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6 21:21 (화)
국회 공공의대 설립 본격화 논의 또…의료계 강력 반발
국회 공공의대 설립 본격화 논의 또…의료계 강력 반발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9.11.07 17:34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국회 보건복지위 '공공의대법' 제정 위한 공청회 예고
의학교육협의회, 근무환경 개선이 먼저…졸속법안 전형 지적
ⓒ의협신문
ⓒ의협신문

국회에서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 설립을 위한 관련 법률 제정을 위한 공청회를 준비하자 한국의학교육협의회가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오는 19일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안'(이하 공공의대법) 제정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한국의학교육협의회는 6일 성명을 내고 "이번 공청회가 공공의료대학 설치를 법제화하는 해당 제정법안을 통과시키기 위한 수순이 될 것"을 우려하면서, 공공의대법 제정을 위한 논의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그동안 한국의학교육협의회는 국민 건강의 보호를 위해 의료취약지 내 국민의 의료 접근성 향상과 공공보건 의료인력 역량 강화에 공감하고 협조해왔다.

그러나 공공의료대학 설립을 통한 의사 공급은 막대한 혈세를 낭비하면서도 그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거나 효과 발생에 장기간이 소요되는 부적절한 방안이기 때문에 강력히 반대하는 입장임을 일관되게 피력해 왔다.

의학교육협의회는 "공공보건의료 분야의 인력 부족 문제는 공공보건의료기관 내 의사 수 부족이 문제가 아니라 정부의 의사 인력 수급 정책에 대한 구조적인 문제에서 기인하는 것으로서 공공보건의료기관의 열악한 근무환경이 주원인"이라고 지적했다.

따라서 "의료취약지에 소재한 공공보건의료기관 근무환경 개선이 최우선으로 이뤄져야 한다"며 "천문학적인 예산을 투입해도 즉각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없는 공공의료대학의 설립 추진은 의료인력 양성이라는 국가적 사업을 거시적 관점에서 접근하지 못하는 졸속법안의 전형"이라고 꼬집었다.

의학교육협의회에 따르면 공공의료대학은 ▲졸업생의 장기복무에 대한 위헌 논란 ▲소수의 공공의료 인력 배출을 통한 인력 확보의 한계성 ▲단일화된 공공의료 인력 양성으로 나타나는 부정적 효과 ▲재정적 인센티브 지급에 따른 지속적 비용지출 ▲의학교육을 실습할 수련병원의 미비와 부족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의학교육협의회는 "공공의료대학 설립 추진이 효율적이고 지속가능한 사업이 되기 위해서는 사업 초기부터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고 관련 의료계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여러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을 제안했음에도 국회 제정법률안 공청회를 통해 관련 법안을 논의하는 것에 대해 심히 우려와 실망감을 금할 수가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의학교육협의회는 "공청회는 의료인력 양성이라는 국가의 거시적 사업을 논의하면서 의학교육 전문가 의견이 수용되지 않음으로써 초래될 의료체계의 왜곡과 의학교육의 질적 저하를 묵과할 수 없다"며 "공공의료대학 설립을 위한 일련의 절차 진행을 중단하고 의료계와 함께 진정으로 우리나라 공공의료 발전을 위한 정책 마련을 위해 노력할 것"을 욕했다.

한국의학교육협의회는 대한의사협회·대한의학회·한국의학교육평가원·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한국의학교육학회·대한개원의협의회·대한기초의학협의회·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의학교육연수원·사립대학교의료원협의회로 구성돼 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