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기내시경 한국' 위상 세계에 알린다
'소화기내시경 한국' 위상 세계에 알린다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0.09.24 12:07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DEN 2020' 25∼26일 온라인 컨퍼런스…35개국 1900명 참가
소화기내시경 분야 총 망라…"최신 치료법·연구 성과 공유"
국제소화기내시경네트워크(International Digestive Endoscopy Network 2020·IDEN 2020)가 9월 25일∼26일 온라인 컨퍼런스로 열린다.
국제소화기내시경네트워크(International Digestive Endoscopy Network 2020·IDEN 2020)가 9월 25일∼26일 온라인 컨퍼런스로 열린다.

국제소화기내시경네트워크(International Digestive Endoscopy Network 2020·IDEN 2020)가 9월 25일∼26일 온라인 컨퍼런스로 열린다.

올해 행사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온라인으로 개최됨에도 참가자는 지난해보다 늘어 35개국 1906명(해외 273명·국내 1633명)이 사전등록을 마쳤다.

IDEN은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가 지난 2011년 처음 개최한 국제학술대회로, 국내 소화기내시경 의사들의 선진적인 연구 성과와 최첨단의 내시경 치료 술기를 국제적으로 공유하는 국제적 학술교류의 장이다. 지난 8년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국내에서 개최하는 국제학술대회 한계를 극복하고 소화기내시경학의 국제적 위상 강화를 이끌고 있다. 

IDEN은 국내 설립된 국제의학학술단체로서 의미가 있다. 특히 아시아권에서의 소화기내시경 관련 국제학회의 활동이 부진한 가운데 중국과 일본 대신 한국이 소화기내시경학의 국제화를 선도하고 있다.

소화기내시경학 관련 대표적 국제학술대회로는 미국소화기내시경학회(American Society for Gastrointestinal Endoscopy·ASGE)·유럽소화기내시경학회(European Society of Gastrointestinal Endoscopy·ESGE) 등이 있다.

조주영 IDEN 이사장(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이사장·분당차병원 소화기내과)은 "코로나19로 어려운 가운데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IDEN2020은 세계적 석학들의 수준 높은 강연과 열띤 토의가 이어지는 국제적 행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면서 "지속적인 국제학술대회 개최를 통해 아시아를 넘어 세계를 선도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소화기 질환과 관련 첨단 치료방법과 뛰어난 연구성과를 공유함으로써 글로벌 리더학회로서의 역할을 다지고자 한다"고 말했다.

올해로 10년을 맞은 IDEN2020은 'One Step Ahead! Towards the Best Insights on Advanced Endoscopy' 슬로건 아래 상부위장관·하부위장관·췌장담도, 내시경진정·소독 등을 다루게 된다.

상부위장관 분야에서는 협대역영상(narrow band image), 확대내시경, 세포내시경(endocytoscope) 등을 톺아보고,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최신 소화기내시경기기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예정이다.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비만에 대한 내시경과 외과적 치료에 대한 강연도 마련된다. 

역류성식도염과 바렛식도, 식도이완불능증 등의 내시경치료에 대한 최신 지견을 소개하고 인공지능과 로보트 내시경 등 내시경의 미래를 고찰한다.

이와 함께 내시경점막하박리술, 위장관천공, 식도와 위 협착 등 최신 경향과 첨단 내시경 치료에 대한 강의도 진행된다.

하부위장관 분야에서는 대장암 스크리닝, 대장암의 진단과 내시경적 치료, 최근 논쟁이 되고 있는 대장종양의 치료에 대한 강의와 토론이 마련됐다.

궤양성대장염에서 발생한 이형성에 대한 감시와 치료에 대한 최신 경향을 소개하고, 소장과 대장 출혈에 있어 새로운 치료방법 강연도 준비됐다. 또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대장암 발생 상황과 대장암 예방 전략 강의와 심도 있는 토의가 예정돼 있다.

췌장담도 분야에서는 췌장액체 고임에 대한 내시경적 치료에 대한 접근한다. 최근 증가 추세인 췌장암과 췌장낭성종양에 대한 초기진단 및 치료의 최신 경향을 살펴볼 수 있다.

담석성췌장염에서 내시경초음파의 역할, 재발성총담도담석의 예방, 담도담석의 치료와 합병증 예방에 대해서도 깊이 있는 접근이 이뤄진다. 또 급성담낭염 치료의 최신 지견과 담도암과 담도협착의 적절한 진단에 대한 강연도 기대를 모으고 있으며, 치료 내시경초음파를 시작하는 초심자들이 전문가에게 배울수 있는 기회도 마련한다. 

최근 그 중요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내시경진정과 소독분야에서는 소화기내시경 의사와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진정내시경을 준비하는 기본 과정, 진정 내시경에 사용하는 약제의 기본 지식, 효율적인 모니터링과 평가 방법, 검사 후 모니터링 방법 등에 대한 지식 함양과 환자 안전관리 등 총괄적인 내용을 다룬다. .

십이지장경 재처리과정의 핵심 문제와 관련 지침을 소개하고, 공인된 고수준 소독제의 종류와 올바른 사용법 정리, 감염관리와 예방 관련 내용도 알려준다. 올바른 내시경 세척 소독 및 보관, 부속기구 소독과 멸균, 내시경실 감염관리와 내시경 전세척부터 소독제 유효농도 측정, 손세척, 소독, 헹굼, 건조, 보관 등 재처리과정 전반에 대한 실습을 통해 직접 실무에 적용하는 과정도 소개한다.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와 IDEN은 지난 2014년부터 젊고 역량 있는 소화기내시경 의사들이 국내에서도 소화기내시경 분야를 연수할 수 있는 'International Young Endoscopist Award'(IYEA)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지만, 올해는 코로나19로 취소했다.

IYEA는 선진 의료로 인정받으며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우리나라 소화기내시경 분야의 발전을 바탕으로 지난 5년간 많은 관심과 호응 속에 약 200여명의 해외의사들이 참석해 우리나라의 선진 내시경 술기를 전수받았다.

이밖에 이번 컨퍼런스의 자세한 일정은 학회 홈페이지(www.iden.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신@@ 2020-09-25 01:18:17
아니 국가 만 46세?건강검진 의무검사로 지정해놓고 무슨1위 지랄한다. 의사 ㅅㄲ들 돈벌게만 정책만들어두고 자격만돼고 청결하지못한채로 긤사받다 죽어도책임 못지는 건강검진법?(연관된 사업자들. 배불리는)으로 세계인정을 받는단다.
국갸돈이 다 이런 ㅂㅅ같은 곳에 빠진다. 제발 이검사 없애주세요.

ㅇㅇ 2020-09-26 21:49:03
3만원 짜리 검사 거지새끼들도 아니고 그런 돈 받고 좋아라 하는 ㅋㅋㅋ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