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10:33 (금)
부산 의대생·전공의 "투쟁 최전선 함께" 선언
부산 의대생·전공의 "투쟁 최전선 함께" 선언
  • 송성철 기자 medicalnews@hanmail.net
  • 승인 2020.07.30 12:15
  • 댓글 2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대 정원 증원·한방 첩약 보험 적용 "국민건강 해 끼쳐"
고신대·동아대·부산대·인제대 전공의·의대생 대표 성명
부산광역시의사회는 7월 23일 부산시의사회관 2층 회의실에서 부산지역 대학병원 전공의 및 의과대학 학생 대표를 초청, 의료현안 간담회를 열었다. 간담회에는 고신의대·동아의대·부산의대·인제의대 부속병원 전공의 및 4대 의대 학생 대표가 참석했다. ⓒ의협신문
부산광역시의사회는 7월 23일 부산시의사회관 2층 회의실에서 부산지역 대학병원 전공의 및 의과대학 학생 대표를 초청, 의료현안 간담회를 열었다. 간담회에는 고신의대·동아의대·부산의대·인제의대 부속병원 전공의 및 4대 의대 학생 대표가 참석했다. ⓒ의협신문

부산지역 의대생과 전공의 대표가 정부의 일방적인 의료정책을 저지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고신의대·동아의대·부산의대·인제의대 학생대표와 고신대복음병원·동아대병원·부산대병원·부산백병원·해운대백병원 전공의 대표는 7월 31일 발표한 성명을 통해 "부산의 의대생, 전공의가 투쟁 최전선에 함께 할 것"이라고 밝혔다.

부산지역 의대생·전공의 대표들은 당정의 의대정원 증원 발표에 대해 "인구가 줄어드는 현황까지 무시하고 의사 수를 늘리겠다는 대책없는 논리"라고 반박했다.

특히 "구성 성분을 알 수 조차 없는 한방 첩약까지 건강보험에 적용하겠다는 근본없는 지침을 꺼내 들었다"면서 "성분과 원산지조차 알 수 없는 한방 첩약의 급여화는 시대를 거스르는 악행"이라고 규정했다.

의대생·전공의 대표들은 "전지구적 역병을 예방하고 치료한 건 침술이나 한의학이 아닌 근거와 과학에 바탕을 둔 현대의학"이라며 "근거중심의학이 지배하는 현 21세기에서 동의보감을 유일무이한 근거로 삼아 국민건강에 위해를 끼칠 수 있는 한약을 도리어 정부가 발벗고 나서서 도와주는 이 사태는 우리가 의사이기에 막아야만 하는 일"이라고 밝혔다.

"의사만이 생명을 다루는 직종이라는 이유로 모든 희생을 일방적으로 강요당할 수 없고 정부의 뜻대로 끌려다닐 수 없다"고 밝힌 의대생·전공의 대표들은 "대한민국 의료의 질을 하락시키고 오롯이 국민께 그 피해가 돌아갈 것임이 명명백백하기에 가능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여 정부가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악행을 저지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앞서 부산광역시의사회는 지난 7월 23일  부산지역 대학병원 전공의 및 의과대학 학생 대표를 초청, 간담회를 열고 ▲한방 첩약 급여화 시범사업 ▲의대 정원 증원 ▲공공의대 설립 ▲원격의료 등 의료현안을 공유했다. 

대한전공의협의회는 8월 첫 주까지 정부의 정책 수정과 입장 표명이 없으면 8월 7일 1차 단체행동과 비상 사태를 선언하겠다고 예고했다.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도 8월 2일∼3일 전국학생대표자총회를 열어 구체적인 단체행동안을 마련키로 했다. 8월 6일에는 대의원 단체행동안을 발표하고, 8월 8일 전국 규모의 단체행동에 나서기로 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