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1년간 1일 2회 이상 프로포폴 투약자, 16만명"
"1년간 1일 2회 이상 프로포폴 투약자, 16만명"
  • 이승우 기자 potato73@doctorsnews.co.kr
  • 승인 2019.10.07 11:34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일규 의원, 프로포폴 오남용 우려..."1년간 265번 투약자도 있어"
식약처에 관리대책 강화 주문...이의경 식약처장 "기획감시 등 시행"
더불어민주당 윤일규 의원(보건복지위원회). ⓒ의협신문
더불어민주당 윤일규 의원(보건복지위원회). ⓒ의협신문

지난 1년 동안 병원급 이하 의료기관에서 하루 2번 이상 프로포폴을 투약한 사람이 무려 16만명을 넘는 것으로 밝혀졌다.

더불어민주당 윤일규 의원(보건복지위원회)은 7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프로포폴 오남용의 심각성을 제기했다.

프로포폴은 연예인 중독 사건으로 널리 알려진 수면마취제의 일종이다. 중독성이 심하고 과다 투약 시 무호흡증 같은 부작용도 있어 엄격하게 관리되는 마약류이다.

윤일규 의원이 식약처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토대로 2018년 6월부터 2019년 6월까지 의원 및 병원급 의료기관에서 하루에 2번 이상 프로포폴을 투약한 사람 현황을 받아 분석한 결과, 하루에 2번 이상 투약한 사람은 16만 736명이며, 이 중에는 미성년자 382명, 60대 이상 고령자 4만 4688명 등 취약집단도 대거 포함됐다. 1만 32명에서는 처방 사유도 없었다.

또한 서로 다른 의료기관에서 2번 이상 투약받은 사람 수도 6895명에 달했다. 예컨대 한 사람이 오전에 A 의원에서 프로포폴을 투약한 뒤 오후에 B 병원에서 또 투약한 것으로, '프로포폴 쇼핑'이 강력하게 의심되는 경우다. 이런 식으로 하루에 서로 다른 의료기관에서 5번 이상 프로포폴을 투약한 사람도 17명이나 됐다.

개인별 오남용 현황도 심각했다. 1년 사이 프로포폴을 가장 많이 투약한 사람은 265번이나 투약했으며, 총투약량은 무려 9723ml였다. 주말을 제외하면 매일 투약한 셈이다. 투약 상위 100명의 가장 많은 진단명은 Z41(건강상태개선 이외의 목적으로 이루어진 처치를 위해 보건서비스와 접하고 있는 사람)으로 의학적으로 꼭 투약이 필요한 경우로 보기도 어렵다.

윤일규 의원은 "프로포폴은 중독성이 강해 시술이나 수술 등 꼭 필요한 경우에만 국한해 최소한으로 투약해야 한다. 오남용을 막기 위해서는 정부, 의료계, 환자 모두 경각심을 가지고 접근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식약처가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해 취급 사례를 보고받지만, 상습 투약자와 의료기관에 대한 정보가 있으면서 정작 관리는 안 한다. 이런 시스템으로는 중독자 양산을 절대 막을 수 없다"고 비판하면서, 마약류 오남용 예방을 위한 정부의 빠른 대책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이의경 식약처장은 "프로포폴 투약 환자가 많은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기획감시를 하고 있다. 프로포폴을 포함한 마약류 관리 강화를 골자로 한 마약류관리법이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데, 통과를 위해서 노력하겠다. 국회의 과심과 협조를 바란다"고 답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