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6 21:21 (화)
"코로나 의심환자, 사례정의 안 맞아도 의사판단 따라 격리"
"코로나 의심환자, 사례정의 안 맞아도 의사판단 따라 격리"
  • 고신정 기자 ksj8855@doctorsnews.co.kr
  • 승인 2020.01.31 17:5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은경 질본 중대본부장 "의심 환자 조기 발견·조치가 가장 중요"
"환자 늘었지만 지역사회 광범위 전파는 아냐...위기경보 경계 유지"
브리핑 하는 정은경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장(사진 제공=보건복지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지역사회 전파 우려가 커지면서, 보건당국이 사례정의에 해당하지는 않지만 감염증을 배제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는 입원 환자에 대해서는 선제적으로 입원 격리조치와 신속한 확진검사를 실시해 나가기로 했다.

의심환자 조기발견을 위해 선별진료소를 확대하고, 이동형 흉부방사선 촬영장비를 지원하는 등의 조치도 취하기로 했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31일 브리핑을 통해 "현재 수준에서는 의심환자를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이 같이 밝혔다.

3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지가 입원 중인 <span class='searchWord'>서울대병원</span>. 응급의료센터 앞에 코로나 의심증상으로 내원한 경우 바로 의료기관 내로 들어오지 말고, 직원 또는 1339 콜센터로 먼저 문의해 달라는 내용의 커다란 안내문이 붙었다. ⓒ의협신문 김선경
3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지가 입원 중인 서울대병원. 응급의료센터 앞에 코로나 의심증상으로 내원한 경우 바로 의료기관 내로 들어오지 말고, 직원 또는 1339 콜센터로 먼저 문의해 달라는 내용의 커다란 안내문이 붙었다. ⓒ의협신문 김선경

신종 코로나 확진자 이틀새 7명 늘어...2차·3차 감염도

이날 질본은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가 11명으로 늘었다고 밝혔다. 이틀새 7명의 환자가 추가된 것.

특히 이 가운데 4명은 국내에서 이뤄진 2차·3차 감염으로 추정돼, 지역사회 방역에 빨간불이 켜졌다.

실제 3번 환자(54세 남·한국인)와 식사를 함께 했던 지인(6번 환자/56세 남·한국인)이 30일 검사 양성으로 확인되면서, 국내 첫 2차 감염 사례로 기록됐다. 해당 환자는 중국 방문력이 없어 3번 환자로부터 질병이 전파된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31일에도 2차 감염 사례가 추가로 확인됐다. 업무 차 중국 우한을 다녀왔다 30일 확진을 받은 5번 환자(32세 남·한국인) 접촉자를 추적하는 과정에서, 접촉자 중 1명이 추가로 감염 확진을 받았다.

3차 감염 추정사례도 나왔다. 3번 환자로부터 감염된 것으로 판단됐던 국내 첫 2차 감염자, 즉 6번 환자의 접촉자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환자 가족 중 2명이 이날 검사 양성판정을 받은 것.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 2명이 격리 치료중인 서울의료원 응급의료센터. 방호복을 입은 의료진들이 바쁜 걸음으로 이동하고 있다. ⓒ의협신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 2명이 격리 치료중인 서울의료원 응급의료센터. 방호복을 입은 의료진들이 바쁜 걸음으로 이동하고 있다. ⓒ의협신문 김선경

정은경 본부장은 "6번 환자의 가족 2명이 조금 전 양성으로 확인됐다. 해당 가족들은 중국 여행력이 없어 6번 환자로부터 전염된, 3차 감염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현재 시간적인 선후관계 등 세부사항을 확인 중에 있다"고 밝혔다.

지역사회 3차 감염이 목격된 것은 중국 외 우리나라가 처음이다.

지역사회 전파 사례가 늘어나면서, 감염병 확산 우려도 커지고 있다.

김우주 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내국인 2차 감염을 막아야한다고 했었는데, 방역이 뚫린 부분이 있다"며 "지역사회의 감염 전파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는 지점이기 때문에 어떻게 막느냐 하는 방역의 여러 가지 사례 정의·접촉자 정의·역학 조사·자택 격리·능동 감시 등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직 지역사회 광범위 전파는 아냐...위기경보 경계 유지"

정부는 신종 코로나 지역사회 전파 상황이, 메르스 때와 같은 광범위 유행 단계와는 다르다고 보고 있다. 지역사회 전파라고는 하나, 아직 접촉자의 범위 내에서만 확진환자가 발생하고 있는 만큼 대유행과는 상황이 다르다는 판단이다.

서울의료원 내에 마련된 선별진료소. 의료진과 감염 의심 환자가 들어가고 있다. ⓒ의협신문 김선경
서울의료원 내에 마련된 선별진료소. 의료진과 감염 의심 환자가 들어가고 있다. ⓒ의협신문 김선경

질병관리본부는 이날 오전 평가회의를 열고 지역사회 감염사례 확산방지대책을 강화하기로 했다. 다만 감염병 위기경보는 현행 '경계' 단계로 유지한다.

정 본부장은 "아직까지는 해외 유입이나 당국이 파악한 접촉자의 범위 내에서 확진환자가 확인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아직 제한된 범위 내에서 가족과 지인들 사이에 전파가 이뤄지고 있으므로 지역사회의 광범위한 전파라고 판단하고 있지는 않다"고 밝혔다.

다만 "지역사회 감염 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확산방지대책을 강화키로 했다"면서 "의심환자 조기발견을 위해 선별진료소를 확대하고, 이동형 흉부방사선 촬영장비를 지원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또  "의사의 판단에 따라 사례정의에 해당되지는 않지만 감염증을 배제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는 입원 환자에 대해서는 선제적으로 입원 격리를 하고, 신속하게 확진검사를 실시해 조기 진단이 이뤄질 수 있도록 조치를 강화하겠다"며 "추가로 지역사회 전파 위험도를 판단해 조사대상 환자에 대한 사례정의와 접촉자의 기준, 관리방식을 강화하는 방안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의심 증상 발생시 '선별진료소' 방문 또는 1339 상담 먼저!

질병관리본부는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하기 위해서는 환자 조기 발견이 가장 중요하다"며 국민들에 의심 증상 발생시 '선별진료소'를 방문하거나 '1339 상담'을 먼저 진행해 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정 본부장은 "최근 14일 이내에 중국을 여행한 경우 가급적 외부활동을 자제하고 손 씻기 및 기침예절을 준수하는 등 개인위생을 준수해 달라"며 "발열과 호흡기증상이 발생한 경우에는 선별진료소가 있는 의료기관을 방문하거나 1339를 통해서 상담해달라"고 밝혔다.

의료기관에는 "중국 여행력이 있는 환자들의 조기 발견을 위해서 DUR 등을 통한 내원환자의 해외여행력 확인을 철저히 해달라"고 요청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