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코로나 장기화 대비 전환 시급..."의료진 지쳤다"
코로나 장기화 대비 전환 시급..."의료진 지쳤다"
  • 이승우 기자 potato73@doctorsnews.co.kr
  • 승인 2020.06.04 10:51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신 없이 내년 말까지 상황 지속 예측...K-방역 성공? "아직 이르다"
2차 대유행·소규모 전파 반복 대비 주문...의료기관 긴급 지원 요청
더불어민주당 <span class='searchWord'>신현영</span> 의원은 3일 국회 도서관 대강당에서 '코로나19, 2차 대유행 어떻게 대비해야 하나'라는 주제로 국회 긴급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의협신문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은 3일 국회 도서관 대강당에서 '코로나19, 2차 대유행 어떻게 대비해야 하나'라는 주제로 국회 긴급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의협신문 김선경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대한 대응태세 전환이 시급하다는 관련 전문가들의 제안이 쏟아지고 있다.

백신 개발이 빨라야 내년 연말 즈음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지금까지 약 5개월 동안 확진자에 대한 역학조사와 치료, 대구·경북지역 및 서울·경기지역 지역사회전파 대응 위주였던 코로나19 대응태세를 장기화 체제로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특히 장기간 코로나19 대응태세로 지친 의료진과 의료기관의 제한적 운영 등 문제를 장기적으로 해결할 대책 마련 시급성이 부상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은 3일 국회 도서관 대강당에서 '코로나19, 2차 대유행 어떻게 대비해야 하나'라는 주제로 국회 긴급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대한감염학회,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대한소아감염학회, 대한예방의학회, 대한응급의학회, 대한중환자의학회, 한국역학회, 대한병원협회가 참여했다.

김동현 한국역학회장(한림의대 사회의학교실). ⓒ의협신문
김동현 한국역학회장(한림의대 사회의학교실). ⓒ의협신문

토론회 발제를 맡은 김동현 한국역학회장(한림의대 사회의학교실)은 메르스 사태의 악몽을 겪고도 공중보건위 상황에 대한 대비를 제대로 하지 못했다는 측면을 강조하면서 "코로나19 장기화가 현실화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 병상·인적·물적 자원 동원체계 구축 등 최악의 상황을 대비한 태세 전환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특히 "일반환자 사망률이 지난해에 비해 6% 이상 증가했다"면서 "일반환자 진료를 위한 의료기관 기능 유지와 비상 의료전달체계 구축 방안을 빨리 마련해 시행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 형태를 ▲임상 및 방영능력치 이상의 지역사회전파 반복 ▲임상 및 방역능력치 이하의 소규모 지역사회전파 ▲날씨가 추워지는 가을 즈음의 대구·경북지역의 전파 수준을 넘어서는 대규모 전파 사태 등으로 예측했다.

"서울·경기지역에서는 하루에 1000명 이상 확진자가 발생하는 상황을 경험할 수 있다. 이외 여러 지역에서의 동시다발적 확진자 발생 상황도 염두에 둬야 한다"면서 예비 임상인력을 확보해야 하며,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역할과 기능 조정에 대한 사전 조율도 필요하다. 무엇보다도 실행능력 확보 및 확인을 위한 실전 가상훈련을 시행해야 한다"고도 했다.

정부가 코로나19 등 감염병 위기 대응을 위해 원격의료 확대, 의대 정원 증원 등 정책을 추진하는 것에 대한 비판도 했다.

김 회장은 "원격의료의 성지라 할 수 있는 미국이 코로나19 방역에 원격의료를 활용해서 효과를 봤느냐"고 반문하면서 "의사를 늘리는 것이 필요할 수 있겠지만, 양성하는데 적어도  10년 이상 걸린다. 최소한 올해는 지금 당장 방역에 집중할 수 있는 정책 환경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토론자로 나선 이상일 울산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우리나라의 코로나19 대응을 'K-방역'이라며 전 세계에 수출하겠다는 계획이 발표됐는데, 우리의 대응이 성공했다고 판단하기엔 아직 이르다"면서 "코로나19 상황이 백신 없이 내년 말까지는 갈 것 같다. 아직 전반적도 끝나지 않았다. 철저히 뒤돌아보고 장기전에 대한 대응책을 정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최악의 상황에 대한 시나리오를 준비해야 한다. 중환자 대응시스템을 다시 점검하고, 모니터링 역량을 강화함과 동시에 보건학적 근거를 토대로 한 사회적 거리두기 등 대응 역량도 강화해야 한다"고도 했다.

엄중식 가천대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의료인력과 행정보조인력 등에 대한 적절한 보상책 마련 중요성을 역설했다. "코로나19로 인한 의료기관 피해 보상 청구 절차가 너무 복잡해 감사를 받는 기분이다. 대응 장비를 갖추라면서 일부는 의료기관 자부담으로 하라고 하고 있다. 감염병 대응 상황이 메르스 사태 때보다는 나아졌지만, 여전히 의료현장은 힘들다. 특히 현장의 의료인력이 지쳐가는 상황에서 인력 보충이 필요하다. 그러나 거기에 대한 어떤 지원도 없다"고 지적했다.

이왕준 대한병원협회 코로나19 대응본부 실무단장은 코로나19 대응 의료기관에 대한 직접적이고 신속한 지원을 정부에 요청했다.

이 단장은 우선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특별한 변이가 없다면 2차 대유행은 오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대유행은 아니더라도 소규모 또는 그 이상 규모의 전파가 반복되는 상황을 대비) 장기전을 대비해야 한다"고 전제했다.

 이어 "의료기관은 이미 장기전에 대응하고 있는데 정부의 장기전 대비 정책은 전무하다"면서 "의료인력이 모두 지쳐가고 있다. 메르스 사태를 악몽이라고까지 표현했었지만, 두 달 남짓이었다. 코로나19 사태는 이미 다섯 달을 넘기고 있다. 격리병동 간호사가 쓰러지면, 다른 간호사를 투입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또한 "명지병원에서 코로나19 확진을 받은 맹장환자를 수술하는데 총 23명이 10시간 일했다. 코로나19 환자 7명을 치료하려면 적어도 21명의 간호사가 필요하다. 일반 맹장환자보다 네 배 정도의 역량이 투입된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의료기관에선 의료인력 휴가도 보내야 하고, 인센티브도 줘야 한다. 하지만 확진자 치료수가는 이전과 동일하다. 긴급재난수가, 감염수가로 전환해 적절한 수가를 지급하지 않는 한 의료기관은 견딜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일본의 코로나19 사태가 심가해지자 코로나 환자 수가를 두 배로 올렸다. 우리 정부는 이제 코로나19 장기전을 대비하는 국면 전환에 필요한 요소들을 점검해야 한다. 대책 전환이 없다면 현재의 위기를 넘길 수 없다"고 부연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주최자 <span class='searchWord'>신현영</span> 의원을 비롯해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 등 같은 당 소속 의원들이 많이 참석했다. ⓒ의협신문
이날 토론회에는 주최자 신현영 의원을 비롯해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 등 같은 당 소속 의원들이 많이 참석했다. ⓒ의협신문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