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맞춤형 R&D데이터 관리 'QUANTUMLIMS' 첫 발
맞춤형 R&D데이터 관리 'QUANTUMLIMS' 첫 발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19.11.01 12:42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헬스케어, R&D 실험데이터 관리시스템 개발 성공
외국산 솔루션 단점 극복…기업별 요구사항 실시간 반영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들의 신약 개발 도전이 지속되는 가운데 연구 과정에서 추출되는 모든 실험·품질 데이터의 효과적 관리가 가능해진다.

한미약품그룹 관계사 한미헬스케어가 최근 '실험실정보관리시스템'(Laboratory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s·LIMS) 국산화에 성공했다.

지금까지 폭넓게 사용돼 온 외국산 솔루션은 국내 기업의 요구 사항을 실시간 반영하기 어려운 구조적 문제가 있어 국내 상황에 맞는 시스템 개발이 절실히 요구돼왔다. 이와 함께 기업의 개별적 연구개발·품질관리 프로세스에 유연하게 적용하기 어렵고, 장시간 사용시 성능이 저하되는 한계가 있었다.

한미헬스케어는 'QUANTUMLIMS'로 명명된 이 솔루션 개발을 통해 국내외 제약·바이오 기업 및 헬스케어 산업 전반으로 마케팅에 집중할 계획이다.

QUANTUMLIMS는 각 업체별 개별·독립적인 요구 사항을 실시간 반영할 수 있을뿐 아니라, 원료 재고 및 품질, 실험안정성 등 각종 데이터의 수집·저장·분석 기능이 내장돼 R&D 전 과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한미약품그룹 관계사 한미헬스케어가 최근 '실험실정보관리시스템'(LIMS) 국산화에 성공했다.
한미약품그룹 관계사 한미헬스케어가 최근 '실험실정보관리시스템'(LIMS) 국산화에 성공했다.

특히 기존 솔루션 대비 대량 데이터 처리 속도가 빠르고 각 회사별 고유시스템 연동이 가능하면서도 구축 비용은 저렴하다. 한미약품은 이달부터 팔탄 스마트플랜트에 QUANTUMLIMS를 구축했다. 

QUANTUMLIMS는 ▲Administration(마스터데이터 관리) ▲Quality Test(원료자재품질 관리) ▲Calibration(실험기기 관리) ▲Inventory(시약 및 배지 재고관리) ▲Stability(제품 안정성 관리) ▲Lab. Environmental Monitoring(실험실 모니터링) 등 6개 기능을 통해 원료부터 제조환경까지 실험실 데이터를 통합 관리한다.

또 ERP(전사적자원관리시스템)·MES(제조공장관리시스템)·WMS(창고관리시스템) 등 시스템과의 데이터 연동이 편해 모든 데이터의 감사 추적(Audit Trail) 관리가 가능하다.

이 솔루션은 독창성을 인정받아 국내 상표권 등록이 완료됐으며, 중국·베트남·태국 등 동아시아 국가에서도 상표권 등록을 진행 중이다.

한미헬스케어는 식품·의료기기 등 건강보건 관련 기업, 실험실 R&D 및 품질관리 데이터 사용이 많은 제약사 등 헬스케어 기업들을 중심으로 공략에 나선다.

임종훈 한미헬스케어 대표이사는 "QUANTUMLIMS는 한미헬스케어 임직원들의 집중 연구와 분석을 통해 개발한 독자적 솔루션으로 국내 제약바이오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궁극적으로는 헬스케어 산업 발전을 통해 국민건강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빠르게 성장중인 중국·베트남 등에도 수출해 헬스케어 분야 독보적 솔루션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보 관리 분야 혁신을 주도할 다양한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는 한미헬스케어는 현재 영업·마케팅 분야의 효율적 프로세스 구축에 적용할 수 있는 CRM(고객관리시스템)도 2020년 상반기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