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06:00 (금)
상급종합병원 경증 외래환자 보면 종별가산율 0%
상급종합병원 경증 외래환자 보면 종별가산율 0%
  • 고신정 기자 ksj8855@doctorsnews.co.kr
  • 승인 2020.06.05 17:24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질지원금도 제외 '패널티'...중증질환 진료시엔 보상
기대 모은 '의원간' 환자의뢰, 만관제 이용 환자로 '제한'
ⓒ의협신문
ⓒ의협신문

이르면 오는 10월부터 상급병원 경증 외래환자 진료시, 외래 의료질 평가지원금 미지급 및 종별가산율 0%의 패널티가 부과된다. 

보건복지부는 5일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의료전달체계 기능 정립을 위한 수가 개선방안'을 의결했다.

이는 지난해 9월 발표된 의료전달체계 개선 단기대책의 후속조치다.

■상급종병 경증환자 진료시, 금전유인 제로 '패널티'

먼저 상급종합병원이 중증환자 진료에 집중할 수 있도록 관련 수가를 개선한다.

상급종병이 외래 100대 경증 재진환자 진료시 의료질평가지원금과 종별가산율을 산정할 수 없도록 해, 가능하면 이들 환자를 진료하지 못하게 했다.

종별 가산률 조정에 맞춰 환자 본인부담률은 인상된다. 종별 가산율이 없어지면 상급병원 이용시 환자본인부담금이 낮아지는 만큼, 이에 맞춰 100대 경증질환으로 상급종합병원을 이용하는 경우 환자본인부담률이 현행 60%에서 100%로 조정될 예정이다.

환자들의 실제 부담금액 변화는 크지 않을 것이라는게 정부 측의 설명이다. 

다만 경증 외래 재진환자라도 불가피한 경우에는 수가와 본인부담률 조정에서 제외하는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적용 제외관련 세부내용은 추후 확정할 방침이다.

반대로 상급종병 입원에 대해서는 의료 질 평가지원금을 인상한다. 상급종병들이 이에 집중하도록 유도한다는 취지다.

입원 의료 질 평가지원금 인상액은 ▲1등급 2330원 ▲2등급 1540원 ▲3등급 1450원이다.

■의원간 의뢰수가, 일차의료 만성질환 관리사업자 '한정'

진료의뢰 제도 개선안도 나왔다.

지금까지 시범적으로 운영되던 진료의뢰·회송 시스템을 모든 상급종합병원 의뢰에 적용될 수 있도록 전면 확대하고, 제공되는 진료정보의 수준에 따라 수가가 차등 적용키로 했다.

구체적으로는 △병의원에서 환자 진료의뢰서를 작성하고 의뢰회송 중계시스템을 통해 상급종병 등에 의뢰한 경우 진료의뢰료 I-1만원 △표준화된 전자적 방식으로 전송하는 경우 의뢰료II-1만 4000원 △진료의뢰서를 전자적 방식으로 전송하고 CT 등 영상정보까지 추가 전송하면 의뢰료 III-1만 8000원의 수가를 산정할 수 있다.

의원간 환자의뢰에 대한 구체적인 모형도 공개됐는데, 그 대상을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사업 환자'로 한정한다.

이를 테면 일차의료 만성질환 사업에 참여하는 당뇨병 환자를 백내장 등의 추가 진료를 위해 안과로 의뢰하거나, 우울증 환자를 정신건강의학과 등으로 의뢰한 경우 '의원-의원간' 환자의뢰시에도 진료의뢰료I에 해당하는 1만원의 비용을 산정할 수 있게 했다.

이 밖에 비수도권 지역내에서 병원간 환자를 의뢰하는 경우에는 의뢰료의 3000원의 이른바 지역가산을 더 받을 수 있도록 정했다.

■상급종병 회송료 정기수가 전환, 최대 6만 6430원

상급종병의 환자 회송 활성화를 목표로, 이들 병원 회송료의 회송료를 정기수가로 전화하는 한편 수가 수준을 일부 인상키로 했다.

진료협력센터 전담인력이 6인(의료인 3인) 이상인 경우에는 기존과 동일하게 입원 6만 440원-외래 4만 5330원의 회송료를 받을 수 있으며, 전담인력이 100병상 당 1명 이상인 경우에는 입원 6만 6430원-외래 5만 1580원의 회송료를 수가로 지급받을 수 있게 했다.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건정심 위원장)은 "의료전달체계 기능 정립은 지속적인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를 위해 매우 중요한 과제"라며 "이번 제도개선은 경증환자의 불필요한 대형병원 진료를 감소시키는 등 우리의 전반적인 의료 역량이 강화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