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2019 RSNA] 삼성메디슨, 'RS85 Prestige' 첫 선
[2019 RSNA] 삼성메디슨, 'RS85 Prestige' 첫 선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19.12.03 13:18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상의학과용 프리미엄 초음파…인체공학적 디자인 'HERA I10' 눈길
정밀진단 기능 산부인과·영상의학과·정형외과 등 진료과 다변화 성과
영상의학과용 프리미엄 초음파 'RS85 Prestige'.
영상의학과용 프리미엄 초음파 'RS85 Prestige'.

삼성메디슨은 1일∼6일까지 미국 시카고에서 열리는 '북미영상의학회 2019'(RSNA 2019)에 참가해 프리미엄 초음파 진단 기기를 중심으로 다양한 영상 진단 기기와 솔루션을 선보인다.

삼성은 2017년부터 북미영상의학회에서 영상의학과용 초음파 진단기기(RS85)를 공개했다. 진단용 고화질 영상과 AI 기반 유방암 진단 보조 기능 등으로 호평받으며, 산부인과·영상의학과·정형외과 등 진료과 다변화 성과를 거두고 있다.

올해 주력제품은 영상의학과용 프리미엄 초음파 'RS85 Prestige'다.

'RS85 Prestige'는 기존 대비 더욱 선명한 이미지를 구현하고, 의료진의 정확한 의사결정과 연구활동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밀진단 기능들을 탑재했다.

독자적인 프리미엄 이미징 아키텍쳐인 '크리스탈 아키텍처(Crystal Architecture)'에는 차세대 빔포머(Beamformer) '크리스탈 빔(CrystalBeam)'과 영상의학과 특성을 고려한 영상처리 엔진인 '크리스탈 퓨어(CrystalPure)'를 새롭게 적용했다. 이를 통해 기존 자사 제품 대비 신호 처리량과 데이터 전송속도가 각각 4배 더 빨라져 뛰어난 영상 품질을 제공한다. 미세 혈관의 저속 혈류를 자세히 볼 수 있게 한 '엠브이 플로우(MV-Flow)'에 혈류를 입체적으로 표현해 주는 '루미 플로우(LumiFlow) 기능을 적용해 의료진이 복잡한 혈관 구조를 잘 구분해서 볼 수 있게 해준다. 또 뼈로 인해 생긴 그림자 때문에 흐리게 보였던 장기를 더 잘 보이게 해주는 'ShadowHDR' 기능과 초음파 검사에서 나타나는 얼룩점(Speckle Noise)을 줄여 진단 정확도를 높여 주는 '퓨어 비전(PureVision)'기능도 탑재됐다.

이번 학회에서는 호평을 이어 온 산부인과용 의자 일체형 초음파 진단기기 'HERA I10'도 전시한다. 실제 진료 환경을 연출해 행사 참가자들이 인체공학적 사용 편의성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HERA I10'은 사용자 패턴을 정밀하게 분석해 본체·컨트롤 패널·프로브(Probe)를 재배치함으로써 의료진의 진료 환경과 사용 편의성을 개선한 부분을 인정받아 대한인간공학회가 주관하는 제19회 인간공학 디자인상에서 최고제품상을 수상했다.

산부인과용 의자 일체형 초음파 진단기기 'HERA I10'.
산부인과용 의자 일체형 초음파 진단기기 'HERA I10'.

이와 함께 실시간 초음파 화면 공유·음성 채팅 등의 기능을 활용해 장비 사용의 공간적 제약을 극복한 초음파 이미지 공유 솔루션인 '소노싱크(SonoSync)'도 시연했다. 시연에서는 안드로이드 웹브라우저인 크롬뿐 아니라 아이폰 기반의 사파리 웹브라우저도 지원해 호환성을 개선했다.

디지털 엑스레이 부문에서는 내구성을 개선한 신규 디텍터(Detector)와 프리미엄 엑스레이, 자동으로 폐결절을 검출해주는 인공지능 진단 보조 기능인 ALND(Auto Lung Nodule Detection), 엑스레이 장비의 촬영 데이터를 중앙 서버에서 분석해 의료진에게 제공함으로써 병원 운영의 효율성을 높여 주는 스마트 센터(SMART Center) 솔루션 등도 선보였다.

CT 부문에서는 응급 현장이나 수술실 접근성이 좋아 의료진이 골든타임 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이동형 CT와 응용 사례를 전시했으며, 인체 조직 성분별로 에너지 반응이 다른 점을 이용해 의료진이 환자의 병변을 보다 분명하게 구분할 수 있도록 한 차세대 기술인 PCD(Photon Counting Detector)도 공개했다.

전동수 삼성전자 의료기기사업부장 겸 삼성메디슨 대표이사는 "삼성 의료기기는 고객의 요구에 선제적으로 부응하기 위해 제품군별로 최적화된 기술 혁신을 하고 있다"며, "영상·신호 처리 기술과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해 의료진이 사용하기에 더욱 편리한 진단기기와 다양한 진단 보조 기능들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