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유나이티드제약 '액시딘 캡슐' NDMA 불검출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액시딘 캡슐' NDMA 불검출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19.11.05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권고 분석법 활용…원료·완제품 검출 안돼
티딘 계열 품귀 현상 심화…"차질없이 공급 할 것"

최근 라니티딘에서 NDMA가 검출 된 이후 티딘 계열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은 자체 검증을 통해 티딘 계열 위궤양치료제인 '액시딘 캡슐(Nizatidine 150mg)' 원료 및 완제품에서 불순물이 검출되지 않은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은 지난해 발사르탄 불순물 파동부터 논란이 되고 있는 NDMA를 검출하기 위해 의약품 시험검사기관인 '케일럽 멀티랩'에 액시딘 완제 및 원료분석을 의뢰했고, 케일럽은 최저정량 한계를 라니티딘 대비 식약처 예상잠정기준인 0.16ppm보다 10배 낮은 0.02ppm으로 설정해 불순물 검증을 시행한 결과 'N-니트로소디메틸아민(NDMA)'이 전혀 검출되지 않았음을 확인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의약품 안전성 자체 확인 권고에 따라 이뤄진 이번 자체 검증은 액체크로마토그래프-질량 분석기(LC-MS/MS)를 통해 진행됐다.

자체 검증을 통해 NDMA 불검출이 확인된 '액시딘 캡슐'은 라니티딘 사태로 인한 티딘 계열 품귀 현상 해소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주요 라니티딘 대체제는 품귀현상을 보이고 있으며 니자티딘 제제도 품절이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

강덕영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사장은 "라니티딘 사태 이후 대체의약품으로 처방되고 있는 액시딘의 안전성을 실험데이터를 통해 확인한 만큼 티딘 계열 의약품의 품귀 현상이 더 이상 확대되지 않도록 차질 없이 공급하겠다"라고 밝혔다.

'액시딘 캡슐'은 위산분비 억제효과와 위염·위 십이지장 궤양·역류성 식도염등 위산과다와 관련된 증상을 개선시켜주는 약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