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 총파업 서울대, 삼성서울, 서울아산병원 대체인력 투입
전공의 총파업 서울대, 삼성서울, 서울아산병원 대체인력 투입
  • 이승우 기자 potato73@doctorsnews.co.kr
  • 승인 2020.08.07 12:45
  • 댓글 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빅5·지역 수련병원 전공의 진료현장 떠나 집회
교수·전임의 진료공백 메워 지방 전공의들도 속속 집결
7일 오전 7시부터 전국 수련병원 전공의들이 총파업에 돌입한 가운데, 대구와 경북지역 전공의 1700여 명이 진료현장을 떠나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등 철회를 촉구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의협신문
7일 오전 7시부터 전국 수련병원 전공의들이 총파업에 돌입한 가운데, 대구와 경북지역 전공의 1700여 명이 진료현장을 떠나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등 철회를 촉구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의협신문

7일 오전 7시부터 의대정원 증원, 국립공공의대설립 등 의료계가 규정한 '4대악' 정책 저지를 위한 전국 전공의들의 파업이 시작되자 병원은 교수·전임의 등 대체인력을 투입해 환자 진료를 담당하고 있다. 

의료계와 일부 언론보도에 따르면 총 1만 6000여 명의 전공의 중 약 80% 정도가 파업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대병원의 경우 파업한 전공의들을 대신할 대체인력이 수술과 진료에 투입됐다.

A 서울대병원 교수는 "전공의 파업에 대비해 이미 교수들 중심으로 당직표를 만들어 놓은 상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요한 수술은 다음날로 일정을 조율하는 등 문제가 없도록 조치했다. 필수진료 부분도 전공의 파업에 대비했다. 제자들에게 부담을 주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응원했다.

B 삼성서울병원 관계자는 "전공의들이 파업 중이며, 병원 내에서 모여 토론 중"이라고 전하면서 "병원에서도 전공의 파업을 말릴 수 있는 분위기는 아니다. 다만 중환자실과 응급실 등에는 최소 인원의 전공의가 남아 있다"라고 말했다.

C 서울아산병원 교수는 "예전에 전공의 파업 당시의 경험이 있기 때문에 대체인력이 투입될 수 있도록 당직 시스템을 갖춰놓은 상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공의가 없어도 기본적인 진료 및 수술 등은 진행될 수 있고, 입원전담전문의가 병동 환자를 커버하고 있다. 중요한 수술은 전임의들이 교수들과 진행하도록 준비했다"며 일부 언론 등에서 우려하는 것과는 다르다고 강조했다.

이 교수는 "교수들도 전공의들과 마찬가지로 거리로 뛰쳐나가고 싶지만, 그렇게 하지 못해 미안한 마음이 있다"며 "의대생 수업거부 및 전공의 단체행동을 적극 지지하는 분위기"라고 강조했다.

서울지역 대형병원 외에도 ▲대구·경북 ▲대전·충남 ▲광주·전남 ▲전북 ▲부산·울산·경남 ▲제주 ▲강원 등 지역 수련병원 전공의들도 진료현장을 떠나 특정 장소에서 정부의 의대증원 정책 철회를 촉구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전임의 2020-08-22 10:02:32
전임의도 다 파업하는데?! 교수말고는 아무도 없는데?! 교수시켜줄까 싶어서 희망고문당하면서 파업참여안하고 있는 전임의들은 파업참여안하고 교수한테 눈도장?!

환자 2020-08-10 08:54:01
하 소수의 많이 배운 전공의들이 있으면 머합니까?
어차피 환자 많으면 대충대충 진료하면서
한시간 기달려서 5분도 안되는 진료하면서 어이가 없네요 머리수 많으면 어차피 실력있는 의사만 남는거 아닙니까?

민노총 2020-08-09 18:27:12
민노총 파업하듯이 처절하게 해야 뭐하도 변할듯... 지금당장 내일 아니라고 불보듯해봤자 결국 의사모두의 재앙이 될것입니다. 8월 14일 제대로 해봅시다!

ABC 2020-08-08 08:36:25
의료계의 잉여 A B C 만 없어도 의료 질서는 잡힌다. 돈 벌이 중심 적 고민 좀 중단 하시고 의료와 의료인을 위해 무엇을 할것인가 도 좀고민을 해 보시오 그것이 진정 국민을 위한 길이다. 건강보험료 새나가는것 막자고 저 고생들을 하는데 니들은 그 보험료 혼자 빼 쳐먹는 방법만 연구 하지 ?

변별력이라도가지고 투표권을행사해라 2020-08-07 14:26:13
제발 무엇이 똥인지 된장인지 정확하게 구별하는 변별력이라도 있어라. 그래야 투표권이라도 제대로 행사해서 저런 이중적 잣대로 항상 여기붙었다 저기붙었다 하는 정부손아귀에 놀아나지않지.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 무슨힘이있나. 문재인정권이 시켜서 하는거지. 북한 사진찍고 아이돌데리고 북한가서 평양냉면 먹고 사진찍고 한거 어디갓노 ?
저기 폭파시켜도 입다물고 통일부 이인영 앉히고 뭐 가져다준다고 쇼하지않더나?
뉴딜 ? 차리리 기업들한테 돈달라고 손이나 벌린다고 말하는게 더좋지않나?
가오떨어지게 무슨 뉴딜이냐. 그걸 잘도 알아듣겟다 기업들이.
왜또 북한 미국 불러다가 회담한다고 사진찍고 설치지 난 연예인인줄알앗지, 사진찍고 인터뷰하는걸 너무좋아하는 대통령이기에.
모두가 간사한지 교활한지 본인것이아닌데자기것이라우겨대니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