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40주년 기념식·학술 심포지엄 개최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40주년 기념식·학술 심포지엄 개최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9.09.25 16:35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가정의학과의 과거-현재-미래' 주제…동문들 대거 참석
박상민 가정의학과장은 "새로운 일차의료 도약 위해 노력" 다짐
박상민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장
박상민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장

서울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는 창립 40주년을 맞아 오는 28일 오전 9시부터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행정관 3층 대강당에서 학술 심포지엄과 함께 40주년 기념식을 개최한다.

국내 가정의학의 창설은 서울대학교의 미네소타 프로젝트의 중요한 결과물 중 하나이다. 미네소타대학 교환교수 방문 시 홍창의 초대과장(전 서울대학교병원장)은 전문화 및 세분된 현대의학의 한계를 넘기 위해서는 한 인간의 생애주기에 따라 환자와 가족에게 연속적이고 전인적인 돌봄을 제공하는 가정의학의 도입이 필요함을 공감하고, 1979년 국내 최초로 서울대병원에서 가정의학과를 설립했다.

임상 진료 영역의 탁월함과 함께 일차의료 및 가정의학에 대한 깊은 학술적 연구와 이를 수행할 수 있는 뛰어난 인재의 육성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쌓이면서, 1997년 허봉렬 초대 주임교수와 함께 서울의대 가정의학교실의 설립으로 이어졌다.

40년의 역사 동안 배출된 500여명의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동문은 건강증진의학, 임상예방의학, 생활습관의학 등 임상 현장에서 질병을 예방하는데 건강관리 프로그램에 대한 근거를 축적하고 체계화했다.

이런 노력을 통해 건강증진센터, 평생건강관리프로그램, 금연클리닉, 건강체중관리 프로그램, 환경클리닉 등 다양한 임상의료 서비스가 국내에 확산됐다.

또 암 경험자 건강관리, 노인의학, 호스피스완화의료, 이주민 의료 등 의료적으로 취약한 대상자를 위한 맞춤 의료서비스를 근거 중심으로 개발해 국내에 보급했다.

포괄성-전인성-지속성이라는 가정의학의 핵심 가치에 탄탄한 기반을 둔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동문은 진료·교육·연구뿐 아니라, 보건의료 정책, 국제보건, IT 헬스케어, 보험-제약산업, 빅데이터 및 의료인공지능 영역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추적인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이번 학술 심포지엄은 서울의대 가정의학교실과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동문회가 주최하며 '가정의학과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주제로 ▲행동의학과 정책적 전략 ▲취약계층의 건강관리 ▲일차의료에서의 임상적 탁월성 ▲의료혁신과 일차의료 ▲국제보건과 일차의료의 협력 등 총 다섯 개 세션으로 이뤄졌으며, 모든 연자와 지정토론자는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동문으로 구성했다.

김연수 서울대병원장은 "지난 40년간 한국 가정의학의 선구자 역할을 담당해 온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를 통해 탁월한 통섭력과 창의적 열정을 가진 인재들이 더욱 많이 양성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박상민 가정의학과장은 "빠르게 바뀌는 사회 변화 속에서 가정의학의 핵심 가치에 기반을 두고 기술의 발전에 부합하는 창의적인 일차의료 서비스를 개발하고 적용하기 위해서는 문제의 한 측면만이 아니라 다양한 각도에서 총체적으로 볼 수 있는 뛰어난 통섭형 제네럴리스트를 양성이 필요하다"면서 "새로운 일차의료 도약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