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코로나 중환자대책 의협 건의 없었다?" 정부 문제발언 수정
"코로나 중환자대책 의협 건의 없었다?" 정부 문제발언 수정
  • 고신정 기자 ksj8855@doctorsnews.co.kr
  • 승인 2020.04.18 12:54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신문
브리핑하는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사진제공=보건복지부)

정부가 코로나19 방역 성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전문가의 지식과 판단에 기초한 과학적 근거이며, 앞으로도 대한의사협회를 포함한 전문가들과 협력해 이에 기초한 방역대책 수립에 만전을 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코로나19 수도권 확산에 대비한 '중환자 진료체계 구축방안'을 놓고, 의협과 정부의 불협화음이 표면화된 가운데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은 18일 브리핑을 통해 "방역대책을 수립하고 시행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전문가의 지식과 판단에 기초한 과학적 근거에 기반하는 것"이라고 강조하고 "의협을 포함한 의료계 전문가들과 같이 협력하고 그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면서 협의하는 것이 무엇보다 성공적이고 혹시 있을 수 있는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기 위해 필수 불가결한 절차라는 점을 정부도 명확히 인식하고 있다"고 밝혔다.

의협, 코로나19 중환자 대책 요구 했다? 안했다?...때 아닌 진위논란 부른 '중대본 발언' 

논란이 직접적인 발단이 된 것은 어제 중대본 발언이다.

앞서 최대집 의사협회장은 16일 페이스북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초기 코로나19 대응은 총체적 실패였다"고 규정하고, 이런 과오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는 코로나19 수도권 확산사태에 대비해 △수도권 중심 감염자 조기 발견 및 격리·치료 준비 △중환자 치료 체계 구축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수도권 코로나19 중환자 치료체계 구축은 시급한 과제라고 강조한 최 회장은 의협이 수차례 이에 대한 공식적인 대책을 요청했음에도 정부가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같은 발언이 이슈화되면서 18일 중대본 브리핑 중 관련 질의응답이 이어졌는데, 이 과정에서 중대본은 "중환자 진료체계와 관련해 의협의 공식요청은 없었다"는 답변을 내놨다.

의협이 하지도 않은 건의를 놓고 결과가 없다며 정부를 비판한다고 읽힐 수도 있는 상황.

그러나 의협은 지난 3월 3일과 24일 열린 '보건의약단체 실무협의체'회의에서 이를 공식 건의했고, 그에 따라 관련 논의들도 진행됐다. 3월 21일에는 의협과 중환자의학회가 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코로나19 중환자 치료전략'을 발표하고 이를 공식적으로 정부에 제안한 바도 있다.

이에 의료계에서는 정부가 의협의 주장을 의도적으로 무시하고 배제하고 있다는 격앙된 반응이 나오기도 했다. 

김강립 총괄조정관 "전달과정 오해...전문가 판단과 지혜 기초로 방역전략 수립" 해명

중대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코로나19 중환자 진료체계와 관련해 의사협회에 공식적인 요청은 없었다'던 어제 발언과 관련해서는 전달과정에서 오해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문제의 발언을 바로 잡았다.

김 총괄조정관은 "어제 브리핑 과정에서 말씀드린 내용은 공식적인 문서를 통해 요청한 바가 없다는 의미로 언급한 것으로 이해한다"며 "정부는 그간 대한의사협회 등 6개의 의학단체와 협의체를 구성해서 꾸준히 협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런 충분히 협의과정을 통해서 귀기울여서 이런 전문가들의 의견과 판단 그리고 지혜를 기초로 방역당국도 저희들의 전략을 수용하고 있다"고 수정했다.

"특히 중환자진료체계는 코로나19의 대응과정에서 치명률을 줄이기 위해 가장 관심을 가지고 집중적인 인적·물적 자원이 투입되어야 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강조한 김 총괄조정관은 "이런 오해가 생길 수 있는 발언들로 인해 의료계와 방역당국간 간극이 벌어지는 것은 의료계를 위해서도 그리고 국민을 위해서도, 무엇보다 정부의 합리적인 방역대책 수립을 위해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는 점을 저희도 잘 알고 있고, 앞으로 더욱 유념하도록 하겠다"고 부연했다.

의협 등 의료계가 제안한 수도권 중환자 진료체계 구축과 관련해서는 "혹시 발생할 수 있는 또 다른 대규모 감염확산에 대비하는 가장 중요한 목표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며 동의를 표하고 "각각의 지자체들이 가지고 있는 역량이나 자원들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배분하고 연계해서 공동의 대응역량을 극대화시킬 수 있을 것인지 고민을 가지고 함께 전문가과 협의를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