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06:00 (금)
KMDIA, 국제 규제조화·교류협력 적극 나선다
KMDIA, 국제 규제조화·교류협력 적극 나선다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19.10.12 06:31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기기산업협회, 러시아 IMDRF 참석 DITTA·GMTA 협력 논의
유럽·미국·일본 참여 DITTA 회원가입 추진…국제규제 발언권 제고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KMDIA) 국제의료기기규제당국자포럼(IMDRF) 운영사무국은 최근 러시아 예카테린부르크에서 열린 IMDRF 총회에 참석해 의료기기 국제조화 동향을 파악하고 DITTA(진단영상 및 의료IT·방사선 치료 국제무역협회)·GMTA(세계의료기기기술연합회)등과 교류·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IMDRF 운영사무국은 이번 IMDRF 총회에서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함께 러시아 규제당국자와 만나 IMDRF 의장국 총회 준비 상황 점검, 민간의료기기단체와 협업 등의 경험을 공유했으며, DITTA와는 회원가입 의사타진과 회원가입 시 의무사항 및 역할 등을 확인했다.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는 2021년 식품의약품안전처의 IMDRF 의장국 활동에 적극 지원하는 한편, 협회의 국제적 위상 제고 및 영향력 확대를 위해 주요 국가의 의료기기산업협회를 비롯 국제 의료기기기구·단체와 정보교류, 협력사업 추진, 상호방문, 규제조화 관련 공동 대응 등 다양한 교류협력 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IMDRF 총회에서 영향력이 큰 DITTA 회원 가입을 연내 완료하고, 국내 의료기기산업 이슈·의견 전달과 국내 기업의 국제 규제활동에 대한 관심과 참여 독려, 각국 규제동향 및 시장 정보를 공유할 방침이다.

<span class='searchWord'>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span>(KMDIA) 국제의료기기규제당국자포럼(IMDRF) 운영사무국은 최근 러시아 예카테린부르크에서 열린 IMDRF 총회에 참석해 의료기기 국제조화 동향을 파악하고 DITTA(진단영상 및 의료IT·방사선 치료 국제무역협회)·GMTA(세계의료기기기술연합회)등과 교류·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KMDIA) 국제의료기기규제당국자포럼(IMDRF) 운영사무국은 최근 러시아 예카테린부르크에서 열린 IMDRF 총회에 참석해 의료기기 국제조화 동향을 파악하고 DITTA(진단영상 및 의료IT·방사선 치료 국제무역협회)·GMTA(세계의료기기기술연합회)등과 교류·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DITTA는 2001년 설립됐으며 COCIR(유럽 방사선 전자의료 및 건강관리 IT산업 유럽 조정위원회)·JIRA(일본 의료영상 및 방사선시스템산업협회)·MITA(미국 의료영상기술연합) 등이 가입돼 있다. 이 단체는 정부 및 규제당국자와 협력해 의료기기산업의 글로벌 혁신성 및 역량을 향상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IMDRF 실무그룹의 미러(Mirror)그룹을 구성해 산업계의 목소리를 전하고 있다.

DITTA는 회원가입 권유에 환영의 뜻을 표하고 IMDRF 워크숍 주제 및 연자 선정, 프로그램 구성, KMDIA 공동세미나·콘퍼런스 개최 등과 함께 식약처 및 KMDIA 워킹그룹과의 협업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IMDRF 운영사무국은 지난 5월 협회에 설치됐으며, 식약처 IMDRF 운영추진단 정기총회(매년 2회, 3월 11월 개최)와 IMDRF 미러그룹 회의 등 우리나라의 IMDRF 회원국 활동을 지원한다. 또 우리나라 산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의료기기 규제 등 IMDRF 아젠다 및 사업을 발굴·제안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이경국 회장은 "협회는 계속해서 국내외 의료기기 협력단체 및 산업계와 소통창구로서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의료기기 유엔(UN)이라고 불리는 IMDRF의 성공적인 국내 개최와 의미 있는 성과를 내는 데 일조하겠다"라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