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박지현 위원장, 의-당·정 합의 '유감'..."단체행동 지속"
박지현 위원장, 의-당·정 합의 '유감'..."단체행동 지속"
  • 홍완기 기자 wangi0602@doctorsnews.co.kr
  • 승인 2020.09.04 16:15
  • 댓글 8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젊은의사 비대위, 인스타 라이브방송 통해 '공식 입장' 밝혀
합의 과정 절차적 문제 제기…"범투위 합의안, 최종 아니다"
대한전공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 집행부는 4일 인스타그램 라이브방송을 통해 의-당·정합의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왼쪽부터) 박지현 대전협 비대위원장(젊은의사 비상대책위원장), 김진현 대전협 비대위 부위원장 겸 대변인, 서연주 대전협 비대위 부위원장 ⓒ의협신문
대한전공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 집행부는 4일 인스타그램 라이브방송을 통해 의-당·정 합의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왼쪽부터) 박지현 대전협 비대위원장(젊은의사 비상대책위원장), 김진현 대전협 비대위 부위원장 겸 대변인, 서연주 대전협 비대위 부위원장. ⓒ의협신문

박지현 대한전공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이 4일 대한의사협회와 더불어민주당·보건복지부의 합의 과정에 대해 유감 입장을 밝혔다. 젊은의사 단체행동 지속도 함께 예고했다.

박지현 대전협 비대위원장(젊은의사 비상대책위원장)은 의-당·정 합의가 이뤄진 후 인스타그램 라이브방송을 통해 "젊은의사 비상대책위원회에게 알려지지 않은 채, 진행된 합의에 대해 유감"이라고 전했다.

이어 "단체행동을 중단하는 것은 저희가 결정할 행동이다. 의사협회의 산하단체인 건 맞지만 우리는 주체적이고 자율적으로 행동하는 전공의"라며 "정당한 의사결정을 거쳤다고 해도 우리를 마음대로 휘두를 순 없다. 회원분들은 대전협을, 저를 믿고 지침에 따라 달라"고 밝혔다.

앞서 의협 범의료계 4대악 저지투쟁 특별위원회(범투위)는 3일 오후 1시 30분 용산구 의협회관에서 진행한 회의에서 의료계 단일 합의안을 마련했다. 여기에는 대전협 집행부가 참석했다.

박지현 위원장은 "3일 진행된 범투위 회의에서 산하 단체들의 의견이 수렴된 단일 합의안을 마련했다. 하지만 최종 협의안은 당시 마련되지 않았다"며 "회의에서는 최종 합의안이 마련된 후 진행될 협상에 관한 전권을 의협 회장에게 위임키로 결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3일 밤 더불어민주당 전문위원과 의협 측 이사 2인, 대전협 집행부가 밤샘 논의를 거쳤지만, 서로의 입장을 전했을 뿐 합의가 도출된 것은 아니라고 전했다. 해당 자리에서 제시한 협의 문제는 '철회'라는 단어가 포함돼 있고, 단체행동 중단에 대한 것은 포함되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박지현 위원장은 "해당 자리에서 제시한 협의문에는 '철회'라는 단어가 들어가 있었다. 그 뜻이 원점 재논의가 같은 의미를 갖고 있다고 해도, 최종으로 제시한 내용이 포함되지 않았다는 것"이라며 "단체행동 중단에 대한 내용도 역시 포함한 적이 없었다"고 지적했다.

김진현 대전협 비대위 부위원장(대변인)은 "오후 3시 30분쯤 범투위 회의가 끝났다. 이후 (젊은의사 의견이 반영된) 협의안을 만들었다. 이를 가지고 오후 11시쯤 국회에 가서 민주당 전문위원을 만났다. 그 자리에서 전문위원분과 얘기를 나눴고, 의견을 전달하고, 당은 당의 의견을 전했다. 그 자리에서 어떤 합의도 이뤄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서연주 대전협 비대위 부위원장은 "범투위 회의에 직접 참여했다. 저희 의견이 반영된 협상 초안, 의협이 만든 초안에 대해 의견을 냈다. 이후 수정사항을 요청했다"며 "요청사항이 반영돼 협상안이 나왔을 경우, 위원들에게 회람해주기로 했다. 하지만, 회람이 이뤄지지 않았다. 그 자리에서 만든 협상안이 위원들에 공개되지 않았다는 얘기"라고 전했다.

이어 "새벽 4시경 민주당 측의 피드백을 반영한 협상안이 의협 측 범투위 위원을 통해 카톡으로 전달됐다. 그 협상안은 처음에 우리(젊은의사)가 제출한 안이 누락돼 있었다. 문장 일부도 누락됐다. 이 부분에 문제제기하며 고쳐달라고 요구했다. 재협상이 필요하다고 전달했다"며 "하지만 우리가 접한 다음 소식은 TV를 통한 것이었다"고 덧붙였다.

박지현 위원장은 "국회에서 많은 의석수를 가지고 의료법이 통과되는 것이 문제가 없듯, 최대집 범투위 위원장이 대표로 합의한 것은 문제가 없다. 하지만 절차적인 문제는 있다. 이 상황은 문제가 된다는 것을 말씀드린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이후 진행될 단체행동에 대해서는 추후 공지할 예정이다. 모두의 의견을 반영한 젊은의사 전체 입장을 발표하겠다"면서 "저희 역시 매우 분개한 상황이다. 하지만, 감정에 휩쓸려 행동하지 말아달라. 저를 믿고, 함께 해달라"고 말했다.

의-정 합의에 반발한 전공의들은 3일 보건복지부와 대한의사협회 합의문 서명식이 열린 예정인 한국건강증진개발원 24층 대회의실에서 피켓 시위를 진행했다. 이에, 서명식 장소가 정부서울청사 9층 회의실로 긴급 변경되기도 했다.

의협-정부와의 합의문에는 '집단행동 중단 및 진료 현장 복귀'를 포함, 의대 정원 통보 등 일방적 정책 추진 강행 금지, 의정 협의체 구성, 해당 협의체에서 의료계가 반대하는 4대 정책(의대 증원, 공공의대 신설, 첩약 급여화 시범사업, 비대면 진료)의 발전적 방안 논의 등이 포함됐다.

앞서 이뤄진 의협-더불어민주당과의 합의문에서는 '의대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신설 추진은 코로나19 확산이 안정화 될 때까지 관련 논의를 중단', '코로나19 안정화 이후 협의체를 구성해 법안을 중심으로 원점에서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재논의', '논의 중에는 관련 입법 추진 강행 금지' 등 '원점 재논의' 및 정책 일방 추진에 대한 안전장치를 마련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