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06:00 (금)
뷰노, 항우울제 효능 예측 AI SW 개발 나선다
뷰노, 항우울제 효능 예측 AI SW 개발 나선다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19.10.23 10:26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U 주요 기업·연구기관 협력 연구 진행…항우울제 탐색 75% 감소
임상적 의사결정 근본적 변화 기대…2025년 글로벌시장 규모 22조원

의료 인공지능(AI) 솔루션 개발 기업 뷰노가 유럽 뇌영상의학·뇌신경과학 분야 기업 및 연구기관과 협력해 인공지능으로 주요우울장애(Major Depression Disorder·MDD) 환자의 항우울제 효능 예측 소프트웨어 'DEPREDICT' 개발을 추진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주요우울장애 환자에게 항우울제 투여 후 촬영한 MRI를 인공지능으로 분석해 투여 약물의 장기적 치료 효과를 예측하는 소프트웨어 DEPREDICT 개발을 목표로 올해부터 2022년까지 진행된다. 해당 프로젝트는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와 유레카 사무국이 운영하는 국제공동기술개발 프로젝트인 '유로스타2' 지원을 받았다.

이번 연구는 정신 의학 분야에 영상의학과 딥러닝 기술을 접목해 항우울제 약물 반응성을 예측하는 첫 연구로서 의미가 깊다. 특히 절반 이상의 환자가 1년이 넘는 치료 기간 동안 효능을 보이는 치료제를 찾지 못하고, 부작용 위험이 높은 항우울제 시도를 반복해야 하는 주요우울장애 치료에서 DEPREDICT 도입으로 항우울제 탐색 과정을 75% 감소시킬 수 있어 관련 임상적 의사결정에 근본적인 변화가 기대되고 있다.

뷰노는 뇌 MRI 기반 알츠하이머 질환 예측 알고리즘을 개발한 성과를 바탕으로 해당 연구 프로젝트 컨소시엄에 선정됐다. 뷰노는 항우울제 투여 후 촬영한 MRI에서 특이 패턴을 분석하는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투여 약물의 장기적 치료 효과를 높은 정확도로 예측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프로젝트 전 과정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예정이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세계적인 뇌 MRI 분석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개발 기업 노르딕뉴로랩(NordicNeuroLab·nnl), 항우울제 등 약물이 뇌에 미치는 영향을 영상 기술로 연구하는 대표 연구기관인 네덜란드 메디컬센터의 Liesbeth Reneman 교수 연구팀, 세계적인 진단물리학과를 보유한 노르웨이 오슬로대학병원(Oslo University Hospital·OUH)의 Atle Bjørnerud 교수 연구팀 등 유수의 유럽 기업 및 연구기관과 적극적으로 협업해 시너지 효과를 이끌어낸다는 전략이다.

이예하 뷰노 대표이사는 "이번 연구는 인공지능 솔루션으로 주요우울장애 환자의 특정 항우울제 효능 발현 여부를 조기에 예측하게 함으로써, 임상환경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뷰노는 우리나라뿐 아니라 세계를 선도하는 의료 인공지능 솔루션 기업으로서 이번 연구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성공적인 결과를 이끌어 내겠다"고 말했다.

세계적으로 주요우울장애 환자는 3억명 이상으로 추정되며, 해마다 80만명이 주요우울장애로 목숨을 잃고 있다. 전 세계의 우울증 치료 시장은 2025년 약 186억 달러(22조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뷰노는 높은 정확도로 뇌 위축 정도를 측정해 알츠하이머성 치매와 혈관성 치매 진단을 보조하는 뷰노메드 딥브레인(VUNO Med-DeepBrain)을 개발해 지난 7월 식품의약품안전처 인증을 받았다. 이와함께 '뷰노메드 체스트 엑스레이(VUNO Med-Chest X-ray)'·'뷰노메드 본에이지(VUNO Med-BoneAge)'·'뷰노메드 딥에이에스알(VUNO Med-DeepASR)' 등 우수한 성능의 인공지능 진단 보조 소프트웨어들을 내놓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