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10:33 (금)
신현영 의원, 코로나 백신 공급 '콜드체인' 구축 촉구
신현영 의원, 코로나 백신 공급 '콜드체인' 구축 촉구
  • 이승우 기자 potato73@doctorsnews.co.kr
  • 승인 2020.11.05 11:30
  • 댓글 1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감백신 상온유통 사례 보완 필요성 제기..."냉동운송 등 대책 마련 필수"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보건복지위원회). ⓒ의협신문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보건복지위원회). ⓒ의협신문 김선경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보건복지위원회)이 질병관리청에 코로나19 백신 공급을 위한 '콜드체인' 즉 백신 효과를 유지할 수 있는 냉동운송 등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신 의원은 지난 10월 국정감사에서 독감백신 상온유통 등으로 인한 국민 불안과 안전성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신 의원은 4일 국회 보건복지위 예산심의에서 코로나19 백신 도입에 대비해 공급, 유통, 보관 조건 등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마련하고, 냉동 운송 등을 위한 준비 등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현재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 후보들이 영하 20도 이하 보관, 영하 70도 보관 등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백신들과는 유통 조건 자체가 큰 차이가 나기 때문에, 현행 콜드체인과는 다른 새로운 기준과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었다.

ⓒ의협신문
ⓒ의협신문

이에 대해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냉동콜드체인은 식약처와 협의를 하고 있으며, 인프라 구축 부분은 전문가들과 논의 중"이라고 답했으며, 김강립 식약처장도 "신속하고 신뢰성 있는 검증 역할을 위해 책임을 다하겠다"면서 "새로운 규정이 필요한 부분은 인력을 더 확보하고 조직을 꾸려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백신 등 생물학적 제제에 대한 콜드체인을 관리하는 '생물학적 제제 등의 제조ㆍ판매관리 규칙(약칭 생물학적제제규칙)'은 코로나19 백신 공급과 유통 기준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코로나19 백신 도입 후 공급 유통에 혼란을 겪지 않으려면 새로운 규정을 마련해야 한다.

지난 7월 식약처가 백신 유통 안전성 제고를 위해'백신 보관 및 수송 관리 가이드라인(제조, 수입, 도매, 의료기관용)'을 새로 발표했지만, 여기에도 코로나19 백신을 대비하기 위한 규정은 포함되지 않았다.

백신 콜드체인은 백신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해 유통하기 위해 이용되는 온도 제어 환경으로 제조·수입업체에서부터 의료기관의 백신 투여시점까지 백신의 운반, 보관, 취급에 관련된 모든 설비와 절차를 의미하는데, 지난 9월 신현영 의원이 공개한'국내 생백신의 콜드체인 유지관리 현황분석 및 개선방안(질병관리청)'에 따르면 보건소 38.5%, 민간의료기관 23.4%만이 백신을 적정 온도에서 백신을 보관하는 등 백신 콜드체계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 의원은 "독감 백신 유통 사태로 인해 안전한 백신 관리 방안에 대한 국민적 요구가 높아졌다. 이에 걸맞은 백신 유통 및 보관 과정에서의 관리 지침의 보완이 시급히 요구되는 상황이다" 라며 "감염병에 안전한 나라를 만들기 위해 코로나19 백신을 포함한 모든 백신의 수급, 유통, 보관 과정에서의 공공영역에서의 역할을 점차 확대할 필요성이 있다"라고 주장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