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5개 보건의약단체, '악성 댓글' 추방 운동 전개
5개 보건의약단체, '악성 댓글' 추방 운동 전개
  • 홍완기 기자 wangi0602@doctorsnews.co.kr
  • 승인 2019.10.25 10:4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 단체 홈페이지 댓글 실명제·댓글 IP 공개·악성 댓글 삭제 실천
상호 비방·폄훼 중단 위한 협의채널 마련...보건의약 언론사 협조 요청
(이미지=pixabay) ⓒ의협신문
(이미지=pixabay) ⓒ의협신문

5개 보건의약단체가 '악성 댓글' 추방을 위해 한목소리를 냈다. '악성 댓글'은 최근 故 설리(본명 최진리) 씨의 극단적인 선택으로 사회적 문제로 떠올랐다.

대한의사협회·대한간호협회·대한치과의사협회·대한한의사협회·대한약사회는 25일 공동 성명을 통해 악성 댓글로 발생하는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악성 댓글 추방 운동을 적극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5개 보건의약단체는 "악성 댓글은 이미 우리 사회를 파괴할 병적 요인으로 자리했다. 하지만 전혀 해결책이 제시되지 않고 있다"며 "의약계 역시 이와 같은 악성 댓글의 문제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 때로는 더 지독하게 더 악의적으로 이뤄지기도 하는 것이 엄연한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국민의 건강을 돌보는 전문가 집단인 의약계 내부에서 상호비방과 폄훼가 횡행하고 있다. 인간의 정신건강을 훼손하는 악성 댓글이 빈발하는 것은 스스로 존재가치를 부정하는 부끄러운 행위"라고 밝힌 보건의약단체는 "통렬한 자기반성과 함께 악성 댓글이라는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해 우리 스스로 악성 댓글 추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선언했다.

보건의약단체는 각 단체 홈페이지와 소속 언론부터 댓글 실명제를 도입하고, 상호비방과 폄훼를 중단할 수 있도록 협의 채널을 마련할 계획이다.

보건의약단체는 "악성 댓글은 표현의 자유가 아닌 상대와 자신의 인격을 파괴하는 행위"라면서 "악성 댓글에 대한 사회 전반의 대책이 나오기 전, 보건의료계부터 댓글 실명제 도입, 댓글 IP 공개, 악성 댓글 즉시 삭제 등과 함께 정제된 의견을 제시하고, 상대를 존중하는 상생의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함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더 이상 증오 범죄 수준의 악성 댓글로 인한 극단적인 선택과 이유 없는 혐오가 이 사회에서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한 보건의약단체는 "악성 댓글 추방에 뜻과 행동을 같이하며, 실천을 위해 공동의 힘을 모을 것"이라고 다짐했다.

[공동 성명서]
인간 존엄성 해치는 악성 댓글,
더 이상 방치해서는 안 됩니다!

우리 의약 5단체장들은 표현의 자유라는 미명 아래 인격살인과 같은 악성 댓글이 넘쳐나는 현실에 깊은 우려를 표하며, 이로 인해 발생하고 있는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하여 보건의약단체부터 악성 댓글 추방 운동에 적극 나설 것임을 밝힙니다.

 최근, 악성 댓글로 인해 극단적인 선택으로 내몰리고 있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얼마 전에도 인기 연예인이 악성 댓글로 인해 유명을 달리하는 안타까운 일이 발생하였습니다.

 이 같은 불행한 사태가 계속 되풀이되고 있는 상황에서, 익명성을 무기로 자행되고 있는 악성 댓글은 이미 우리 사회를 파괴할 병적 요인으로 자리하였음에도 전혀 그 해결책이 제시되지 않고 있습니다.

 생각이 다르다고 또는 아무 이유 없이 악의적이고 인격 파괴적인 악성 댓글로 상대를 끝없이 공격하는 것은 결국 자기 자신의 영혼을 파괴하는 결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악성 댓글은 결코 표현의 자유가 아니며, 누구도 악성 댓글을 달 권리는 없습니다.

 우리 의약계 역시 이와 같은 악성 댓글의 문제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며, 때로는 더 지독하게 더 악의적으로 이루어지기도 하는 것이 엄연한 현실입니다.

 국민의 건강을 돌보는 전문가 집단인 의약계 내부에서 상호비방과 폄훼가 횡행하고, 인간의 정신건강을 훼손하는 악성 댓글이 빈발하는 것은 스스로 존재가치를 부정하는 부끄러운 행위입니다.

 따라서, 우리 의약 5단체장들은 통렬한 자기반성과 함께 악성 댓글이라는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해 우리 스스로부터 악성 댓글 추방을 위한 노력을 하고자 합니다. 먼저 국민 건강을 책임지는 의약 단체의 구성원들이 자정의 모습을 보이고 악성 댓글 추방 운동에 나설 것입니다.

 이를 위한 실천방안으로, 먼저 각 단체의 홈페이지와 소속언론부터 댓글 실명제에 준하는 조치들을 빠르게 진행할 예정이며, 상호비방과 폄훼 중단을 실행에 옮길 협의 채널 마련을 강구해 나갈 것입니다. 아울러 보건의약 전문 언론사에 익명성의 악성 댓글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현행 댓글 체계의 개편을 간곡히 요청드립니다.

 악성 댓글은 표현의 자유가 아니라 상대와 자신의 인격을 파괴하는 행위입니다. 대한민국 사회 전반의 대책이 나오기 전이라도 우선적으로 보건 의료계에서부터 댓글 실명제 도입, 댓글 IP 공개, 악성 댓글 즉시 삭제 등을 통해 정제된 의견이 제시되고 상대를 배려하고 존중하는 상생의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고자 합니다.

 우리 의약 5단체장들은 더 이상 증오 범죄 수준의 악성 댓글로 인한 극단적인 선택과 이유 없는 혐오가 이 사회에서 발생하지 않도록 악성 댓글 추방에 뜻과 행동을 같이함을 거듭 밝히며, 이의 실천을 위해 공동의 힘을 모을 것임을 다짐합니다.


2019년 10월 25일

대한의사협회장 최대집
대한치과의사협회장 김철수
대한한의사협회장 최혁용
대한간호협회장 신경림
대한약사회장 김대업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