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06:00 (금)
JW중외제약 통풍치료제 'URC102' 중국에 기술수출
JW중외제약 통풍치료제 'URC102' 중국에 기술수출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19.09.27 13:44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imcere에 라이선스-아웃…최대 7000만 달러 규모
글로벌 기술수출 추진…안전성·혈중 요산수치 감소 입증

JW중외제약이 지난해 아토피 치료제에 이어 통풍치료제를 기술수출한다.

JW중외제약은 중국 심시어 파마슈티컬 그룹의 계열사인 난징 심시어 동유안 파마슈티컬과 통풍치료제 'URC102'에 대한 라이선스-아웃 계약을 체결했다고 27일 공시했다.

심시어는 이번 계약을 통해 URC102에 대한 중국(홍콩·마카오 포함) 시장에서의 독점적 개발 및 상업화 권리를 획득하게 됐다. 중국을 제외한 나머지 국가에 대한 권리는 JW중외제약이 보유한다.

이번 계약에 따라 JW중외제약은 심시어로부터 확정된 계약금 500만 달러(약 60억원)와 임상개발·허가·상업화·판매 등 단계별 마일스톤으로 최대 6500만 달러를 순차적으로 받게 된다. 총 계약규모는 7000만 달러로 한화로는 약 836억원 규모다. 또 이와 별도로 제품 출시 이후에는 심시어의 순 매출액에 따라 두 자릿수 비율의 로열티도 받게 된다.

URC102는 배출저하형 통풍에 유효한 신약후보물질로서 요산 배출을 촉진시키는 작용기전을 갖고 있다. 통풍 환자 14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URC102 임상 2a상에서 높은 안전성과 함께 혈중 요산수치 감소효과를 입증했으며, 현재 국내에서 임상 2b상을 진행하고 있다.   

통풍은 크게 요산이 체내에 너무 많이 생성되는 '과다생성형'과 요산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는 '배출저하형'으로 구분되며, 통풍 환자 중 약 90%가 '배출저하형'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기존의 배출저하형 통풍 치료제는 부작용 문제로 처방에 제한이 있는 상황으로 안전하고 효과적인 신약에 대한 환자들의 미충족 수요가 높은 상황이다.

심시어 파마슈티컬 그룹은 종양, 신경, 염증·면역 질환 분야의 중개의학과 혁신신약 연구센터를 보유하고 있는 R&D 중심 제약기업이다. 심시어가 개발한 치료제는 우수한 마케팅 역량을 통해 중국에서 선도적인 시장 점유율 확보하고 있다. 또 다국적 기업과의 광범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전개하는 등 오픈 이노베이션을 기반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심시어는 URC102 도입을 통해 중국시장에서의 통풍 시장을 새롭게 개척해 나갈 계획이다.

현재 전세계 통풍 환자 3500만명 중 중국 환자가 1400만명(40%)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그러나 2017년 아이큐비아 자료 기준 중국 통풍치료제 시장(1억 514만 달러)이 세계 시장(26억6811만 달러)의 4%에 불과해 성장 가능성이 매우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왕펭 심시어 개발총괄책임자는 "URC102은 기존 치료제보다 안전하면서 혈중 요산 강하효과가 우수해 요산배출을 촉진시키는 URAT-1 저해제 중 Best-in-Class(계열 내 최고 신약)로 평가된다"며 "심시어의 연구개발 능력을 바탕으로 URC102의 개발을 신속히 마무리해 통풍으로 고통 받고 있는 중국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옵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JW중외제약은 이번 계약으로 URC102의 우수성을 통풍 시장의 블루오션으로 주목받고 중국에서 인정받게 됨에 따라, 다른 국가에 대한 기술 수출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 다국적 제약사를 대상으로 협상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가능성을 열고 글로벌 기술이전을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이성열 JW중외제약 개발본부장은 "잠재적 성장성을 고려해 중국을 1차 타깃으로 전략적 기술 제휴 사업을 전개해 왔다"며 "신약 개발과 마케팅·영업 역량이 모두 뛰어난 심시어를 파너사로 선정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최근 통풍 치료제의 부작용 이슈로 안전하고 효과적인 신약에 대한 수요가 높고 관련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는 만큼 URC102의 글로벌 진출 기회를 더욱 다각적으로 모색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인 그랜드 뷰 리서치는 현재 약 3조 원 규모인 글로벌 통풍 치료제 시장은 2025년 약 10조원(83억 달러) 규모로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