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19 15:07 (화)
'카나브' 24시간 수축기 활동혈압 강하 효과 '우수'
'카나브' 24시간 수축기 활동혈압 강하 효과 '우수'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19.11.26 14:25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태고혈압학회 피마사르탄-발사르탄 비교 임상 발표
'헤드 투 헤드' 방식 연구…멕시코 '투베로' 발매 허가

보령제약이 24∼27일 호주 브리즈번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고혈압학회(APCH)에서 '카나브(성분명 피마사르탄)'의 임상결과를 발표했다.

APCH는 19개 회원국이 참여하는 학회로서 1999년부터 2년마다 한 번씩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고혈압 전문가들이 모여 고혈압 관리와 치료에 대한 활발한 학술발표와 토론이 이뤄진다.

이번 학회에서는 피마사르탄과 발사르탄을 헤드 투 헤드(head-to-head)방식으로 비교해 우월성을 입증한 카나브 FAST(Fimasartan Achieving SBP Target) 연구를 바탕으로 '성별에 따른 피마사르탄과 발사르탄의 24시간 수축기 활동혈압 강하효과 비교'에 대한 임상 결과가 발표됐다.

FAST는 경증·중등도 본태성 고혈압 환자 대상 피마사르탄(Fimasartan/카나브 성분명)의 혈압 강하 효과를 발사르탄(Valsartan/디오반 성분명)과 비교한 무작위·이중맹검·활성대조·우월성 검증 연구다. 이 시험은 피마사르탄과 발사르탄을 헤드 투 헤드 방식으로 비교해 우월성을 입증한 첫 임상시험으로 24시간 활동혈압 측정(ABPM)을 이용해 안정적으로 혈압이 조절되는지를 확인했다.

연구 결과 피마사르탄은 발사르탄 대비 빠르고 강력한 혈압강하 효과로 우월성을 입증했으며, 효과적으로 주·야간 혈압을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학회에서 발표한 연구는 국내 8개 대학병원에서 312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성별에 따른 피마사르탄과 발사르탄의 24시간 수축기 활동혈압 강하효과 비교'로, 연구결과 피마사르탄(카나브)은 남성과 여성 모두에서 하루 종일 발사르탄 보다 강력한 24시간 수축기 활동혈압(SABP) 강하효과를 보였다.

25일 호주 브리즈번에서 열린 아·태고혈압학회에서 임상현 가톨릭의대 교수(부천성모병원 순환기내과)가 포스터 발표된 피마사르탄과 발사르탄 비교 임상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25일 호주 브리즈번에서 열린 아·태고혈압학회에서 임상현 가톨릭의대 교수(부천성모병원 순환기내과)가 포스터 발표된 피마사르탄과 발사르탄 비교 임상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특히, 피마사르탄(카나브)는 야간 수축기 활동혈압이 6주 후에 약 -15.34mmHg(남성), -20.69mmHg(여성)의 현저한 감소효과를 보였다. 또 주간 혈압에 비해 야간 혈압이 10% 미만으로 감소하는 고혈압환자의 패턴(non-dipping)을 주간 혈압에 비해 야간 혈압이 10% 이상 감소하는 패턴(dipping)으로의 회복 가능성도 확인했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

연구 책임자인 임상현 가톨릭의대 교수(부천성모병원 순환기내과)는 "정상인의 경우 야간에 혈압이 주간보다 10∼30% 떨어지지만, 고혈압 환자 중 약 25∼30%는 야간에 혈압이 안 떨어지거나 오히려 올라가는데, 야간 고혈압이 있는 환자는 그렇지 않은 환자보다 합병증, 특히 뇌졸중 위험성이 더욱 높은 것으로 보고횄다"며 "이번 연구는 이런 점에서 많은 의미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카나브 패밀리는 현재까지 한국뿐 아니라 중남미·러시아 등 약 5만명 이상의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임상결과 80여편 이상의 논문을 통해 우수한 임상적 가치를 입증했다.

최근 국산 신약의 임상논문 발표가 늘어나고 있지만, 이번 연구를 포함 총 80여편 이상의 임상 논문과 약 5만명 이상의 환자에서 대규모 임상연구 데이터를 가진 신약은 카나브 패밀리가 유일하다. 카나브 패밀리는 이런 근거중심 마케팅을 통해 시장성 있는 국산신약의 롤모델로서 제모습을 보여줄 계획이다.

최근 멕시코에서는 카나브고지혈증 복합제인 투베로(피마사르탄+로수바스타틴)가 아라코프리(ARAHKOR - PRE)라는 제품명으로 발매허가를 획득했다. 아라코프리는 멕시코에서 ARB+스타틴 계열 복합제 중 첫번째 발매허가를 받은 의약품으로 시장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제품 발매는 2020년 2분기로 계획하고 있다. 투베로 발매허가를 통해 카나브(단일제/현지명 아라코)·카나브플러스(이뇨복합제/현지명 디아라코)·듀카브(CCB복합제/현지명 아라코듀오) 등 카나브패밀리 모두가 발매허가를 받아 마케팅에 더욱 힘을 받게 됐다.

이와 함께 국내에서는 올해 카나브 CCB복합제 듀카브가 지난해 대비 44.3% 증가한 240억원을 돌파하는 등 '카나브패밀리'는 발매 이후 최고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