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자궁목 페서리 삽입술 등 4항목 신의료기술 등록
자궁목 페서리 삽입술 등 4항목 신의료기술 등록
  • 고신정 기자 ksj8855@doctorsnews.co.kr
  • 승인 2020.05.27 14:33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산방지를 위한 자궁목 페서리 삽입술 등이 신의료기술로 등록됐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은 보건복지부 신의료기술평가위원회에서 안전성·유효성이 있는 의료기술로 최종 심의된 신의료기술에 대한 고시 개정사항을 28일 발표했다.

이번에 추가된 신의료기술은 ▲조산방지를 위한 페서리 삽입술 ▲초고속 비디오 후두내시경 검사 ▲재조합 인간 골형성 단백질 2를 이용한 골 이식 ▲수술 중 3D C-Arm을 이용한 임플란트 삽입술(척추 및 골절, 달팽이관 이식) 등 4항목이다.

조산방지를 위한 자궁목 페서리 삽입술은 조산 과거력이 있거나 자궁경부 길이가 2.5 cm 이하인 단태아 임부 가운데 자궁경관봉축술이나 프로게스테론 요법 등 기존 기술을 시행하기 어려운 임부를 대상으로 조산방지를 위해 시행하는 기술이다.

임부의 질을 통해 실리콘으로 만들어진 링 형태의 기구인 '페서리'를 삽입한 후, 자궁경부에 페서리 상부의 좁은 직경을 장착하여 조산을 방지한다.

페서리 삽입술은 기존기술과 비교해 질 분비물 발생 빈도가 높았으나 태아 사망 및 융모양막염 등 중대한 합병증 사례는 유사한 수준으로 확인되었으며, 34주 및 37주 미만의 조산율이 유사한 수준으로 기존기술을 시행하기 어려운 임부를 대상으로 시행할 때 유효하다고 평가됐다.

초고속 비디오 후두내시경 검사는 발성장애가 의심되거나 진단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후두내시경에 초고속 디지털 카메라를 연결해 촬영하고, 저장된 영상을 느리게 재생해 성대진동을 관찰하여 후두의 형태학적 이상유무 확인과 기능적 평가, 발성장애 진단, 신경음성질환을 감별진단하는 기술이다.

이 검사는 비침습적이므로 안전하며, 기존기술인 후두미세진동검사법보다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검사로 발성장애의 원인을 밝히는 데 도움이 되는 유효한 기술로 평가됐다.

재조합 인간 골형성 단백질 2를 이용한 골 이식은 외상성 상하지 급성골절, 요추 후외방 유합술(단분절), 요추 추체간 유합술(전방/사측방, 단분절) 성인 환자를 대상으로 재조합 인간 골형성 단백질 2를 주입하여 골 유합을 촉진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자가골, 합성골과 비교 시 수술관련 부작용이 더 낮거나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 유합, 통증 및 기능장애 등 증상과 기능관련 결과가 유사한 수준으로 보고되어 안전하고 유효한 기술로 평가되었다. 단, 동 기술에 사용되는 재조합 인간 골형성 단백질 2 주입 시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 범위 내에서 시행해야 한다.

수술 중 3D C-Arm을 이용한 임플란트 삽입술은 척추에 임플란트 삽입이 필요하거나, 골절로 인해 임플란트가 필요한 환자 및 달팽이관 이식 환자를 대상으로, 수술 중 3D C-Arm을 이용하여 3D 이미지를 함께 제공함으로써 임플란트를 정확하게 삽입하기 위한 기술이다.

CT와 간접 비교 시 방사선량은 수용가능한 수준이며, 3차원 영상을 이용하여 삽입물의 위치 수정이 가능해 수술 정확성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평가됐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