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한의협에 "의사 되고 싶으면, 수능 봐서 의대 입학해라" 일침
의협, 한의협에 "의사 되고 싶으면, 수능 봐서 의대 입학해라" 일침
  • 홍완기 기자 wangi0602@doctorsnews.co.kr
  • 승인 2020.08.06 18:43
  • 댓글 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의계 의사·한의사 교차면허 주장, 면허제도 무시한 불법적 발언"
현대의학·한의학, 근본 학문 원리·접근 방법 큰 차이…"접목 불가"
(사진=pixabay) ⓒ의협신문
(사진=pixabay) ⓒ의협신문

대한의사협회가 한의계의 의학·한의학 교차교육과 의사·한의사 교차면허 주장과 관련 "우리나라의 의료인 면허제도와 관련 법령을 철저히 무시하는 불법적 발언"이라며 강력 비판하고 나섰다.

의협은 6일 성명을 통해 의료일원화의 개념은 한의대와 한의사제도의 중단임을 분명히 하며 "의사가 되기를 원한다면, 열심히 공부해서 수능을 통해 의대에 입학 후 의사면허를 취득하라"는 일침도 날렸다.

한의사협회 6일 직접 주관한 '한의사·한의대를 활용한 의사 인력 확충 방안 국회 간담회(더불어민주당 민형배 의원 주최)'를 통해, 의학과 한의학에 대한 교차교육과 의사와 한의사 교차면허를 주장했다.

최근 한의사협회장 역시 자체 유튜브 생중계를 통해 한의대생이 일정 교육을 받으면 의사 국가고시 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을 주고, 기존의 한의사도 보수교육을 받으면 의사면허를 부여하자고 주장했다.

의협은 "한의사협회는 의대와 한의대의 수업이 단지 과목명이 유사하다는 이유로 의대와 한의대 교육과정의 75%가 동일하다는 허무맹랑한 주장을 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실상 의대와 한의대의 교육 수준에 대한 차이는 양적으로나 질적으로나 비교가 불가하다"고 꼬집었다.

특히 현대의학과 한의학은 근본적인 학문적 원리와 질병에 대한 접근 방법, 진단·치료에 너무나도 큰 차이가 있어, 단순히 교차 교육을 통해 상대 학문을 융합시키거나, 접목시킬 수 있는 대상이 될 수 없다는 것이 의료계의 지적이다.

같은 이유로 "일정한 교육을 통해 한의대생에게 의사 국가고시 시험 자격을 부여하거나, 기존 한의사에게도 의사면허를 부여하자는 주장은 우리나라 법 제도와 의료인 면허제도를 무시하는 것"이라면서 "의료윤리에 어긋나는 것이다. 무엇보다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크게 위협하는 위험한 발상으로 전 세계의 웃음거리가 될 뿐"이라고 짚었다.

의협은 "의료일원화란 한의계의 주장처럼, 한의사에게 의사들의 의료행위를 하게 해, 의사와 한의사의 구분을 없애는 것이 아니다"라면서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을 통해 인체에 안전하고, 효과가 있는 행위만을 '의료'로 인정하고, 국민들에게 이러한 '검증된' 의료만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분명히 했다.

이제는 과학적 검증을 거치지 못한 한의학은 전통문화로 남길 때라고도 지적했다. 한의대와 한의사제도의 중단을 촉구한 것.

의협은 "전통의학에서 과학적으로 검증된 행위들이 혹시라도 있다면 현대의학으로 흡수해, 의료를 통합하고 발전시키는 것이 의료일원화의 진정한 의미"라며 "이 과정에서 기존 면허자들의 이해관계에 따라 상대방의 면허 범위를 침해하는 어떠한 거래도 용납돼서는 안 될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한의사협회가 불법적인 주장으로 국민과 의료인에게 큰 혼란을 주고 있는 만큼, 보건복지부에서 적절한 조치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마지막으로 "한의사들이 그렇게도 의사가 부럽고, 의사가 되기를 원한다면, 열심히 공부해서 당당하게 수능 보고 의대에 입학 후 의사면허를 취득할 것을 권유한다"면서 "우리 사회 모두가 한의학의 한계와 문제점을 냉철하게 인식해, 앞으로는 검증되고 안전한 의료서비스만이 국민들에게 제공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8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2020-08-28 23:10:49
한의사들이 의사 자격증 주장하려면 당장 코로나 치료해보세요, 한의사분들..

전세계 2020-08-20 16:46:03
어느곳에서 고대 민간처방을 현대의학이랑 동급으로 취급해주고 특혜까지 던져주나요??

J 2020-08-15 23:43:35
아파서 쓰러지면 응급실가지 한의원 안간다. 어딜 무임승차를 하려고해. 서로 다른 분야인데

한의원 안가야겠다 2020-08-14 11:57:40
땡깡 부린다고 의사될수 있는거냐? 편법써서 밥그릇 챙기는 건 양아치나 하는 짓이지! 한의사들 스스로 본인들 얼굴에 똥칠하네! 한의사라로서 정체성을 못찾고 양학의사되게 해달는 한의사들한테 누가 치료받겠냐. 한의학 쓸모없음을 스스로 보여주는 꼴이다

2020-08-14 11:44:37
무임승차하려는 한의사들 같으니라고...
의사되고 싶은면 의대가라! 한의사가 의사로 둔갑해 치료한다는 건 말이 안된다. 정식교육받은 전문의들한테 진료받을꺼다!!!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