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19 13:14 (화)
급사위험 높은 폐동맥고혈압, 조기진단 길 열려
급사위험 높은 폐동맥고혈압, 조기진단 길 열려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20.01.17 17:46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병원 연구팀, 폐동맥고혈압 염증반응 진단 영상분석기법 개발
폐동맥고혈압, 발병여부 조기 진단 및 치료반응평가 개선 이바지 기대
(왼쪽부터) 이승표 교수(순환기내과), 팽진철 교수(핵의학과), 박준빈 교수(순환기내과)
(왼쪽부터) 이승표 교수(순환기내과), 팽진철 교수(핵의학과), 박준빈 교수(순환기내과)

일반적으로 고혈압은 많이 알려졌지만, 폐동맥고혈압은 비교적 생소하다. 실제로 진단이 매우 까다롭고 치료가 어려워 난치질환으로 분류한다.

이승표·박준빈 교수(서울대병원 순환기내과), 팽진철 교수(서울대병원 핵의학과)는 폐동맥고혈압 염증반응을 평가할 수 있는 분자 영상 분석기법을 개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 분석기법은 폐동맥고혈압 조기진단과 치료반응 확인에 활용될 가능성이 있다.

폐동맥고혈압은 특별한 이유 없이 폐세동맥이 좁아지는 질환이다. 폐동맥 압력이 상승해 우심실 기능이 저하된다.

혈액이 심장에서 폐로 원활하게 전달되지 않아 호흡곤란, 심부전,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의학 기술의 꾸준한 발전에도 폐동맥고혈압의 5년 생존율은 절반 정도에 불과하다. 예후가 매우 나쁘기 때문에 적절한 조기진단과 치료가 중요하다.

연구팀이 주목한 것은 폐동맥고혈압 환자의 폐혈관에 나타나는 염증반응이었다.

염증반응을 영상으로 시각화·수치화한다면 폐동맥고혈압의 발병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는 가설을 세웠고 이를 증명했다.

염증반응은 대식세포의 침윤 정도로 판단했다.

연구팀은 '68Ga-NOTA-MSA'라는 합성물질을 표지자로 사용해 체내에 주입했다. 이후 PET를 촬영하면 대식세포의 침윤이 심할수록 이 표지자의 발현이 증가했다.

즉, 표지자를 활용해 폐동맥고혈압에 동반하는 염증반응(대식세포침윤)을 색으로 표시한 것이다. 실제 임상시험 결과, 폐동맥고혈압 환자는 건강한 대조군에 비해 색 발현이 확연히 높았다.

이번 연구의 의의는 폐동맥고혈압 조기 발견 가능성을 열었다는 점이다.

폐동맥고혈압의 주요 증상은 숨 가쁨, 어지러움 등이다. 일상에서 비교적 흔한 현상이라 그냥 넘어가거나 다른 질환이라 여기기 쉽다.

이런 이유로 환자가 확진 받기까지 시간이 지체되는 경우가 많았다. 실제로 질병관리본부 조사에 따르면 폐동맥고혈압을 정확히 진단받는 데 걸리는 시간은 평균 1.5년이었다.

또 정확한 진단을 위해선 고비용에다가 몸속에 와이어를 집어넣는 심도자 검사가 필요했다.

반면 새로 개발한 영상기법은 비침습적 방식이다. 기존의 심도자검사에 비해 간단해, 진단 시기를 앞당기고 치료 경과를 쉽게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승표 교수는 "폐동맥고혈압은 조기진단이 매우 중요해 질병의 초기 단계에 진단하기 위한 노력이 꾸준히 이뤄져 왔다"며 "이번 연구는 폐동맥고혈압의 영상평가 가능성을 제시해 조기진단과 예후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박준빈 교수는 "현행 폐동맥고혈압 치료반응평가는 복잡할 뿐 아니라 불확실한 경우가 있다"며 "분자 영상기법을 활용한 치료반응평가가 새로운 대안으로 활용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연구는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과학정보통신기술부의 지원을 받았으며 미국흉부학회 공식잡지 [미국 호흡기·중환자 의학 저널(American Journal of Respiratory and Critical Care Medicine, Impact factor; 16.494)]' 최근호에 게재됐다.

* 68Ga-NOTA-MSA
대식세포의 표면에 발현되는 수용체(mannose receptor)에 결합하는 2-(p-isothiocyanatobenzyl)-1,4,7-triazacyclononane-1,4,7-triacetic acid(NOTA) mannosylated human serum albumin(MSA)에 방사선 동위원소인 썔썖Ga을 붙여 방사선 표지자를 합성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