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Atlas of White Blood Cell Morphology for Accurate Classification
[신간] Atlas of White Blood Cell Morphology for Accurate Classification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19.12.06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경자 외 지음/바이오메디북 펴냄/15만원

최근 분자생물학의 발전에 힘입어 혈액질환에 대한 이해와 진단은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환자뿐 아니라 건강검진 등에서 여러 가지 혈액질환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전혈구검사(CBC)가 시행되는 데, 이 검사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은 백혈구 감별이다.

백혈구 감별을 정확하고 자신있게 할 수 있도록 돕는 책 <Atlas of White Blood Cell Morphology for Accurate Classification>가 출간됐다.

한경자 가톨릭의대 교수(서울성모병원 진단검사의학과) 등이 만든 이 책에는 다양한 형태학적 변이를 보이는 백혈구 이미지를 담았다. 또 급성 전골수구 백혈병 세포와 같이 빈도는 낮지만 잘못된 감별 결과가 환자에게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세포에 대한 많은 이미지도 확보했다.

현재 CBC는 자동장비를 이용해서 시행하는데 모든 항목 결과가 정해진 범위, 일반적으로 정상 범위 내에 속하면 슬라이드를 제작하지 않고 자동장비의 백혈구 감별 결과를 최종 결과로 보고한다. 그러나 어느 항목이라도 이 범위를 벗어나면 대부분 자동 슬라이드 제작 및 염색기에 의해 혈액 도말 슬라이드가 만들어지고 염색된다. 그 이후 의료진이 슬라이드를 현미경으로 관찰해 백혈구 감별을 하는 게 원칙이다.

검사실에는 최근들어 전문가 부족과 인력절감을 이유로 슬라이드 위의 백혈구를 자동으로 찾아가서 촬상하고 알고리즘으로 감별하는 이미지 분석기가 도입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 정확도가 낮아서 반드시 전문가의 검증을 거쳐 결과를 보고해야 한다.

세계적으로 혈구 형태를 판정할 수 있는 전문가, 특히 백혈구 감별을 정확하게 할 수 있는 인력은 매우 부족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백혈구 감별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많은 증례의 백혈구 형태를 관찰하고 눈을 훈련시켜야 한다. 정상 백혈구와 비정상 백혈구 간의 형태학적 차이는 어떤 경우에는 아주 미미하기 때문이다.

저자는 "이 책이 새로 진단 혈액 검사실에서 백혈구 감별을 시작하거나 준비하는 의료진의 백혈구 감별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02-763-918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