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응급의학 매뉴얼-제7판-
[신간] 응급의학 매뉴얼-제7판-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20.05.15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세경 지음/바이오메디북 펴냄/3만 8000원

응급 환자의 진료 및 각종 처치에 필요한 표준 지침서 <응급의학 매뉴얼>이 출간됐다.

대한응급의학회장을 역임한 김세경 가톨릭대 명예교수 등이 쓴 이 책은 지난 1991년 초판 출간이후 의사·간호사·의대생·응급구조사 등에게 필독서로 자리잡았다.

그동안 진전된 의학지식과 새로 개발된 약제 등 치료 변화 양상에 따라 개정판을 이어왔으며 이번이 일곱 번째다.

이 책은 응급의료현장에서 반드시 필요한 응급처치에 대한 기초의학 지식에서부터 각 질환별 응급처치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특히 심폐소생술 관련 개정된 내용을 담았다. 응급의료 특성에 맞게 짧은 시간 안에 빠르고 정확한 진료를 돕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이 책은 먼저 응급실에서 근무하는 의료인이 환자를 진찰학 진단을 내린 후 응급치료의 Initial ER order를 내는데 초점을 맞춘다. 또 응급실에 내원한 다양한 환자 치료에 적합한 세부적인 각 분야를 총망라했다. 미국심장학회가 추천한 심폐소생술 지침서를 소개하고, 응급환자에게 시행할 수 있는 각종 술기와 약물, 새로 개발된 약제 등을 기술했다.

모두 5부로 구성된 이 책은 ▲심폐 정지와 심폐소생술 ▲외상 환자와 응급처치 ▲각론(Shock·CARDIOLOGY·NEUROLOGY & COMA·GASTROINTESTINAI EMERGENCY·PULMONOLOGY·ENDOCRINOLOGY·INFECTION·PEDIATRIC EMERGENCIES·산부인과질환·OTHER EMERGENCY CONDION·환경 응급의학) ▲Toxicology ▲부록(응급실 기본 술기 및 처치·RADIOLOGY·COMMONLY USED DRUGS·CARDIAC EMERGENCY DRUG·치료 후 귀가조치시 치료지침서·Normal Laboratory Findings·Ascites fluid examination·소아의 심폐소생술 Table(약제포함)) 등을 다룬다.

제7판 집필진으로는 김세경 명예교수가 대표저자를 맡고, 박규남·최승필·김한준 가톨릭의대 교수 등이 공동저자로 참여했다. 자문저자에는 고영관 경희의대 교수·김홍용 인제의대 교수·박재황 원광의대 교수·이근 가천의대 교수·정제명 경북의대 교수·김옥준 포천중문의대 교수 등이 함께 했다(☎ 02-763-918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