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06:00 (금)
의료계 선배들, 동맹휴학·국시거부 '의대생 살리기' 총력전
의료계 선배들, 동맹휴학·국시거부 '의대생 살리기' 총력전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20.09.11 19:37
  • 댓글 13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대학장, 국립·사립대병원장들, "의사국시 치르도록 결단내려달라" 호소
ⓒ의협신문 이정환기자
ⓒ의협신문 이정환기자

동맹휴학을 하고 의사국가 고시를 거부하는 의대생들이 구제될 수 있도록 의료계 선배들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의대생들의 단체행동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대한민국 의료의 미래를 책임질 의대생들이 의사국시를 제대로 보지 못하면 심각한 사회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이유 때문.

먼저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KAMC)는 11일 전국 '의대생에게 보내는 호소문'을 통해 의대생들이 본연의 자리로 돌아와달라고 당부했다.

KAMC는 "학장·원장들은 의대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등 최근 정부가 강행하려 한 의료정책이 많은 문제를 안고 있다는 점에서 의대생과 인식을 같이 하며, 이를 원점에서 새롭게 논의하는 의정 협의체를 이끌어내는 데 결정적으로 기여한 의대생의 문제의식과 헌신에 감사하다"고 고마움을 표했다.

그러면서 "학업과 국가시험에 매진하면서, 의대생의 노력으로 어렵게 얻어낸 의정 협의체를 효과적으로 가동시켜 우리나라 의료체계의 문제점을 실질적으로 보완하는, 그리고 새로운 정책의 틀을 개발하는 데 온 힘을 쏟아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후 전개될 의정협의 과정에 대해 크게 우려하는 것을 잘 알고 있다"고 밝힌 KAMC는 "학장·원장들은 여러분과 함께 미래 지향적인 대화 과정을 조직하고 의정협의가 제대로 이뤄지도록 중단 없이 감시할 것이며, 이 과정에서 의대생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할 것을 약속드린다"며 "본연의 자리로 돌아와 새로운 제도를 만드는 과정의 주역이 되어달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학장·원장들은 선생, 그리고 선배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하지 못해 이런 어려운 상황을 겪게 한 것에 대해 의대생 여러분께 미안하며, 현 사태의 책임이 누구에게 있건 간에 모두의 불편과 불안을 초래한 것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도 송구한 마음"이라고 사과하면서 의대생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했다.

사립대학교의료원협의회·사립대학교병원협회·국립대학교병원협회·상급종합병원협의회·대한수련병원협의회도 11일 '의사국가고시 정상화를 위한 의료계 선배들의 호소문'을 통해 의대생들이 학교로 돌아오길 바랬다.

이들 단체는 먼저 "코로나19 위기 가운데 모두의 불편과 불안을 초래한 의료계 사태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미안하다"며 깊은 사과의 뜻을 전했다.

그러면서 "청년 의사들과 학생들의 분노와 좌절을 이해해 주고, 앞으로 의정 협의체를 통해 보건의료 정책을 원점에서 다시 수립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혀 준 정부와 여당에게 감사하다"고 밝혔다.

전공의와 전임의들이 병원을 떠나고 의대생들이 동맹휴학과 국가고시 거부에 나선 것은 단지 밥그릇 투쟁이 아니라는 것도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의사 수 증원이나 공공의대 설립, 첩약 급여화 등의 정책을 의료계와 충분한 논의 없이 추진하려 했던 것은 그들의 미래를 암울케 하는 반칙"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추진하려 했던 정책이 실제 집행되면 가장 큰 피해를 보는 것은 다름아닌 환자들이라는 것을 알리기 위해 몸을 던진 것이라고 이해해달라"고 밝혔다.

의사국시 응시 대상자 3172명의 86%인 2726명이 시험을 치루지 못하는 초유의 사태가 현실화된다면 의료인력의 수급에 엄청난 문제가 발생할 것도 우려했다.

무엇보다도 가장 큰 타격은 지금의 수련병원과 몇 년 후 이들이 군의관으로, 농어촌의 공중보건의사로 일하게 될 공공의료의 영역에서 현실화될 것이라는 이유 때문.

"의대생들이 오늘의 아픔을 가슴깊이 아로새기며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의료계의 선배와 스승을 믿고 한번 더 기회를 달라"고 밝힌 이들 단체는 "한 의사 인생의 단절을 넘어 한 시대 의료의 블랙홀이 될 비극적인 결정이 내려져서는 안 된다"며 학생들을 구제해줄 것을 요청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의료, 머지 않은 의료의 미래가 달려 있다"며 "의대생들이 의사국시를 볼 수 있도록 정부는 대승적인 결정을 내려달라"고 간곡히 부탁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