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의료 사건·사고 증가…해답은 '의사면허 자율규제'
의료 사건·사고 증가…해답은 '의사면허 자율규제'
  • 홍완기 기자 wangi0602@doctorsnews.co.kr
  • 승인 2020.04.22 18:11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 의료정책연구소, 캐나다 의사 면허관리 분석 보고서 발간
면허 등록·유지·징계 등 의사단체서 통합 관리...'전문성·자율성' 보장
(이미지=pixabay) ⓒ의협신문
(이미지=pixabay) ⓒ의협신문

의료와 관련된 사건·사고 증가로 인해 의사 면허의 효율적인 관리 문제가 지속해서 제기되고 있다. 의사 면허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서는 전문가단체의 자율규제를 기반으로 전문적인 의사면허 관리기구를 도입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는 22일 '캐나다 의사 면허관리 체계에 관한 연구' 보고서를 통해 "정부 주도의 면허규제를 지양하고, 선진국형 '자율규제 모델'을 도입해야 한다"면서 "한국형 의사면허기구의 설립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의료정책연구소는 "한국형 의사면허기구 설립과 관련한 의료계 노력의 일환으로, 의사 면허관리의 모범 사례로 평가받고 있는 캐나다 온타리오주의 의사 면허관리에 관한 법·제도 및 면허기구의 현황을 구체적으로 분석했다"며 연구 취지를 밝혔다.

연구진은 정부가 주도하는 한국의 의사면허 관리제도는 의료전문직의 전문성, 높은 도덕성, 징계에 관한 고도의 전문성 등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평가했다.

연구진은 "정부는 의료과실을 범한 의사에 대한 형사처벌과 행정처분을 강화하는 방법으로 면허를 강력하게 규제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다"며 "이는 자율규제 모델을 기반으로 의사의 면허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있는 세계적인 추세와 배치된다. 또한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캐나다 온타리오주 '보건전문가관리법(Regulated Health Professions Act, 1991)'은 온타리오주 내에서 활동하는 보건전문가를 관리하기 위한 면허기구의 설립과 면허관리 절차를 규정하고 있다.

연구진은 "온타리오주 내의 각 면허기구는 회원의 자격과 기준을 심사하고, 회원에 대한 대중의 불만 신고, 동료 신고를 접수한다. 조사위원회가 신고 내용을 조사하고, 그 결과에 따라 징계위원회는 청문회 등의 절차를 거쳐 회원에게 경고하거나 징계한다"고 설명했다. 즉, 면허기구는 회원의 자격 등록부터 유지, 징계 등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얘기다.

이어 "면허기구는 회원에게 필요한 가이드라인 및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피해자 기금 운영, 등록·징계 현황이 포함된 연례보고서를 공개한다. 이를 통해, 면허기구 활동의 투명성·공정성·전문성을 담보하고 있다"고 정리했다.

특히 "면허기구의 회원 스스로가 만든 규칙을 준수함으로써 전문성과 자율성을 보장받는다는 것이 특징"이라면서 "이에, 의료과오 등 의료와 관계된 문제가 발생할 경우 면허기구의 조사와 제재 외에 별도의 수사나 형사처벌을 받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얼 책임연구원은 "우리나라 의료법 체계 내에서 자율규제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의사 중앙회(의협)가 의사 면허의 발급, 취업 현황 등 신고, 징계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방안"이라고 제언했다.

근거로는 ▲우리나라의 경우, 모든 의사가 당연히 중앙회 회원이 되는 점 ▲중앙회가 회원의 면허 신고, 보수 교육 등 면허관리의 일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점을 들었다.

의료법에서 의사 면허관리와 관련한 제반 업무를 의사 중앙회에 위탁하고, 그에 필요한 권한을 부여함으로써 중앙회에 의한 의사 면허의 통합적인 관리가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이얼 책임연구원은 "이를 위해서는 중앙회가 면허관리에 대한 전문성을 확보해야 한다"며 "이는 다시 전문가 단체에 대한 국민의 신뢰가 바탕이 돼야 가능하다"고 말했다.

국내 대한변호사협회의 경우, 전문가단체로서 변호사 회원에 대한 자율규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해외에서는 다수의 국가가 의사단체 자율로 면허를 관리하고 규제하는 기구를 운영하고 있다.

연구진은 "국내·외의 다양한 사례를 분석해, 장점은 취하고 단점은 개선함으로써 우리나라 현실에 적합한 의사 면허기구의 설립 및 의사 면허 관리제도의 개선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