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4 15:38 (수)
"말더듬 고민 함께 나눕니다"

"말더듬 고민 함께 나눕니다"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0.10.16 17:25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말더듬 함께 사회적협동조합', 11월 7일 '세계 말더듬의 날'
영화 'When I Stutter' 첫 한글 자막 상영…온라인 행사로 진행

말더듬에 대한 부정적 인식 개선을 위한 자리가 마련된다.

10월 22일은 '세계 말더듬의 날(International Stuttering Awareness Day·ISAD)'이다. 1998년 이후 전세계 말더듬 관련 단체들이 이 날을 기념해왔다.

올해는 '말더듬과 함께하는 사회적협동조합' 주관으로 11월 7일 온라인 행사로 열린다.
 
말더듬은 말의 부드러운 흐름에 문제가 있는 장애로 국민 가운데 1%가 이와 같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말을 더듬는 아동과 성인은 주위의 부정적인 인식 등으로 인해 사회생활에서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지난 20여년 동안 국내에서도 말더듬에 대한 인식 개선 등을 목표로 세계 말더듬의 날을 기념하는 행사가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특히 올해는 '말더듬과 함께하는 사회적협동조합'이 온라인으로 행사를 진행한다.

'<span class='searchWord'>말더듬</span>과 함께하는 사회적협동조합'은 '세계 <span class='searchWord'>말더듬</span>의 날' 행사를 11월 7일 온라인 행사로 진행한다. 올해 행사에는 7개 영화제에서 수상한 <span class='searchWord'>말더듬</span> 다큐멘터리 'When I Stutter' 온라인 상영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말더듬과 함께하는 사회적협동조합'은 '세계 말더듬의 날' 행사를 11월 7일 온라인 행사로 진행한다. 올해 행사에는 7개 영화제에서 수상한 말더듬 다큐멘터리 'When I Stutter' 온라인 상영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올해 ISAD 주제는 'Journey of Words-Resilience and Bouncing Back(말의 여정; 회복과 반등)'이다.

'말더듬과 함께하는 사회적협동조합'은 올해 행사에서 7개 영화제에서 수상한 말더듬 다큐멘터리 'When I Stutter'의 온라인 상영회를 진행한다.

'When I Stutter'는 말을 더듬는 사람의 삶과 경험을 진실되게 나타내는 다큐멘터리로 지금까지 9개 언어로 번역됐으며, 한국어 자막 상영은 이번이 처음이다.

말더듬 관련 앱 소개, 팟 캐스트 방송 등을 실시해 말더듬과 함께하는 삶에 대한 고민을 공유한다.

이번 행사에는 언어치료사, 언어치료 전공 학생 뿐 아니라 말더듬을 겪는 이들과 가족, 일반인 등 관심있는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참여 신청은 말더듬과 함께하는 사회적협동조합 홈페이지 내 커뮤니티(https://withstuttering.modoo.at/?link=dy191k7a)에서 하면 된다(선착순 300명 마감).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