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06:00 (금)
최혜영 의원, 산부인과→'여성의학과' 변경 추진
최혜영 의원, 산부인과→'여성의학과' 변경 추진
  • 이승우 기자 potato73@doctorsnews.co.kr
  • 승인 2020.07.27 15:0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법 개정안 발의..."성인 미혼여성 80% 산부인과 방문 꺼려"
더불어민주당 최혜영 의원(보건복지위원회). ⓒ의협신문
더불어민주당 최혜영 의원(보건복지위원회). ⓒ의협신문

산부인과가 임산부와 기혼여성만을 위한 진료과라는 사회적 인식이 미혼 성인여성의 방문을 꺼리게 만들고 있어, 명칭 변경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여성 질환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전문의료기관을 자유로계 방문해 생애주기에 맞는 적절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산부인과를 '여성의학과'로 개칭해 인식을 개선해야 한다는 것.

더불어민주당 최혜영 의원(보건복지위원회)은 지난 24일, '산부인과'를 '여성의학과'로 변경하는 내용의 의료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발표한 '가임기 여성 임신 전 출산 건강 관리지원 방안 연구'에 따르면 우리나라 여성들의 산부인과에 대한 인식이 전반적으로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성인 미혼 여성 1314명 중 81.7%, 청소년 708명 중 84%는 "산부인과는 일반 병원에 비해 방문하기가 꺼려진다"라고 답했으며, 성인 미혼 여성의 51.1%, 청소년의 64.4%는 "내가 산부인과를 가게 되면 사람들이 이상하게 생각할 것이다"라고 답했다. 또한, 조사 대상 중 성인 미혼 여성 47.4%, 청소년 57.2%는 "산부인과는 임신과 출산을 위해 가는 곳"이라고 답했다.

지난 2016년 6월 20일부터 만 12세 여성 청소년에게 사람유두종바이러스 감염증 백신 예방접종 및 건강상담(사춘기 성장발달 및 초경 관련 상담) 2회 제공하는 '건강 여성 첫걸음 클리닉 사업' 사업 현황을 살펴보면, 지난 3년간 매년 40% 이상의 여성 청소년이 산부인과가 아닌 소아청소년과에서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 백신 접종과 건강상담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산부인과에서 건강 여성 첫걸음 클리닉 서비스를 받은 여성 청소년은 2018년 5.8%, 2019년 4.4%, 2020년 6월 4.6%에 그쳤다.

2019년 11월에는 '산부인과'를 '여성의학과'로 명칭을 바꿔 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까지 등장하며 4만 명이 넘는 동의를 얻기도 했다. 해당 청원 내용에 따르면, 나이, 성관계 여부, 결혼과 출생 여부에 상관없이 여성 건강상담과 진료가 필요한데, 산부인과라는 시대착오적 이름 때문에 대부분 여성들이 진료를 꺼린다고 문제 제기했다.

최혜영 의원은 "산부인과에서 임신과 출산 관련 진료도 중요하지만, 최근에는 성장기부터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생리통, 생리불순, 질염, 폐경 관련 질환 치료 등 생애주기에 맞는 적정 진료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출산과 부인과 질환을 의미하는 산부인과 명칭 때문에 국민 대다수가 산부인과를 임산부와 기혼여성만을 위한 곳으로 잘못 인식하고 있다"면서 "이에 산부인과 명칭을 '여성의학과'로 변경해, 여성 질환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자유롭게 전문 의료기관에 방문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고자 의료법 개정안을 발의했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 법안의 조속한 통과와 함께 진료과목명 개정을 위한 하위법령도 병행될 수 있게 보건당국과 논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