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06:00 (금)
'뷰노메드 펀더스 AI' 국내 첫 '혁신의료기기' 지정
'뷰노메드 펀더스 AI' 국내 첫 '혁신의료기기' 지정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0.07.24 09:08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기반 안저 영상 판독 솔루션…우수한 판독 성능 혁신성 인정받아
임상시험 통해 임상적 유효성 검증…국내 이어 유럽 CE인증 획득

뷰노의 인공지능 기반 안저 영상 판독 솔루션 '뷰노메드 펀더스 AI'(VUNO Med-Fundus AI)가 국내 1호 혁신의료기기로 지정됐다.

혁신의료기기는 기존의 의료기기나 치료법에 비해 안전성·유효성이 개선된 의료기기의 경우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지정한다. 평가항목은 기술집약도·기술혁신 속도(기술혁신성), 기존 의료기기 대비 안전성·유효성 개선(성능), 경제적·사회적·기술적 파급효과(공익성·산업적 가치) 등을 고려해 지정된다.

인공지능·빅데이터기술군(의료영상진단소프트웨어)으로 분류된 '뷰노메드 펀더스 AI'는 적용된 기술 혁신성을 높게 평가받아 국내 1호 혁신의료기기로 지정됐다. 이 제품은 ▲바이오의료 이미징 분야 국제 심포지엄(ISBI 2020)의 노인성 황반변성 판독 챌린지 ▲ISBI 2018의 당뇨망막병증 판독 챌린지 ▲의료영상기술학회(MICCAI 2018)의 녹내장 진단 챌린지 등 세계적으로 저명한 의료 영상분석대회에서 1위를 기록했으며, 저명한 안과분야 학회지인 <Ophthalmology>에 임상 연구 결과가 게재되는 등 안저 영상 판독 성능을 입증했다.

뷰노메드 펀더스 AI는 안구 속 뒷부분인 안저의 영상을 분석해, 12가지 이상 소견 유무와 비정상 병변을 제시함으로써 의료진의 안저 진단을 돕는다. 뷰노메드 펀더스 AI가 판독 결과를 제시하는 출혈·면화반·맥락망막위축·드루젠·경성삼출물·황반원공·유수신경섬유·망막전막·망막신경섬유층결손·녹내장성 시신경유두 이상·혈관이상·비녹내장성 시신경유두 이상 총 12가지 소견은 당뇨망막병증·황반변성·녹내장 등을 비롯 다양한 망막 질환을 진단하는 데 필요한 모든 주요 소견을 포괄한다.

'뷰노메드 펀더스 AI' 제품 참고 이미지
'뷰노메드 펀더스 AI' 제품 참고 이미지.

해당 제품은 국내 최초로 안저 진단을 돕는 인공지능 의료기기로서, 임상시험을 기반으로 지난 4월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를 획득했다. 지난 6월에는 유럽 CE 인증 2등급(Calss lla)을 획득함에 따라 유럽 연합 27개국을 비롯 유럽 CE 인증을 인정하는 국가에서 판매될 수 있다.

김현준 뷰노 대표는 "국내 첫 혁신의료기기 선정으로 뷰노메드 펀더스 AI의 혁신성을 인정받아 기쁘다"며 "실제로 뷰노메드 펀더스 AI는 우수한 임상적 활용도로 의료 현장에서 의료진의 평가가 높은 제품"이라고 말했다. 이어 "영상의학 뿐 아니라 비영상의학·생체신호·음성 등 다양한 의료 분야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는 뷰노메드 솔루션의 국내외 도입을 위해 사업 역량을 확대하겠다"고 덧붙였다.

뷰노는 현재 뷰노메드 본에이지를 시작으로 뷰노메드 딥브레인, 뷰노메드 체스트 엑스레이, 뷰노메드 흉부 CT AI, 뷰노메드 펀더스 AI, 뷰노메드 딥ASR 등 다양한 의료 인공지능 솔루션을 국내외 시장에 선보이고 있다.

현재 뷰노메드 솔루션을 실제로 사용하는 국내 의료기관은 130여 곳 이상으로 다양한 임상 현장에서 우수한 성능을 검증하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