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박홍준 부회장, 서울시 '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 방문
박홍준 부회장, 서울시 '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 방문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20.03.05 17:47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의사회 3∼15일까지 서초 차량이용 선별진료소 의료지원
코로나19 확산 대비 의료지원 회원 모집…서울시 긴밀한 협조키로
박홍준 대한의사협회 부회장이 5일 서울시 서초구 소방학교 내 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를 찾아 의료지원에 나선 서울시 회원을 격려하고 있다. ⓒ의협신문 김선경
박홍준 대한의사협회 부회장이 5일 서울시 서초구 소방학교 내 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를 찾아 의료지원에 나선 서울시 회원을 격려하고 있다. ⓒ의협신문 김선경

박홍준 대한의사협회 부회장(서울특별시의사회장·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범의료계 대책본부 부본부장)이 3일부터 서울시가 운영하는 코로나19 차량 이용 선별진료소에 자원한 회원들을 격려했다.

서울시는 3일부터 '차량 이용 선별진료소(드라이브 스루, Drive-Thru)'를 서초(우면119안전센터)·은평(서울시립은평병원)·송파(잠실주경기장 서문)에, 5일부터 강서(마곡8구역 공영주차장)에서 운영하고 있다. 운영 시간은 평일과 주말 모두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다.

서울시는 차량 이용 선별진료소에서 활동할 전문 의료 지원단 자원봉사자를 긴급 요청했다.

코로나19 범의료계 대책본부는 의료지원 회원을 모집, 지난 3일 17명의 리스트를 서울시의사회에 전달했다. 서울시의사회는 우선 14명의 회원을 서초와 송파 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에 배정했다.

박홍준 의협 부회장은 5일 오후 2시 서초 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를 찾아 의료지원에 나선 회원들을 만나 격려와 응원의 메시지를 전했다.

박홍준 부회장은 애로사항은 없는지,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선별진료를 하는 데 위험은 없는지, 식사는 제대로 하는지, 방호복을 입고 진료하는 데 힘들지는 않은지 등을 꼼꼼하게 살폈다.

박홍준 부회장은 "코로나19 확산이 전국적으로 번지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도 안전을 장담할 수 없다"며 "서울시와 긴밀하게 협조해 의료지원을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14명의 의료인력이 차량 이용 선별진료소를 지원하고 있지만, 앞으로 의료지원을 할 수 있는 자원봉사자를 더 모집할 것"이라며 "만일의 상황을 잘 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특히 "서울시에서도 생활치료센터를 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자원봉사 인력을 미리 갖춰 코로나19로 인한 의료인력 부족 문제가 없도록 신경 쓰겠다"고 강조했다.

5일 오후 서초 차량 이용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지원 활동을 벌인 김성배 서울시의사회 총무이사는 "차량에 탑승한 채 단계별 검사를 받을 수 있어 매우 효율적으로 선별진료소가 운영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김성배 총무이사는 "방문자는 행인이나 환자와 접촉하지 않고 차에 탄 채로 진료를 받을 수 있어 대기자 간 감염을 막을 수 있을 뿐 아니라 1인당 검체채취 시간이 최대 1시간에서 10분 내외로 획기적으로 줄어 의료진의 안전도 확보할 수 있게 됐다"고 덧붙였다.

서초 차량 이용 선별진료소는 진료 절차를 4단계(안내-문진-진료-검체채취)로 구분해 운영하고 있다. 검사 결과는 문자나 전화로 2일 이내로 알려주고 있다.

진료 과정에서 폐 엑스레이 등 추가 검진이 필요할 경우 인근 시립병원과 보건소로 연계하고 있다.

한편, 서울시의사회 의료지원단은 서초 차량 이용 선별진료소에서 3월 3∼15일까지, 송파 잠실주경기장 차량 이용 선별진료소에서 3월 3∼8일까지 의료지원을 한다고 밝혔다.

ⓒ의협신문 김선경
ⓒ의협신문 김선경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