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개원내과의사회, 종합 연수강좌 '성료'
부산시개원내과의사회, 종합 연수강좌 '성료'
  • 송성철 기자 medicalnews@hanmail.net
  • 승인 2019.10.23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부산롯데호텔서 대한위대장내시경학회 부산지회 공동
내시경 세션 마련...개원가에서 흔히 접하는 질환 선정
부산시개원내과의사회는 19일 부산지역에서 개원하고 있는 내과 전문의를 위한 종합 연수강좌를 열었다. 연수강좌를 기획하고, 진행한 주요 인사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의협신문
부산시개원내과의사회는 19일 부산지역에서 개원하고 있는 내과 전문의를 위한 종합 연수강좌를 열었다. 연수강좌를 기획하고, 진행한 주요 인사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의협신문

부산시개원내과의사회는 19일 부산 롯데호텔에서 제17회 종합 연수강좌를 열어 일선 개원 내과의사들을 위한 평생학습의 장을 마련했다.

대한위대장내시경학회 부산지회와 공동 주최한 종합 연수강좌는 김부경 고신의대 교수(고신대복음병원 내분비내과)가 'SGLT-2 inhibitor, 당뇨약인가? 심장약인가?'를 주제로 전체강연을 통해 최신 당뇨병 치료 가이드라인과 질환별 특성에 따른 치료약 처방 경향을 소개해 눈길을 모았다.

조영삼 부산시개원내과의사회 부회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한 전체강연은 ▲Antihypertensives and statin can reduce CV risk, but only in people who take them(조용락 동아의대 교수·순환기내과) ▲The first choice of Overactive Bladder(김태효 동아의대 교수·비뇨의학과) ▲잠복결핵 감염(동영상 강의) 등이 선보였다.

내시경 세션에서는 이선영 건국의대 교수(소화기내과)를 특별초청, '다양한 위염소견과 장상피화생의 관리, 상부위장관 용종질환 어떻게 할 것인가?' 주제 강의를 비롯해 △조기위암의 다양한 소견과 추적관리(박무인 고신의대 교수·소화기내과) △적절한 대장 정결 완성(백동훈 부산의대 교수·소화기내과) △내시경 시술전 항응고제 및 항혈소판제 관리(박경일 동아의대 교수·소화기내과) △내시경 부속기구 사용법(박희옥 메리놀병원 소화기내과장) 등의 강연이 이어졌다.

박성민 부산시개원내과의사회장 ⓒ의협신문
박성민 부산시개원내과의사회장 ⓒ의협신문

개원가에서 세심하게 살펴야 할 질환을 중심으로 ▲심방세동, PAC·PVC 외래관리(전국진 부산의대 교수·순환기내과) ▲검진 시 발견되는 신기능 이상의 의미와 대처(성은영 부산의대 교수·신장내과) ▲여성호르몬 치료 최신 경향(전성욱 인제의대 교수·산부인과) ▲암표지자 검사와 이상소견 어떻게 할 것인가?(최영진 부산의대 교수·혈액종양내과) ▲개원가에서 접하는 의약품 이상반응(김미영 인제의대 교수·호흡기알레르기내과) ▲골다공증 A to Z(김미경 인제의대 교수·내분비내과) 등의 강연이 선보였다.

이번 종합 연수강좌는 김종웅 대한개원내과의사회장·박현철 대한위장내시경학회장과 박정현·허정호 부산시개원내과의사회 부회장이 좌장을 맡았다. 사회는 장원식·이정남 학술이사가 맡아 진행했다.

박성민 부산시개원내과의사회장은 "문케어로 인한 비급여의 급여화로 경영 여건은 갈수록 악화되고, 시시각각 변화하는 혼란스런 국내외 정세"라면서 "환자 진료에 늘 매진하시는 회원들이 더 나은 환자 진료와 최신 의학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추계 연수강좌를 기획했다"고 밝혔다.

유한양행이 후원한 이번 종합 연수강좌는 의협 연수평점 5점(대한위대장내시경학회 평점 3점, 내과전문의 평생교육 연수평점 5점)을 부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