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보트, 채혈없이 14일 연속 혈당측정장치 첫 선
애보트, 채혈없이 14일 연속 혈당측정장치 첫 선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0.05.20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웅제약, '프리스타일 리브레' 공동 판매·유통 맡아
당 수치 실시간 제공·스마트폰 스캔 후 확인 가능

최대 14일간 연속으로 혈당을 측정할 수 있는 시스템이 도입된다.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 애보트가 연속 혈당 측정(continuous glucose monitoring: CGM)시스템인 '프리스타일 리브레(FreeStyle Libre)'를 국내에 출시했다.

지난 2014년 처음으로 출시된 프리스타일 리브레는 세계 46개국에서 200만명이 넘는 당뇨병 환자들의 혈당 관리를 혁신적으로 개선시켰다. 현재 프리스타일 리브레는 일본·호주·영국·캐나나·아일랜드·그리스 등이 포함된 36개국에서 전적이거나 제한적으로 건강보험 적용을 받고 있다.

국내에서는 대웅제약이 국내 종합병원·의원·약국에서 프리스타일 리브레의 공동판매와 유통을 맡는다.

대한당뇨병학회에 따르면 국내 당뇨병 환자 수는 500만명(2018년 기준)에 이른다. 지금까지 당뇨병 환자들은 효과적인 혈당 관리를 위해 매일 수차례 손가락 채혈을 통해 자신의 혈당 수치가 목표 혈당 범위에 있는 지 확인해야 했다.

프리스타일 리브레는 500원짜리 동전 크기 센서를 팔 위쪽(상박)의 뒷부분에 부착 후 최대 14일 동안 연속적으로 혈당 수치를 확인할 수 있다. 센서는 얇은 접착 패드를 사용해 피부표면에 부착되고, 센서의 필라멘트(5.5mm)는 피부 바로 밑에 삽입돼 1분마다 피하지방의 세포간질액(ISF)을 통해 당 수치를 측정한다.

로버트 와그너 애보트 당뇨사업부 총괄은 "프리스타일 리브레는 한국 당뇨병 환자들의 혈당 관리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세계 46개국에 프리스타일 리브레가 판매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또 "대웅제약이 프리스타일 리브레의 유통과 판매를 담당함으로써 환자들은 혁신적인 혈당 관리 방법에 접근할 수 있게 됐다"고 덧붙였다.

프리스타일 리브레는 500원짜리 동전 크기 센서를 팔 위쪽(상박)의 뒷부분에 부착 후 최대 14일 동안 연속적으로 혈당 수치를 확인할 수 있다.
프리스타일 리브레는 500원짜리 동전 크기 센서를 팔 위쪽(상박)의 뒷부분에 부착 후 최대 14일 동안 연속적으로 혈당 수치를 확인할 수 있다.

프리스타일 리브레는 손가락 채혈 검사를 필요로 하는 보정(세포간질액을 통한 당 수치를 손가락 채혈을 통한 당 수치와 비교해 보정하는 과정)이 필요 없다. 센서를 스마트폰으로 간단히 스캔하면 실시간 당 수치 결과와 분석 그래프를 스마트 폰에서 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당뇨병 환자는 자신의 혈당을 관리하기 위한 효과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센서는 최대 14일 동안 연속 혈당 측정이 가능한데, 국내 허가 연속 혈당 측정 시스템들 중 사용기간이 가장 길다.

이와함께 사용자 당 수치를 한 눈에 명확하게 볼 수 있는 안전한 클라우드 정보 시스템 '리브레뷰(Libre View)'를 사용한다. 리브레뷰 사용을 위해서는 스마트폰에 '프리스타일 리브레 링크' 앱 설치 후 센서를 스캔하면 당 수치 데이터가 자동으로 리브레뷰에 저장된다.

여러 임상 연구와 실사용 데이터에 따르면 프리스타일 리브레는 당뇨병 환자 혈당 관리 효과 향상, 고혈당증 또는 저혈당증 발생 빈도 감소, 환자 입원 비율과 당화혈색소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뇨병 치료 및 관리 분야에서 전국적인 판매망을 구축하고 있는 대웅제약과의 협업에도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창재 대웅제약 마케팅·영업 총괄 부사장은 "당뇨병은 24시간 모니터링이 필요한 만성 질환으로 대웅제약은 애보트와의 협업을 통해 효과적인 혈당 관리를 원하는 당뇨병 환자들에게 프리스타일 리브레의 혁신적인 테크놀로지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대웅제약의 차별화된 검증 4단계 마케팅 전략과 영업력을 바탕으로 국내 당뇨병 환자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프리스타일 리브레 연속 혈당 측정 시스템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만4세 이상 당뇨병 환자의 혈당 측정'으로 사용 허가를 받았다. 애보트는 프리스타일 리브레의 제1형 당뇨인을 위한 건강보험 등재를 위해 보건 당국과 협의중이다.

프리스타일 리브레 연속 혈당 측정 시스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제품은 웹사이트(https://www.kr.abbott/products/diabetes-care.html )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