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전북의사회·산부인과학회 "의과대학, 정원 오히려 감축해야!"
전북의사회·산부인과학회 "의과대학, 정원 오히려 감축해야!"
  • 홍완기 기자 wangi0602@doctorsnews.co.kr
  • 승인 2020.07.23 12:11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활동 의사 연평균 증가율, 한국 3.1%-OECD 0.5%
"단순히 외국과 숫자를 비교해 결정할 일 아니다"
ⓒ의협신문
ⓒ의협신문

여당과 보건복지부, 교육부 등 당정이 의대 정원 증원 및 공공의대 설립 계획 발표·추진키로 결정, 의료계의 거센 반발이 예상된다.

의료계의 거센 반발에도 불구 당정은 23일 오전 국회에서 '의대 정원 및 공공의대 설립 추진방안'을 협의했다. 2022년부터 2031년까지 의대정원을 매년 400명씩 증원하고, 2032년 의대 정원은 현 상태로 되돌리는 방안을 확정·추진키로 했다.

전라북도의사회는 23일 "우리나라 의사 수는 부족하지 않다. 오히려 의과대학 정원을 감축해야 한다"며 해당 결정에 반대 목소리를 냈다.

근거로는 인구 1000명당 활동 의사 수가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점을 들었다.

전라북도의사회는 "한국 인구 1000명당 활동 의사 수 연평균 증가율은 3.1%로 OECD의 0.5%에 비해 6배가량 빠르다. 이런 추세라면 2028년부터 인구 1000명당 활동 의사 수는 OECD 회원국 평균을 넘어설 것"이라며 "우리나라는 빠르면 2023년, 늦어도 2026년에 OECD 평균 인구 100명당 의사 3명에 충분히 도달하고도 남을 것"이라고 짚었다.

활동 의사 증가율을 분석한다면, 의사 인력의 초 공급과잉이 예상되는 만큼 의과대학 입학정원을 늘릴 것이 아니라 오히려 정원을 감축해야 한다는 진단이 나온 것이다.

전북의사회는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발표한 'OECD Health data 관련 통계'에 대해서도 "OECD Health data는 나라별 사회적·경제적 특성을 배제한 단순 데이터다. 국제데이터와 국내 상황을 단순 비교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해당 데이터는 의사 인력의 급속한 증가율 및 의사 밀도, 향후 인구감소 등으로 인한 부작용 등 우리나라의 특성을 반영하지 않아, 객관적 지표라 볼 수 없다는 주장이다.

특히, 전북은 과거 서남의대 사태를 겪은 지역이다. 전북의사회는 해당 경험을 언급하며 "부실 의과대학 증설 허가 등 비가역적 정책은 되돌리기 어렵다. 이로 인해 엄청난 사회적 부작용을 경험했다"며 "기존 의과대학에서 양질의 의학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국가지원을 확대하는 것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대한산부인과학회 역시 22일 성명에서 의대 정원 확대 및 공공의대 신설 계획에 대한 분명한 반대입장을 밝혔다.

산부인과학회는 "정부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국민과 의료인의 몸과 마음이 지친 상황에서 포스트 코로나19 사태에 대비한다는 명목하에, 의료계가 지속적으로 반대하는 의대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우리나라 의사 수가 OECD 평균에 미치지 못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의사 인력이 얼마나 필요한지를 추정하기 위해서는 의료 수가, 의사의 노동 강도, 의료전달체계 등에 대한 복합적인 고려가 필요하다"며 "인구 추계와 의료 수요에 대한 예측도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단순히 외국과 숫자를 비교해서 결정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마지막으로 "근시안적으로 무리한 정책을 강행하려는 정부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국민의 뜻을 모아 강력하게 대응할 것임을 분명하게 밝힌다"고 전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