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6 21:21 (화)
코로나19 백신·치료제 시급한데…국회만 바라보는 제약계
코로나19 백신·치료제 시급한데…국회만 바라보는 제약계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0.06.24 06:0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선진국 발빠른 대응…예산 확보·규제 완화 전폭 지원
추경 반영됐지만 국회 공전 '발목'…제약업계 "골든타임 놓친다"

국회 법제·사법위원장 선임을 둘러싼 여야의 대립이 길어지면서 국회가 공전하는 가운데 코로나19 백신·치료제 개발 예산 지원을 기다려온 제약업계가 속을 태우고 있다.

선진국의 발빠른 대응과 달리 지원이 늦어지면서 코로나19 극복 골든타임을 놓칠 수 있다는 우려다.

23일 현재 국내 제약사·기관연구소는 15건의 코로나19 관련 백신 및 치료제 임상을 진행 중이다.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가 코로나19 치료제로 권고한 '렘데시비르'를 비롯 자체 개발 항바이러스제·면역치료제·예방백신 등이 임상에 돌입했다. 산업계는 코로나19로 빚어진 열악한 상황속에서도 R&D에 뛰어들고 있으며, 아직 임상에 들어가지 않은 코로나19 파이프라인들도 여럿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계가 힘을 모으는 것은 자체 생산·공급이 가능한 백신·치료제 개발에 성공해야 코로나19 확산을 막고, 새로운 감염병 발생에도 대비할 수 있다는 인식 때문이다.

세계 각국은 백신 및 치료제의 빠른 출시를 위해 각종 규제를 걷어내고, 경제 위기에도 연구개발 분야 지원을 아끼지 않는 상황이다.

미국은 빨라야 1년∼1년 반으로 예상되는 백신개발 기간을 절반으로 줄이는 '초고속 프로젝트'를 가동 중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프로젝트에 약 100억달러(약 12조원)를 투입하는 등 백신 개발 의지를 드러냈다.

유럽연합과 약 40개국 등이 참여한 '코로나19 백신개발 국제 협의체'도 치료제·백신 개발 연구에 82억달러(약 10조원) 규모의 지원금을 조성한다고 밝혔다.

중국도 코로나19 백신 주도권을 쥐기 위해 중국과학원 등에서 가을 이전 백신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4월 한국파스퇴르연구소를 방문해 "치료제·백신 개발 만큼은 끝을 보라"며 전폭 지원을 약속했다.

시장에서 경제성이나 상업성이 없더라도 정부가 충분한 양을 구매해 비축함으로써 개발에 들인 노력이나 비용을 보상받을 수 있는 방안도 제시했다.

또 치료제와 백신 유망 후보물질의 조기 제품화를 위해 '전임상·임상·글로벌 3상' 등 전주기 R&D에 추경 예산 1115억원을 반영했다. 백신 1상에 90억원, 2상에 240억원, 3상에 150억원 등 개발단계별 지원금도 구체적으로 내놨다. 백신과 치료제 개발에 성공할 경우 빠른 공급을 위한 생산시설 등 인프라 구축을 위한 지원 예산도 100억원을 편성했다.

그러나 이 예산안은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다.

코로나19에 따른 병원 환자감소와 매출저하, 항공물류 타격으로 인해 어려워진 임상의약품 확보, 혈장치료제 원료인 혈장 수급불안 등 여러 악조건 속에서도 백신·치료제 개발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는 기업들의 R&D 추진 동력에 제동이 걸리는 것도 시간문제라는 지적이다.

백신·치료제 개발에 맞춰 신속히 인프라를 확보해야 하는 생산시설 지원도 기약없는 상태다.

제약업계 한 관계자는 "전 세계가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개발에 사력을 다하고 있는데, 국내에서는 결정된 예산조차 국회에 묶인 상황"이라며 "연구개발과 생산시설 구축 등 산업계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질적인 지원을 위한 국회의 결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