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가정의학회 '온라인' 추계학술대회
대한가정의학회 '온라인' 추계학술대회
  • 송성철 기자 medicalnews@hanmail.net
  • 승인 2020.10.16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18∼19일 '백년 동행 가족주치의, 가정의학과 함께' 주제
건강행동·근골격·노인의학·심혈관·호스피스완화의료 등 다뤄
10월 18~19일 온라인으로 열리는 대한가정의학회 추계학술대회. ⓒ의협신문
10월 18~19일 온라인으로 열리는 대한가정의학회 추계학술대회. ⓒ의협신문

대한가정의학회가 18∼19일 '백년 동행 가족주치의, 가정의학과 함께'를 주제로 온라인 추계 학술대회를 연다.

가정의학회는 COVID-19의 지역사회 감염 확산 예방을 위해 온라인 학술대회를 준비했다며, 가족과 지역사회 주치의로서 임상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건강행동·근골격·노인의학·심혈관계질환 예방·영양 및 기능의학·위장관계·호스피스 및 완화의료·호흡기계·내시경 및 소화기 등 일차진료 분야의 주제와 전공의를 위한 의료윤리 교육을 진행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추계학술대회는 1,230여명의 가정의학과 전문의와 전공의가 참여할 예정이다. 

대회 첫날인 10월 18일(일요일)에는 금연·비만·운동을 아우르는 '건강 행동(Health Behavior)' 세션이 열린다. 

COVID-19 환자들을 만났을 때 주치의로서 적절히 대처할 수 있도록 COVID-19의 임상적 특징·발생 현황·치료제 및 백신 개발 전망을 비롯해 개원가 대처법에 대해 강의한다.

'근골격계' 세션에서는 고령화 시대에 증가하는 골절을 줄이기 위한 골다공증 치료와 통증 치료를 다룰 예정이다. 통증 치료 권위자인 안강 원장(안강병원)이 만성 통증의 이론적 배경과 통증 치료의 실제에 대해 강의할 예정이다

'노인의학' 세션에서는 노인기능평가 및 노인들에서 중요한 건강 문제인 근감소증과 다약제 복용의 관리에 대한 강의가 이어진다.

'심혈관계질환 예방' 세션에서는 심혈관계질환 예방 효과가 있는 당뇨병과 이상지질혈증 치료의 최신지견을 다룬다. 심혈관계질환 이차 예방을 위해 중요한 항혈소판제를 근거 있게 처방하기 위한 강의도 선보인다.

10월 19일(월)에는 ▲영양 및 기능의학 ▲위장관계 ▲호스피스·완화의료 ▲호흡기계 ▲내시경 및 소화기 등 임상에서 흔히 만나는 질환에 관한 강의가 이어진다.
 
일차의료 의사의 임상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고혈압 관리·암경험자 건강관리·심방세동 진단 및 치료와 NOAC 사용 실제를 비롯해 폐·갑상선·유방 결절의 평가 및 추적 관찰에 대한 강의도 선보인다.

학술대회의 꽃인 연제발표에서는 총 240여의 구연 및 포스터가 발표된다. 포스터는 이번에 처음 도입한 온라인 E포스터 방식을 선보인다. 

대한가정의학회는 "창립 40주년 대한가정의학회 온택트 추계학술대회는 백년 동행 가족주치의로서 지역사회 최일선에서 국민건강을 지키는 실력 있고 준비된 일차진료의사를 양성하기 위한 중요한 학술대회"라면서 "COVID-19 극복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위한 발전 방향에 대해 진지하게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문의(☎02-3210-1537 팩스 02-3210-1538 이메일 kafm@kafm.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