장은 "경제성이 담보되지 않은 필수의약품·희귀의약품은 안정적인 공급과 주권 확보를 위해 정부 지원의 필요성이 있다"며 "중국·인도 등 수입에 의존하는 원료의약품과 개발이 필요한 희귀의약품을 구분해 정부가 대응하고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허경화 한국혁신의약품컨소시엄(KIMCo) 대표는 "연구단계에 그치지 않고 실용화에 도달할 수 있는 혁신의약품 개발을 지속해야 한다"며 "포화 상태인 국내 시장에서 벗어나 글로벌 시장에 초점을 둔 성장전략을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혁신의약품 개발과 글로벌 시장 경쟁이 이뤄질 때 제약바이오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다는 진단이다.

토론회를 주최한 남인순 의원은 "감염병 대응에 필수적인 제품의 국내 생산기반 마련 등 의약품 원료와 완제품의 국산화를 국가 차원에서 적극 추진해야 한다"며 "코로나19 위기를 K-제약바이오 강국으로 도약하는 기회로 전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도 "코로나19의 끝을 예측할 수 없는 현 시점에서 가장 근본적인 해결책은 신종 감염병의 치료제·백신 개발"이라며 "각종 필수의약품의 안정적 공급 또한 간과해서는 안된다. 그 중심에는 제약바이오산업이 있다"고 강조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