政, 신종 코로나 감염증→'코로나-19' 명명
政, 신종 코로나 감염증→'코로나-19' 명명
  • 고신정 기자 ksj8855@doctorsnews.co.kr
  • 승인 2020.02.12 1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보건기구 11일 국제명칭 'COVID-19' 발표
그래픽/윤세호기자 seho3@kma.org ⓒ의협신문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을 오늘부터 '코로나 19'로 공식 명명키로 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이름을 'COVID-19'로 정한 세계보건기구(WHO)의 결정을 반영한 것이다.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는 12일 "어제 WHO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이름을 공식적으로 결정해 발표했다"며 "한글명칭은 코로나-19로 결정, 오늘부터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을 코로나-19로 칭한다"고 공지했다.

앞서 WHO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이름을 'COVID-19'로 정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CO는 코로나(Corona), VI는 바이러스(Virus), D는 질환(Disease), 19는 2019년도를 의미한다.

WHO는 질병의 이름이 부정확해지거나 낙인효과 등의 부정적인 영향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지리적 위치·동물·개인 또는 사람들의 집단을 지칭하지 않고 ▲발음이 용이하면서 ▲질병과 관련이 있는 이름을 고려해 결정했다고 그 배경을 밝혔다.

WHO의 결정에 따라 오늘부터 COVID-19라는 명칭이 국제 공인 이름으로 사용된다. 우리나라도 영어로 명명할 때는 이 명칭을 그대로 따른다.

정부는 다만 이용 편의성 등을 고려해, 국내에서는 '코로나 19'를 한글명칭으로 정해 사용키로 했다.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보건복지부 차관)은 "영어식 이름이 긴 편이기 때문에 정부 차원에서 한글 표현을 별도로 정해 명명하기로 했다"며 "질병관리본부의 건의를 수용해 한글로는 코로나-19라고 부르기로 했으며, 오늘부터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을 코로나-19로 부를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