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10:33 (금)
의협, 정부에 "코로나19 임상정보 공유" 요구
의협, 정부에 "코로나19 임상정보 공유" 요구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20.03.20 17:25
  • 댓글 3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중앙감염병관리사업지원기구 구축 및 중환자 진료전략 수립 촉구
박홍준 부회장, "환자 임상 정보 의료인이 알아야 장기전 승리 이끈다" 강조
대한의사협회는 20일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환자 임상정보 공유 및 중환자 진료 전략 수립을 촉구했다. ⓒ의협신문 김선경
대한의사협회는 20일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환자 임상정보 공유 및 중환자 진료 전략 수립을 촉구했다. ⓒ의협신문 김선경

대한의사협회 코로나19 임상 정보 연구 및 공유 체계를 구축하고, 중환자 진료체계를 강화할 것을 제안했다.

의협은 20일 오후 3시 용산임시회관 7층 회의실에서 '임상 정보 공유 및 중환자 진료 전략 수립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발빠르게 움직여줄 것을 주장했다.

의협은 코로나19 감염병관리사업지원기구를 의협 코로나19 대책본부와 중앙임상위원회를 중심으로 구성해 코로나19 대응 민관협력을 강화하고, 환자 임상 정보 연구 및 공유 체계를 구축해 줄 것을 권고했다.

또 대한중환자의학회가 마련한 '코로나19 사망률 감소를 위한 중환자 진료 전략'에 따라 ▲환자 최다 발생지역인 대구와 경북 내의 중환자 진료 체계 구축과 강화 ▲중환자의 이송체계 구축 ▲중환자 진료 전략 컨트롤타워 구성 및 운영의 세 가지 대책도 함께 제안했다.

의협은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보건복지부에 중앙감염병사업지원기구를, 특별시·광역시, 그리고 도·특별자치도에 보건복지부 장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시·도감염병사업지원기구를 두도록 되어 있다.

이에 따라 의협은 중국의 연구 결과와 외국의 유명 학술지를 통해 얻고 있는 정보로는 한계가 있다며 중앙감염병사업지원기구를 통해 코로나19 확진자에 대한 임상 정보가 공유돼야 한다고 밝혔다.

최재욱 의협 과학검증위원회 위원장은 "생활치료센터로 입소해 있는 무증상-경증의 환자, 전담병원 및 대학병원에 입원해 있는 환자와 특히 중환자실에서 집중 치료를 받는 환자들의 생체징후, 혈액검사 결과와 흉부 X-ray 및 CT 촬영 사진, 처방과 경과 기록 등을 표준화하여 한 곳으로 취합하고 이를 의료계의 전문가들이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 코로나19 환자들의 주된 감염 경로, 임상 증상의 특징, 연령이나 기저질환에 따른 위험도, 사망환자들의 공통적인 특징, 어떤 치료가 주로 효과가 있었고, 효과가 없었는지를 신속하게 분석해 방역과 임상에 즉시 반영하고 활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지역사회 감염의 특성상 국내 모든 의료기관에 코로나19 환자가 방문할 가능성이 있다"며 "임상적 특징에 대해 의협이 최신의 정보를 정리해 의사들에게 제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 시급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왼쪽부터) 최재욱 대한의사협회 과학검증위원회 위원장, 박홍준 대한의사협회 부회장(의협 코로나19 대책본부 부본부장), 홍성진 대한중환자의학회장 ⓒ의협신문 김선경
(왼쪽부터) 최재욱 대한의사협회 과학검증위원회 위원장, 박홍준 대한의사협회 부회장(의협 코로나19 대책본부 부본부장), 홍성진 대한중환자의학회장 ⓒ의협신문 김선경

최 위원장은 "의협은 이미 정부에 여러 차례 공식적 또는 비공식적인 경로를 통해 이와 같은 임상 정보 공개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공유를 요청해 왔으나 정부는 여전히 이에 대해 답을 주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하루라도 빨리 임상 정보를 취합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고 이를 의료계에 공개 및 공유해 전문가들이 분석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을 간곡하게 요청했다.

홍성진 대한중환자의학회장은 중환자 치료 전략을 구축하고 강화할 것을 제안했다.

국내에서도 2월 29일 확진자 수가 최고를 기록한 후, 약 10일 후인 3월 11일경부터 중환자가 급증하기 시작했고, 누적 중환자 수는 지속해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

또 이미 많은 환자가 발생한 대구와 경북 지역을 포함해 전국적으로 기존의 중환자실은 이미 포화해 있는 상황이며, 이로 인해 코로나19 중환자들의 사망이 급격하게 늘어날 가능성이 높아서다.

홍 회장은 "현재 가동 중인 대한중환자의학회-대구동산병원 중환자 진료 협력 체계는 전적으로 자원자에 의해 운영되는 상태로 지속 가능성을 담보하기 어려운 상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구동산병원 중환자의학 전문인력 확충 및 유지를 위해서는 관계 기관의 권한 행사 및 주도적 개입을 통해 다른 지역 대형 의료기관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코로나19 양성이 확인된 환자는 가급적 전담의료기관에서 모두 수용하되 비 전담의료기관에서는 의심 환자를 격리해 치료하는 시스템이 구축돼야 한다"고 제안했다.건
중환자 이송체계 구축과 관련 홍 회장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및 대한중환자의학회 중환자실 실태조사, 서울시 중환자 이송 서비스 및 권역응급의료센터 구급차 활용, 이송에 필요한 전담 의료진 구성 등 효율적인 이송 체계 마련도 요구된다"고 말했다.

또 "중환자 진료 전략 컨트롤타워 구성 및 운영이 필요하다"며 "관계 정부 기관 및 유관 민간단체(학회,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등)로 구성된 정책 논의 및 결정 협의체를 구성해 중환자 진료 전반에 대한 전략을 총괄할 수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홍준 의협 코로나19 대책본부 부본부장(서울시의사회장)은 "환자가 주로 어떤 증상을 보이는지, 코로나19 환자의 폐 사진이 어떤 모양으로 주로 나타나는지, 어떤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환자의 상태 파악에 유용하며 어떤 치료가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임상 정보를 분석해 환자와 대면하는 의료진이 숙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감염병관리사업지원기구 구축을 통한 민관협력 강화와 임상 정보의 공유, 그리고 중환자 진료 전략의 수립은 코로나19와의 장기전을 승리로 이끌기 위한 가장 중요한 두 가지"라며 "정부는 의협 코로나19 대책본부의 두 가지 권고를 조속히 수용해달라"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