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련병원장들 "전공의 파업 공감" 다만 필수인력은...
수련병원장들 "전공의 파업 공감" 다만 필수인력은...
  • 홍완기 기자 wangi0602@doctorsnews.co.kr
  • 승인 2020.08.05 15:18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수련병원협의회 5일 '전공의 단체행동 입장표명' 성명
"의대 정원 증원·공공의대 설립 절차적 문제 인식…원점서 재논의해야"
(사진=pixabay) ⓒ의협신문
(사진=pixabay) ⓒ의협신문

전공의들이 의대정원 확대 등에 반발, 7일 전면 파업을 선언한 가운데, 전국 수련병원장들이 단체행동 취지에는 공감하나 응급실 등 필수의료 부서인력은 유지해야 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전공의 단체 행동과 관련, 정부에 '원점에서 재논의'라는 같은 목소리를 내면서도 방법적 측면에서 '응급실 등 필수의료 인력 제외'라는 반대 입장을 낸 것.

대한수련병원협의회(회장 신응진)는 5일 성명서에서 7일 예정된 대한전공의협의회 단체행동과 관련해 "취지는 공감하지만, 응급실, 중환자실, 응급수술 등 필수의료 부서의 인력은 단체행동에서 제외해 필수의료 환자 진료를 유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의대 정원 확대·공공의대 설립과 관련, 절차적 문제를 인식한다고 짚으며 정부에 원점서 재논의할 것을 제안했다.

협의회는 "의료계와 충분한 대화 없이 일방적으로 진행되는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과 공공의대 설립에 대해 절차적 문제점을 인식한다"며  원점에서 재논의할 것을 요구했다.

마지막으로 "전공의 수련과 관련해 관계 법령에 따른 원칙을 충실히 따를 것"이라며 "우수한 의료 전문의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A수련병원장은 [의협신문]과의 통화에서 "동 성명서는 어제(4일) 날짜로, 수련병원협의회에서 논의·합의된 사항"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회의를 통해, 응급수술 가능성이 높은 필수의료인력을 나와야 하지 않겠느냐는 의견이 다수를 이뤘다"며 "파업을 하더라도, 의사의 기본의무를 지켜야 한다는 의미"라고 전했다.

A수련병원장은 "전공의 파업에 대해서는 취지에 공감도 하고, 지지하는 입장이지만 필수부서의 파업은 다소 당혹스러운 부분"이라면서 "의료를 포함한 전면 파업은 역풍의 우려가 있을 수 있다. 신중히 판단해야 할 문제"라고 덧붙였다.

한편, 대전협은 지난 1일 '대한전공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 주재 전국 대표자 회의'를 개최, 8월 7일 총파업을 의결했다.

이 자리에서 응급실, 중환자실, 수술실, 분만실, 투석실 등 필수유지업무 진료과 전공의를 모두 포함한 전면적 파업에 나서기로 결정했다.

대전협은 "멈춰버린 의료에, 심폐소생술을 하는 것이 지금 우리의 단체행동"이라면서 "우리 모두 하나 되길 소망하며, 성공적인 단체행동을 준비하겠다. 2020년 8월 7일(금) 전공의 단체행동에 전공의 모두 함께해주시기 바란다"며 회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Вам перевод 179079 р. https:/ 2020-08-13 00:10:06
Вам перевод 152944 руб. https://tinyurl.com/degoVano NMVVdoctorsnews.co.krRKKF

전공의의료사고생명윤리책임 2020-08-07 14:56:58
전공의 수당이 필요이상 작을수있다. 하지만 히포크라테스 선서에 따라 사람으로써 생명윤리 와 생명을 지키려 많은노력을 기하고 있다. 하지만, 지방권역 상급종합병원은 더더욱 권리를 보장받지못하거나, 교수가 책임전가하는 아급성기에 뇌혈관 질환 심혈관질환 생명의 초분을 다투는시기에도 교수는 현장에 없다. 그렇게 단시간에 삽시간에 환자에 생명은 잘못된길로 돌아서고 그판단은 오로지 현장에는 전공의가 하게되는데 과실치사 책임은누가지는가? 그병원이 책임지나? 죽은사람이 다시돌아오나? 의료사고 의료과실치사 어디에 있는가? 수당 따지기전에 전공의 권리 우선보장해주면 책임질수없는 의사지시는 함부로전공의가 양심이있다면절대하지말아야한다. 그건 사람을 늘리는 정부정책안에서하든 그걸반대하고 지금있는인원에서하든 환자를함부로죽이지마라

멱살잡고싸우는국회의원이장관되는거다. 2020-08-07 14:56:24
대정부질문 정세균국무총리.경제부총리 홍남기장관 교육부 유은혜장관.법무부 추미애장관.국토부 김현미장관 국정원 박지원장관.통일부 이인영장관.박주민 당 대표
답변하는거 들어봤나? 질문하는 미래통합당 의석수 밀리지만 한나라당부터 나라를 몇번 해먹은 당인데 그냥 무너지겟나?
자유한국당 무너지면 더불어민주당이 약속을 하는 선언적 대화화법에 단하나라도 나라경제발전에 기여한 부분이 있나?
뉴딜정책? 대기업에 돈구걸해야하니까 하는거야.그게 국민을위하는거같나? 기업에 정부제한을 풀어줄테니 돈을 투자해라는거지.
부동산정책? 정녕 국민모두를 무주택자를 위하는것같나? 민간 붙여서 돈 높게 팔라고 하는거지.분양원가 공개하면 답이없으니까 분양원가 숨기고 문재인정권내내 그냥 가는거다. 땅값이 더오를수밖에없는 구조가 되는거고.

변별력이라도가지고 투표권을행사해라 2020-08-07 14:55:50
제발 무엇이 똥인지 된장인지 정확하게 구별하는 변별력이라도 있어라. 그래야 투표권이라도 제대로 행사해서 저런 이중적 잣대로 항상 여기붙었다 저기붙었다 하는 정부손아귀에 놀아나지않지.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 무슨힘이있나. 문재인정권이 시켜서 하는거지. 북한 사진찍고 아이돌데리고 북한가서 평양냉면 먹고 사진찍고 한거 어디갓노 ?
저기 폭파시켜도 입다물고 통일부 이인영 앉히고 뭐 가져다준다고 쇼하지않더나?
뉴딜 ? 차리리 기업들한테 돈달라고 손이나 벌린다고 말하는게 더좋지않나?
가오떨어지게 무슨 뉴딜이냐. 그걸 잘도 알아듣겟다 기업들이.
왜또 북한 미국 불러다가 회담한다고 사진찍고 설치지 난 연예인인줄알앗지, 사진찍고 인터뷰하는걸 너무좋아하는 대통령이기에.
모두가 간사한지 교활한지 본인것이아닌데자기것이라우겨대니

둘까마라 2020-08-06 12:16:44
교수님들이 응급실,중환자실 진료하면 되는데
환자분들은 더 좋아하겠네 교수님이 진료해주니....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