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황교안 대표 "우한 폐렴 통해 드러난 의료현실 가슴 아프다!"
황교안 대표 "우한 폐렴 통해 드러난 의료현실 가슴 아프다!"
  • 최승원 기자 choisw@kma.org
  • 승인 2020.02.05 17:48
  • 댓글 2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숨 걸고 헌신한 의료인에게 오히려 상처 줬다."
최대집 의협 회장 "황 대표 방문 여러모로 뜻깊어"
ⓒ의협신문 김선경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왼쪽)와 최대집 의협 회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 대응책을 논의하고 있다.ⓒ의협신문 김선경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5일 대한의사협회 임시회관에 설치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비상대책본부'에 들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잡기 위해 목숨 걸고 헌신한 대가로 생업을 포기해야 하는 의료 현실에 참담한 마음을 감출 수가 없다"고 안타까워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관련해 열린 의협과 자유한국당과의 간담회에 앞서 최대집 의협 회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환자가 내원한 부천 소재 의료기관이 휴진하게 됐다"고 말하자 이같은 반응을 보였다.

이어 "의료인의 헌신과 희생에도 정부의 대책은 아마추어 그 자체"라며 "의사의 노고와 희생에 무한한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를 향해서는 비판을 이어갔다.

황교안 대표는 "입국 금지 대상을 중국 전역 경유자로 확대해야 한다는 자유한국당과 의협의 일관된 주장을 정부가 받아들였다면 추가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지금이라도 사태가 종식될 수 있도록 전문가단체인 의협의 의견에 귀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정부의 안일한 대응과 무능함으로 비롯된 난맥을 의료기관 탓으로 전가하는 발언을 서슴지 않아, 의사의 마음에 깊은 상처를 줬다"라고도 질타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사태 초기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의심자를 돌려보낸 의료기관에 책임을 물을 수 있다고 한 발언을 문제 삼은 것이다.

지난 메르스 사태 당시 총리를 맡아 고군분투했던 경험도 떠올렸다.

황 대표는 "메르스 사태가 한창일 때 총리가 됐다. 총리가 돼서 보니 각 부처가 제각각이더라. 그래서 취임식도 안 하고 곧장 현장으로 가 콘트롤타워를 맡았다. 매일 미비한 점을 지적했지만 계속 지적할 상황이 생겼다. 그때 메르스 사태를 교훈으로 삼아 의협이 백서를 냈더라 정부가 백서에서 제시한 대책대로 대응했더라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도 쉽게 해결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는 재난과 국민안전에 대한 컨트롤타워는 자신이라고 자신만만하게 얘기했지만, 현재 컨트롤타워가 보건복지부인지, 질병관리본부인지 갈피를 못 잡고 있다"며 "메르스 사태로부터 전혀 교훈을 얻지 못했다"라고 정부의 대응을 평가절하했다.

최대집 의협 회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해외 유입경로인 중국 경유자 입국을 금지해야 한다고 4차례에 걸쳐서 제안했지만, 정부는 받아들이지 않았다"며 "자유한국당이 의학적 사실을 바탕으로 한 의협의 주장을 지지하는 국민 여론을 받들어 정부가 제대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런 면에서 황교안 대표의 이번 방문은 여러모로 뜻깊다"고 덧붙였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