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06:00 (금)
"정부 태도 변화 없다면 기한 없는 3차 총파업"
"정부 태도 변화 없다면 기한 없는 3차 총파업"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20.08.26 12:34
  • 댓글 3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대집 의협 회장, 총파업 첫날 KMA-TV 출연 "4대악 반드시 저지" 밝혀
"한 명이라도 행정처분 받으면 강력 대응...범투위 믿고 함께 가자" 호소
ⓒ의협신문 이정환
최대집 의협 회장이 26일 KMA-TV에 출연, "정부의 태도 변화가 없다면 기한 없는 3차 총파업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의협신문 이정환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이 26일부터 3일간 진행되는 2차 전국의사 총파업에도 정부의 태도 변화가 없다면 기한 없는 제3차 총파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또 보건복지부가 26일 전공의 및 전임의에 대해 업무개시명령을 하는 등 강경한 입장을 보이는데, 만약 한 명이라도 행정처분을 받거나 형사고발된다면 13만 의사회원을 대표해 절대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최대집 회장은 KMA TV 유튜브를 통해 진행되는 '4대악 의료정책 저지를 위한 제2차 전국의사총파업' 온라인 생방송 첫날인 26일 "4대악 의료정책이 철폐되는 그날까지 우리는 한마음 한뜻으로 뭉쳐 전진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최 회장은 "제1차 총파업 이후 의협은 '범의료계 4대악 저지투쟁 특별위원회'를 발족시켜 투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진행 상황을 간략하게 소개했다.

그러면서 "투쟁과 함께 대화를 병행해 정세균 국무총리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등 정부 측과 협상을 벌였으나 입장의 차이만 확인했을 뿐 우리가 수용할 수 있는, 그리고 만족할 만한 내용과 수준은 아니어서 계획대로 오늘 제2차 총파업에 돌입하게 됐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3일 동안 계속되는 이번 총파업 기간 KMA TV에서 '4대악 의료정책 철폐'를 주장하는 전국 의사들의 함성이 모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2차 총파업에 13만 의사들의 동력을 결집하고 공감대를 형성해 우리의 정당한 주장이 반드시 관철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범투위를 믿고 함께 나아가자"고 호소했다.

ⓒ의협신문 이정환
ⓒ의협신문 이정환

8월 19일부터 25일까지 긴박하게 돌아간 정부와의 협상에 대해서도 몇 가지 오해가 있다고 설명하고, 협상이 결렬된 이상 투쟁은 지속될 것이라고 분명히 했다.

최 회장은 "2차 총파업을 앞두고 강력한 단체행동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보건복지부 요청으로 24일 밤부터 25일까지 협상이 진행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각에서는 의협이 정부가 제시한 협의문(정부측 제안문)에 합의했으나, 대한전공의협의회가 거부했다고 알고 있는데,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정부 측에서 2가지를 제안했고, 대전협 등과 협의할 시간이 필요해 의견을 물은 것"이라며 "대전협 비대위에서 이를 압도적인 표차로 반대했다"고 말했다.

따라서 "여러 회원이 정부 측이 제시한 제안문이 수용할 만한 정도는 아니라는 의견이 많은 만큼, 오늘부터 총파업은 예정대로 진행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공의, 전임의에 대한 업무개시명령, 그리고 공정거래위원회 고발에 대해서도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 회장은 "후배 의사들이 형사고발 등으로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법적 대응 지침을 만들 것이고, 공정위 고발에 대해서도 대응해 문제가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철호 의협 대의원회 의장도 "정부는 의료계와 협의도 없이 진행하는 4대악 의료정책을 철폐하고, 원점에서 재논의할 것"을 강조했다.

이 의장은 "자랑스러운 전공의 및 의대생들이 파업, 동맹휴업, 국시 거부 등 투쟁을 시작했다. 이제는 선배들이 동참해 힘을 모아 4대악 의료정책을 반드시 막아야 한다"며 3일간 진행되는 총파업에 여러 회원이 동참해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정부는 4대악 의료정책 철회는 불가능하다는 답을 내놓고 대화를 하자고 하는데, 순서가 바뀌었다"며 "철회를 먼저 선언하는 것이 순서"라고 지적했다.

이 의장은 "모든 문제의 원인은 의료계와 협의 없이 정책을 추진하는 정부에 있다"며 "정부가 먼저 정책 추진 철회를 선언하고 의료계와 공청회 및 논의를 통해 정책을 추진해주길 바란다"고 거듭 강조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